사례관리의 특징과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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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사례관리의 역사
2. 사례관리의 특성
3. 사례관리의 목적
4. 사례관리의 주요 개념
본문내용
1. 사례관리의 역사
- 사례관리는 1980년대 이후 미국, 영국, 캐나다 등에서 정신장애인을 비롯하여 노인, 아동, 장애인과 같은 다양한 대인서비스 영역에서 주목받아 왔다.
- 사례관리라는 용어는 여러 형태로 사용되고 있다.
- 사례관리는 단순히 조정기능을 중심으로 하는 간접서비스가 아니라 클라이언트에 대한 대면서비스 등 직접 서비스 모두를 포괄하는 통합적 모델임을 제시해 준다. 이러한 변화는 미국 사회복지계의 변화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것으로서 사례관리가 실천현장에서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 사례관리는 완전히 새로운 개념으로 사회복지실천에 등장한 것은 아니다. 사례관리는 1863년에 설립된 매사추세츠의 자선위원회에서 이미 시작되었으며, 이는 지금의 사회복지사의 실천 형태이다.
- 이후 사례관리는 리치몬드 시대 이래로 사회복지의 전통적인 분야로 자리잡았고 인보관 운동과 자선조직협회에서 이미 그 기원을 찾아볼 수 있다.
- 사례관리가 1980년대에 들어 새롭게 케이스워크보다 진보된 하나의 방법론으로서 활용되기 시작한 것은 다음과 같은 역사적 배경을 갖는다. 탈시설화, 서비스 전달의 지방분권화, 복합적 문제와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의 증가, 서비스 억제와 서비스 전달의 효과 극대화, 사회적 지원체계와 지원망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증가 등의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등장했다.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탈시설화는 정상화의 이념에 기초하여 추진된 운동이다. 탈시설화는 지역사회와 분리된 수용시설에서 제공되던 서비스 제공방식이 많은 문제를 나타내면서 수용시설에 격리되어 있던 장애인을 가정과 지역사회로 되돌아가게 한 것이다 탈시설화 정책의 영향으로 한 . 번에 너무 많은 클라이언트들이 지역사회에 거주하게 되었고 스스로 관리가 어려운 중증 장애인은 여러 종류의 서비스에 각각 접근하는 것이 어려워서 지역사회 내에서 제대로 관리와 보호를 하지 못했다. 그리하여 지역사회에 흩어져 있는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 관리체계가 필요하게 되었다.

2) 서비스 전달의 지방분권화로 초래된 복잡하고 분산된 서비스 체계로 인해 서비스 중복을
막기 위해 조정하고 연계하는 기능이 필요하게 되었다. 서비스 전달체계가 공공부문에서 민간부문으로 이양되면서 다양한 서비스 간 조정을 담당할 역할장치가 없어지게 되었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분산되고 단편화된 서비스를 조직화하고 통합하여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충족시킴으로써 지방분권화에 따른 부정적 측면을 해소하기 위해 사례관리가 등장하였다.

3) 서비스 비용 억제는 사회복지서비스에 대한 정부의 개입역할이 지방자치단체와 민간기관으로 이양되는 경향에 따라 발생하게 되었다. 대규모의 고비용 서비스를 줄이기 위해 불필요한 시설입소를 배제하고 비용효과가 높은 서비스를 중심으로 지역에서 재가서비스를 확대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자원이 한정된 상황에서 서비스 간의 중복을 피하고 비용효과를 높이는 전문기술이 필요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양옥경·김정진·서미경·김미옥·김소희, 2006. 사회복지실천론 : 나남출판
박귀영·류기덕·박형준·신종우·오현숙·이상주, 2010. 사회복지실천론 : 양서원
문수열·김 병·이창희·원기연·정영일·박주현, 2010. 사회복지의 이해 : 창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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