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발달(유아기개념, 학령전기발달, 유아신체및운동발달, 인지발달, 유아기언어발달, 사회성및정서발달, 성역할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0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작성하기 힘들었지만 보람있었네요.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1. 유아기의 개념
2. 학령전기의 개념
3. 신체 및 운동발달
4. 인지발달
5. 언어발달
6. 사회성 및 정서발달
7. 성역할 발달
8. 정서발달
본문내용
● 유아기의 개념 ●
- 2세부터 6세까지의 시기
- 영아기에 비해 속도는 완만하지만 꾸준한 신체적 성장이 이루어지며 운동능력은 신체발달과 밀접한 관련이 있고 신체가 발달함에 따라 운동능력도 꾸준히 발달한다.
- 인지능력이 발달하고 표상능력, 상상과 환상이 풍부해 지는 시기이다.
- 주변탐색, 다양한 어휘로 다른 사람과의 의사소통이 활발해지며 이러한 능력향상에 따라 발달하는 놀이는 유아기의 중요한 과업이 된다.
- 놀이를 통해 기술을 발전시키고 일상생활에서의 긴장감을 해소하며 놀이는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 성에 대한 호기심이 증대하고 관심을 보인다.
- 부모의 태도나 가치관을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이는 동일시가 강하게 나타나며 이후에 형성되는 초자아의기초로 도덕성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 학령전기의 개념 ●
- 매우 활동적인 것이 특징이며 끊임없이 움직이고 말한다. 풍부한 활동의 동기는 자기주장과 지배에 대한 욕구에서 비롯됨. 개인으로서 자신을 의식하기 시작하며 특징적인 반항과 고집 자기주장이 나타난다.
- 긴장은 아이의 행동을 제한하고 구제하려는 환경의 요구에서 비롯됨.
- 학령전기의 아동은 자신의 행동에 타인의 요구를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배우게 된다.
- 학령전기 아동은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의존성을 의식하지 못하는 자기중심적 존재에서 자의식을 가진 인간으로 성장하게 된다.
- 이 시기가 끝날 때쯤에는 자기가 어떤 면에서 타인에게 의존적이며 어떤 면에서 독립적인가에 대해 좀더 현실적인 평가를 할 수 있도록 바뀌게 된다.
- 자신의 고유성을 의식하게 된다.
- 학령전기의 초기 ; 자신의 독립성을 탐색하기 위해 다고 원시적인 방식으로 고집하고 자중하지만 자율성이 발달함에 따라 자신의 독자성을 표현하는 데 있어 더 자주적이고 지속적인 방식으로 변화해 간다.
- 학령전기 후기 ; “내 스스로”하는 데 더욱 관심을 갖게 된다. 그리고 스스로 하는 것이 긍정적인 결과로 이끌어 갈 때에 자율성이 성장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태아기와 유아기, 학령전기
  • 발달2. 언어 및 인지의 발달(1) 언어 발달 과정(2) 인지의 발달 3. 정서 및 사회성의 발달(1) 정서의 분화(2) 자아의식의 발달(3) 표현행동의 발달(4) 애착행동4. 사회복지실천의 관심대상이 되는 유아기문제Ⅲ. 학령전기의 발달 - 학령전기1. 신체발달(1) 운동 발달(2) 자조기술의 발달 2. 인지발달 (1) 상징적 사고(2) 직관적 사고(3) 자아 중심적 사고(4) 비가역성(5) 물환론적 사고(6) 도덕적 실제론(7) 꿈의 실제론(8) 보존개념3. 개념발달(1) 분류(2

  • [의료사회사업] 아동에 대한 의료사회사업
  • 및 청소년 신체적 성장과 발달이 왕성하게 이루어지는 중요한 때로 이 시기의 특징을 살펴보면 정서적 분화와 상상 능력, 언어 능력이 향상되면서 인지가 발달하고 사고의 과정이 확산되는 시기이며, 심리․사회적인 측면에서 성 역할에 대한 인식이 증진되고 자아 개념이 발달하면서 가정 밖에서도 친구와 학교를 통하여 사회의 규범을 학습하며, 대인 관계와 사회성에 대한 인식과 자각이 생기는 시기이다. 따라서 이 시기의 질병은 신체적, 인지적,

  • [정신간호] 영화 `템플 그랜딘`속 정신질환 분석
  • 사회성 평가, 놀이 평가, 언어 검사, 청력 검사, 뇌파 검사, MRI검사, SPECT-CT2. 문헌 고찰 – 자폐성 장애▶ 자폐성 장애의 치료 : - “통합적 치료(integrative treatment)”영유아기 : 부모나 일차 양육자와의 애착을 발달시키는 치료걸음마기 : 사회적 상호 작용 촉진에 기초를 둔 행동 치료와 놀이 치료 및 언어적 훈련학령전기 : 그룹 놀이 치료와 사회기술 훈련이 포함된 다양한 프로그램이 필요동시에 과잉행동, 상동행동, 자해적 행동 등에 대한 행동 치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태아기, 유아기 및 학령전기
  • 발달의 관심영역- 사회경제적 불안정으로 충분한 영양과 의료적 보살핌을 받지 못하는 것, 물리적 환경이 열악한 것 - 적절한 영양과 신체적 보살핌을 확보하도록 재정적 도움, 주거 서비스 등이 필요함Ⅱ. 유아기1. 유아기의 발달내용 및 과제1) 유아기의 개념(출생시- 대략 2세까지)- 출생 후 1년이내에 신장은 1.5배, 몸무게가 3배 정도로 증가함- 2세가 되면 기본적 운동능력, 언어 및 개념 형성을 볼 수 있음- 유아기의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 정서

  • 영유아기 레포트
  • 개념과 대인관계에서의 기본적 태도가 형성되고 인지능력과 정서 표현이 가능하게 되어 사회화기 시작된다.이와 같이, 영아기에 행해지는 모든 발달들은 성인이 된 후의 성격이나, 신체 등에 크게 영향을 주는 것이다. 그러므로 영아기의 발달은 인간의 전 생애에서 매우 중요한 것이다.영ㆍ유아기는 수정에서부터 출생에 이르기까지의 시기를 태내기, 출생부터 만2세까지를 영아기, 만2~4세를 걸음마기, 만5~6세를 학령전기로 구분한다.(※영ㆍ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