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명론(運命論) - 운명론과 관련된 개념, 토정비결에 나타난 사상, 운명론의 신앙적 믿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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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序論)

Ⅱ. 운명론(運命論)
1. 운명론 이란?
2. 운명론(運命論)과 관련된 개념(槪念)

Ⅲ. 『토정비결』에 나타난 사상(思想)
1. 토정 이지함
2. 작품 속에 나타난 운명론(運命論)

Ⅳ. 운명론(運命論)의 신앙적 믿음

Ⅴ. 결론(結論)
본문내용
Ⅰ. 서론(序論)

본 논문에서는 한국 문학 작품 속에 나타난 도가사상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문학 작품 속에 나타난 사상을 살펴보면서 작품 속에 담긴 정신사에 대하여 파악하기 위함이다. 문학 작품 속에는 그 시대의 배경ㆍ사회상에 따라 또는 작가의 개인적 주관에 따라 각기 다른 사상들이 반영되어 나타난다. 이러한 다양한 사상들 중에서 도가적 사상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토정비결』작품을 통해 정신사에 접근하여 도가사상에 대한 이해와 지식습득을 목적으로 삼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운명론을 통한 신앙적 믿음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작품 속에서 본문을 위주로 나타난 운명에 관한 논문임을 밝힌다.

Ⅱ. 운명론(運命論 : fatalism)

이 세상만사가 미리 정해진 필연적 법칙에 따라 일어난다고 하는 사상이다.
숙명론이라고도 한다. 흔히 결정론과 혼동되는데 결정론이 인간의 의지적 행위를 다수의 자연적 원인으로 돌리려고 하는 이른바 심리학적 이론이라는 점에서 운명론과는 다르다. 그러나 과학 영역에서는 결정론의 특수한 형태에 운명론의 명칭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 이를테면 개인은 공동적 개인조차도 어떤 종류의 사회적 사상(事象)의 흐름에 대해 아무런 영향력도 미칠 수 없다고 하는 입장을 사회적 운명론이라고 부르는 것과 같은 것이다. 그러나 운명론의 특징은 오히려 이 세상의 모든 일에 논리적인 인간관계 같은 것을 전혀 인정하지 않는 점에 있다. 예컨대 미개인이 자신이 미리 정해진 날에 죽도록 운명지어져, 사전에 어떠한 주의나 노력을 기울여도 이 재앙에서 벗어날 수 없다고 믿어버리는 것과 같은 것이다. 이와 같이 운명이 어떤 전능의 힘을 가지고 인사(人事)의 일체를 지배한다는 사상은 인간의 역사 속에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일찍이 그리스의 호메로스는 모든 인간사(人間事)를 신의(神意)에 종속시키는 비인격적 힘의 존재를 믿고 그것을 모이라라고 불렀으며 또 헤시오도스는 운명을 주관하는 3명의 여신에 관해서 말하였다. 그의 말에 따르면 모이라라고 불리는 이 여신들 가운데 인간의 탄생을 주관하는 클로토는 생명의 실을 뽑아내고, 라케시스는 모든 인간들의 생애를 자기 마음대로 조종하며, 가장 연장(年長)인 아트로포스는 생명의 실을 끊는 역할을 담당하였다.
참고문헌
이재운 장편소설(2001)『토정비결』1~3권 도서출판 명상 펴냄
정진일 (2002)『도가철학개론』서광사 펴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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