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상담이론 중에서 한 이론을 선택하여 자신의 가치관, 성장 경험 및 행동 등과 관련하여 기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3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여러 상담이론 중에서 한 이론을 선택하여 자신의 가치관, 성장 경험 및 행동 등과 관련하여 기본
본문내용
1-1 역사적 배경
지시적이고 정신분석적인 접근법에 대한 반동으로 미국의 심리학자인 칼 로저스에 의해 인간중심이론이 생겨났다. 로저스는 진단적 개념과 절차가 부적절하고 선입견에 따라 좌우되며, 종종 오용되고 있다는 신념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자신의 이론에서 진단적 개념과 절차를 제외시켰다. 그의 기본 가정은 사람들은 본질적으로 신뢰할 수 있고, 치료자의 직접적인 개입 없이도 자신을 이해하고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충분한 능력을 가지고 있고, 치료적 관계에 참여하면 자기 방향으로의 성장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처음부터 로저스는 치료과정의 결과에 대한 주요한 결정인으로서 치료자의 태도와 인간적 특성, 내담자/치료자 관계를 강조했다.

1-2 실존주의와 인본주의
내담자의 주관적인 경험과 긍정적이고 건설적이며 의식적인 선택을 할 수 있는 내담자의 능력을 신뢰한다는 면에서 두 관점은 유사하다. 인본주의에서는 인간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자발적인 성장을 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녔다고 본다. 실존주의적 접근과 인간 중심적 접근은 많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시간이 흐름에 따라 인간 중심 치료는 실존주의적 성향을 더더욱 띠게 되었다. 실존주의적 접근의 근간을 이루는 현상학은 인산 중심적 이론의 기초가 된다.

2. 중요개념
2-1 인간관
인간을 합목적이고 전진적이며 건설적이고 현실적인 존재인 동시에 신뢰할 만한 선한 존재로 본다. 인간은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인간의 발달은 고정된 것이 아니다. 로저스는 인간을 앞으로 전진하게 하고, 잠재력을 실현하게 하는 성장을 촉진하는 분위기를 만들기 위한 치료자의 3가지 속성 ①일치성 ②무조건적 존경 ③정확한 공감적 이해가 있다.

참고문헌
사회복지실천론 - 임은희 : 학지사
심리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 - 조현춘, 조현재 공역 : 시그마프레스
사회복지실천론 - 김융일 외 -나남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최옥채 외 : 양서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의 깊이가 더 있기를
  • 26034***
    (2017.09.05 22:37:51)
회원 추천자료
  • 가정폭력의 이해
  • 한 이론들1) 개인 내적 관점2) 사회 심리적 관점3) 사회 구조적 관점8. 가정 폭력에 관한 기본 이론1) 정신병리 및 성격 장애 이론(1) 정신병리학적 이론(2) 학습이론(3) 가부장제도에 의한 왜곡된 가족 관계(3) 좌절 공격 이론(4) 자원 교환 이론(5) 사회 학습 이론(6) 스트레스 이론(7) 교화이론과 사회 통제관점의 통합 이론9. 폭력에 대한 태도와 행동의 관련성10I. 가정 폭력의 유형1). 가정 폭력의 대상자2) 가장 폭력의 유형(1) 부부 폭력(2) 아동

  • [방송대]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0k
  • 등한 한 인간으로 진정한 접촉을 경험하게 해 준다. 즉 게슈탈트란 자신이 처한 상황과 환경을 고려하여 실현 가능하다고 지각한 행동동기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지금부터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그 결과를 요약 제시하기로 하겠다.Ⅱ. 본 론1. 정신분석적 상담이론에 대한 고찰1. 정신분석 상담이론 성격이론은 인간본성에 기본적인 가정을 토대로 세워졌으며, 성격이론가들의 이러한 가

  • 중학교 진로지도 프로그램-좋아하는 직업 탐색하기
  • 중학교에서는 자신의 특성에 대한 객관적인 이해가 성숙되어야 하며 여러 가지 직업 중에서 자기의 소질과 적성에 맞는 영역을 선택하며 깊이 있는 탐색을 하여야 한다. 이와 함께 적성, 능력, 성격, 태도, 가치관 및 신체적 조건 등이 발달과정에 있으므로 이에 맞는 진로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일과 직업세계를 이해하고, 자기의 소질과 적성을 발견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지도하여야 한다. 2) 중학교에서의 진로교육과 진로지도의 기본원리(1) 교육적

  • [아동상담] 인간중심상담
  • 선택할 수 있다.인간은 책임감을 건설적으로 사용하는 법을 배울 수 있다.인간은 자신의 감정, 사고, 행동을 다룰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인간은 만족하고 충만 된 생활을 향한 인성의 개발과 건설적인 변화를 위한 잠재력을 갖고 있다.§ 상담이론 §․ 인간중심 치료는 처음 비지시적 치료(nondirective therapy)라 불림- 격려해주고 들어주는 치료자의 역할을 강조하였기 때문에.․ 그 후, 내담자 중심이란 말이 채택 됨- 내담자에게 자신의 성장에 대

  • [상담심리학]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그 결과를 하나의 [표]로 요약 제시하시오
  • 가치관 이론정립의 주안점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여러 갈래로 분류를 할 수 있다.이에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그 결과를 하나의 로 요약 제시하고자 한다.Ⅱ. 정신분석적 상담이론1. 인간관정신분석적 상담이론의 인간관은 결정론적이며 환원적이다.프로이드인간관 - 무의식적 동기와 생물학적 욕구 및 충동, 생후 약 5년간의 생활경험에 의해서 인간의 행동이 결정된다.신정신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