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개론 영아발달이론(영아발달의기본이론, 영아발달의핵심개념) 이론요약정리 보고서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30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판매자 할인 95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거 하나면 다른 레포트 필요없으실 거에요.
목차
1. 영아발달의 기본원리
1.1.1. 전 생애적 관점의 영아발달
1.1.2. 영아발달의 기본원리

2. 영아발달의 핵심개념
1.2.1. 영아발달의 핵심
1.2.2. 영아발달의 핵심개념

3. 영아 발달이론의 이해
1.1.1.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1.1.2. Vygotsky의 사회문화이론
1.1.3. Brontenbrenner의 인간생태학이론
1.1.4. Bowlby & Ainsworth의 동물행동학 관점의 애착이론

1.4. 영아의 연령별 발달특성
1.4.1. 영영아발달(0~18개월)
1.4.2. 영아의 발달(18~36개월)

?콩콩 영아놀이?
본문내용
1.1. 영아발달의 기본원리

1.1.1. 전 생애적 관점의 영아발달-발달과정은 수정부터 죽음까지 전 생애에 걸쳐 상호 밀접하게 관련되어 전 생애적 발달관점에서 영아발달을 이해하여야 한다. 영아발달의 기본원리는 순서성, 방향성, 연속성, 개인차, 상호관련성, 민감기이다.

1.1.2. 영아발달의 기본원리
(1) 발달의 순서성-영아의 발달은 일정한 순서에 따라 이루어진다. 발달적 변화는 일정한 순서에 따라 예측 가능한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2) 발달의 방향성 ①두미발달: 발달은 머리에서 시작하여 발끝으로 진행된다. ②근원발달: 발달은 중심에서 시작하여 말단부분으로 진행된다. ③세분화: 발달은 일반적 활동에서 세분화된 특수한 활동으로 진행된다.
(3) 발달의 연속성-발달은 연속적 과정으로 수정에서 죽음에 이르기까지 계속적으로 이루어지나 발달의 속도는 일정하지 않고 다르다. 발달의 속도는 다르지만 발달은 연속적 과정으로 신생아기, 영아기, 유아기, 청소년기 등을 거쳐 지속적으로 발생한다.
(4) 발달의 개인차-발달의 보편성과 더불어 발달에는 개인차가 존재하며 모든 영아는 발달의 속도나 양상에 나름의 독특한 과정을 거친다. 개별 영아는 다양한 모습으로 각자 고유의 발달과정에 따라 발달한다.
(5) 발달의 상호관련성-모든 발달영역, 즉 신체, 인지, 정서, 언어, 사회성 발달은 서로 유기적으로 관련되어 있어 상호작용을 한다. 특정영역의 발달이나 지체는 다른 영역의 발달을 촉진하거나 지연시키게 된다.
(6) 발달의 민감기-발달은 전 생애에 걸쳐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연속적인 과정으로 특정시기에 발달이 최적화되는 민감기가 존재하며, 영아기는 발달적 민감기이다.

1.2. 영아발달의 핵심개념
1.2.1. 영아발달의 핵심-본성과 양육, 문화와 양육, 자기조절능력, 활동적 탐색, 관계의 상호성, 개인차, 연속성과 비연속성, 복원력, 경험의 시기, 조기 중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언어교육
  • 유아 언어교육,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언어교과를 그 나라 또는 그 민족의 공식 언어명(예 ; 한국어, 불어, 영어, 일본어 등)으로 부르는 전통적인 언어 교과관에는 언어교과를 어떤 내용을 가르치는 과목으로 규정하는 경향이 있고 그 내용의 핵심은 작문, 문법, 문학의 세 학문 내용이라고 본다. 따라서 작문, 문법, 문학의 기본 지식, 개념, 원리를 가르치는 일을 언어교과의 중심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 반면, 언어교육 교과 명칭을 언어예술, 의사소

  • [보육학] 영아전담보육의 이론적 기초, 실제, 전망
  • 영아전담보육의 전망 1. 영아전담보육의 문제점 2. 영아전담보육의 개선방향 3. 영아전담보육과제 정책 4. 기독교적 관점에서의 보완점 ※ 참고문헌 ※ 부록 Ⅰ. 영아전담보육의 이론적 기초1. 영아 전담 보육의 개념영아는 발달 특성상 유아와는 질적으로 또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영아보육에 대한 공통된 정의는 더욱 중요하면서도 복잡하다. 영아는 배변, 낮잠, 휴식, 식사, 간식, 세면 등 생존과 건강에 관련된 기본생활을 위한 시간이

  • 교육의 특징과 교사의 역할00
  • 유아들이 사물들을 유목 별로 나누고, 순서대로 놓고 결과를 예측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핵심경험 (Key experience)과 건전한 지적발달을 증진시키는 다른 행위들을 유념하고 조장한다. 하이/스코프는 영아부터 청소년기에 이르기 까지 널리 적용 가능한, 능동적인 학습법으로 1962년 미국에서 개발된 이래로 전 세계적으로 수많은 유치원, 영/유아/아동 프로그램, 초등학교에서 사용되고 있다.1. 이론적 배경(1) 역사적 배경하이스코프 교육과정은 1960년부

  • [2020 영유아교수방법론 2선택형][2, 3번 선택] 2.영아를 위한 교수·학습의 계획 과정을 설명하시오. 3.만 1세반의 하루일과와 활동내용을 계획하시오.
  • 영아를 위한 교수학습의 계획 과정을 설명하시오.교수학습은 가르치고 배우는 방법이라는 사전적 의미가 있으며, 교사가 의도적으로 계획한 목표에 따라 활동을 전개함으로써 학습자에게 내적 흥미와 동기를 부여하여 학습자 스스로 학문을 인지하고 익히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영유아 교육에서의 교수학습 활동은 학습자인 영유아의 발달, 흥미, 요구 및 사회적 맥락 등을 민감하게 반영해야 하며 전인적인 성장을 위한 기초교육으로서의 기본 능력

  • 번역과제 Last Child in the Woods Louv Richard 저 16장 Natural School Reform
  • 교육은 물론이고 실외 경험적 학습을 잘라내는가, 또한 자금 결정에 있어서 두 가지가 필요할 때 다른 것들에 의해 흠집이 나야 하는가? 이러한 질문들은 표준화된 시험에서는 절대 나타나지 않는다. 수십 년 동안 몬테소리와 Waldorf 학교는 방법에서는 다르지만 경험적 학습을 옹호하였다. 최근에는 경험적 혹은 환경 기반 교육에 대한 새로운 제안이 이론상 발달되고, 경험 교육에 대한 평가를 확장시킨 전문적 발달을 돕기 위한 경험 교육 연합을 설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