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영양과식사 수업지도안(기술가정교수학습지도안, 교직교생실습, 조리의기초와실제, 본시수업안, 수업계획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31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 하고 싶은 말
-
이거 하나면 다른 레포트 필요없으실 거에요.
- 목차
-
Ⅰ. 교재관
1. 단원 설정 이유
2. 단원의 구성
Ⅱ. 학생관
1. 학생 구성
2. 학생 실태 조사
3. 학생 실태 조사 결과 분석
Ⅲ. 지도관
Ⅳ. 지도상의 유의점
Ⅴ. 단원의 목표
1. 지식면
2. 이해면
3. 적용면
4. 가정과 본시 지도안
5. 형성평가
5. 수업참관록
- 본문내용
-
3. 학생 실태 조사 결과 분석
(가) 아침을 먹고 등교를 하는 2반 학생들은 예상 외로 반 이상인 52%가 매일 먹으면서 등교를 하고 있고 그에 반해 아예 먹지 않고 등교를 하는 학생이 29%로 나타났다. 그 중 가끔씩 먹는 학생은 19%로 일어나는 아침 시간에 따라서 지각을 할 것 같으면 먹지 않고 아니면 먹는 것으로 불규칙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이 부모님이 아침에 챙겨 주시기 때문에 먹고 오는 경우가 가장 많았고 특히 아침잠 때문에 시간을 끌다가 아침 식사를 거르는 좋지 않는 행동을 하는 학생들이 대부분임을 알 수 있다.
(나) 각 가정에서 자신이 직접 밥을 전기 밥솥으로나 압력 밥솥으로나 상관없이 밥을 쌀을 씻어서 물의 양을 맡추어서 직접 밥을 지어본 학생과 안 지어본 학생의 비율에는 크게 차이는 없었는데 56%가 있었고 44%가 없다는 응답이 나왔다. 요즈음은 전기 밥솥에 물의 양이 눈금으로 잘 표시가 되어 있어서 중학교 1학년의 남학생들도 손 쉽게 밥을 지을 수는 있다.
(다) 중학교 1학년의 학생들이 솔직히 국을 끓일 수 있는 경우는 겨의 없었다. 아주 특수의 엄마가 거의 바깥일을 하기시 때문에 스스로 조리의 실력이 늘어서 국을 쉬운 것을 끓여 먹는 경우가 11%로 5가지 이상이 있었고 그에 반해 하나도 끌일 줄 모른다는 학생이 26%가 되었으며 적어도 하나는 끓일 수 있는 학생들은 63%가 되었다.
요즘 시판되는 국을 그냥 데우기만 해서 먹을 수 있는 것들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가정에서 직접 잘 끓이는 경우도 줄어들어서 점점 더 학생들도 그런 것을 할 수 있는 기회도 줄어들고 보는 것도 줄어들고 하여서 응답률이 적게 나왔음을 알 수 있다.
(라) 중학교 1학년 학생이 직접 반찬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은 거의 드문데 보통 계란 후라이를 하거나 햄을 굽거나 하는 등의 냉동 식품을 간단히 굽거나 데움으로 인하여 반찬을 만드는 개념 보다는 손쉽게 챙겨 먹을 수 있는 능력이 조금씩 길러진다는 것이다.
그 중에서 1가지 정도는 할 수 있다는 학생이 48%이고 그에 반해 하나도 만들 수 없다는 학생이 30% 비율이 나왔다. 조리에 관심이 있거나 스스로 밥을 챙겨먹는 학생의 경우는 5가지 이상 할 수 있다는 응답율이 11%가 나왔다. 예상외로 많이 나왔는데 이것은 현대의 가정 주부의 엄마들이 바깥일을 통해서 집안의 영양 섭취나 음식에 대한 관심히 줄고 학생 스스로 해결하는 식사의 끼니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임을 알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장애인복지론] 장애의 협의의 개념과 광의의 개념의 두 가지 차원을 제시하고, 한국의 장애인복지법에서 정의하는 장애 개념을 각각 설명하시오
- 노인복지서비스 정책관련 기사를 스크랩하시고, 근거있는 비평을 하시오
- 발음중심 접근법의 찬성과 반대의 견해를 밝히고 그 이유를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15일)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 사회복지사현 노인전문 요양원 현장실습일지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청소년복지론] 청소년의 정치참여와 참여기구 활성화 방안을 작성하시오
- 한국 사회복지 실천의 과제 및 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한국 사회복지 실천의 발전 방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