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격성의 정의와 유형(유아사회교육, 공격성이론, 공격성요인, 폭력모습, 유아의공격적행동, 공격성통제)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3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판매자 할인 1,42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거 하나면 다른 레포트 필요없으실 거에요.
목차
Ⅰ. 공격성의 정의와 유형
1. 공격성의 정의…………………………………………(p1)
2. 공격성의 유형…………………………………………(p1~2)

Ⅱ. 공격성에 대한 이론
1. 본능이론…………………………………………………(p2~3)
2. 좌절 - 공격이론………………………………………(p3~4)
3. 사회학습이론……………………………………………(p4~5)
(1) 강화……………………………………………………(p5)
(2) 모방……………………………………………………(p5)

Ⅲ. 공격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
1. 정화…………………………………………………… (p5~6)
2. 처벌과 보복의 두려움………………………………… (p6~7)
3. 학습된 공격억제………………………………………… (p7)
4. 전위…………………………………………………… (p7~8)
5. TV의 폭력과 공격성………………………………… (p8~9)

Ⅳ. 연령에 따른 유아의 공격적 행동 (p9~10)

Ⅴ. 공격성 통제
1. 공격적 행동을 수반한 유아의 요구 거절하기(p10)
2. 공격적 행동을 무시하고, 친사회적 행동에 대해 보상하기(p10~11)
3. 타임아웃………………………………………………(p11)

Ⅵ. 레포트를 마치고...……………………………(p11~12)
본문내용
Ⅰ. 공격성의 정의와 유형
1. 공격성의 정의
부정적인 대인관계를 유발하는 대표적인 행동인 공격성에 관한 정의는 문화와 사회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지만 주로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측면에서 정의된다.
첫 번째 정의는 공격성을 객관적으로 관찰 가능한 결과에 의해서 규정하는 입장이다. 반두라는 공격성을 “타인에게 해를 주고 재물을 파손하는 행위”라고 정의하였다. 대다수의 학습 이론가들은 Bandura와 같이 특정 행위가 공격적인지 여부를 판단할 대 행동 자체를 보고 결정하는 견해를 취한다. 즉, 신체적 공격(예: 때리기, 차기, 물기 등)과 언어적 공격(예: 고함지르기, 욕하기, 조롱하기 등) 및 타인의 권리침해 등과같이 타인에게 피해를 주는 것으로 확인 될 수 있는 범위 안에서 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사람의 의도는 고려하지 않고 행동의 결과만 고려하는 단점이 있다.
두 번째 정의는 타인에게 해를 끼치려는 의도를 가진 행동이라는 측면에서 공격성을 정의하는 입장이다. 즉, 이 입장에서는 행위자의 의도를 중시한다. 이러한 정의는 행위의 결과만을 중시하는 저의와는 달리 의도를 포함시켜 공격성을 보다 의미 있게 정의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 행위자의 의도를 유추해야 하기 때문에 객관성이 부족하다는 단점이 있다.
이상의 두 정의 모두 장?단점이 있는 만큼 실제적으로는 두 정의를 혼합하여 사용하고 있다. 즉, 공격성이란 타인이나 동물에게 신체적?정신적 손상을 주거나 재물의 손실이나 파괴를 일으키는 의도와 행위로 정의할 수 있겠다.
참고문헌
? 성영혜, 윤혜경, 민하영. 유아사회교육. 창지사
? 장선철. 유아사회교육. 동문사
? 최석란, 이경희, 이상화, 정정옥. 유아사회교육의 이해.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기 발달의 이해
  • 유아들의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특징을 알아야할 필요가 있다. 우리 4조는 유아기를 태어나 변화에 적응하는 생후 1개월 시기를 신생아기, 성장의 급등기가 이루어지는 생후 1개월부터 2살까지를 영아기, 성적역할을 알게 되고 언어를 통해 사회화과정을 겪는 2살 이후부터 7살까지를 유아기로 구분하여 설명할 것이다. 각 기간의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을 통해 유아를 이해하고 이론을 접목해 봄으로써 유아기 발달의 이해를 돕고자 한다. Ⅰ.

  • [심리학]범죄심리학
  • 사회학적 범죄 원인론2.생물학적 범죄 원인론3.심리학적 범죄 원인론제2부 범죄행동의 심리학적 원리제3장 공격성1.공격성의 정의와 유형2.공격성의 발달3.공격성에 관한 이론적 관점4.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5.공격성과 공격행동의 통제제4장 정신병질(psychopathy)1.정신병질 개념에 대한 이해2.싸이코패스의 특징3.정신병질의 발달4.정신병질의 측정5.재범예측도구로서의 PCL-R6.정신병질 평가도구의 형사사법적 활용도7.국내 형사사법 현

  • [아동발달] 12장 도덕적 이해와 행동
  • 제12장도덕적 이해와 행동제12장 도덕적 이해와 행동12.1 자아통제 자아통제는 자신을 유혹하는 모든 것에 다 유혹당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알아야 가능한 것이기 때문에 도덕적 행동의 첫 번째 단계인 것이다. 사회에는 행동 규칙이 존재하기 때문에 스스로를 통제할 수 있어야 한다.자아통제의 시작자아통제는 유아기에 나타나서 학령 전기 동안 점차적으로 증진한다.- 첫돌 무렵 유아는 사람들이 요구하는 바에 반응해야 한다는 것을 배우게 된다

  • [아동심리학] `엔트원피셔`를 통해 본 아동기의 `애착유형`과 `공격성`
  • 유형6. 주인공 피셔에게 나타난 공격성의 원인과 그 발달 과정 7. 제롬이 피세에게 사용한 치료법 8. 결론 1. ‘아동 발달 심리학’과 관련하여 를 선택하게 된 동기‘아동 심리학’ 은 아동의 발달 과정과 그 내용에 대한 대략적인 흐름을 배우는 과목이다. 여기서 우리는 ‘아동’의 존재가 비록 유아적인 상태이지만 그 성장의 힘은 오묘하면서도 복합적인 요인에 의해 비롯된다는 것을 새삼 느끼게 된다. 동시에, 우리 인간의 전 생애

  • [유아기 공격성 발달] 공격성의 정의와 원인(요인), 유아기의 공격성, 공격적 행동에 대한 지도방법
  • 정의와 원인(요인), 유아기의 공격성, 공격적 행동에 대한 지도방법목차유아기 공격성 발달I. 공격성의 정의II. 공격성의 원인1. 생물학적 요인2. 욕구좌절3. 모델링4. 강화III. 유아기의 공격성IV. 공격적 행동에 대한 지도유아기 공격성 발달I. 공격성의 정의대인관계에서 부정적인 관계의 대표적인 것은 공격성이라고 할 수 있다. 반두라(1973)는 공격성이란 개인에게 해를 주고 재물의 파손을 일으키는 행위라고 하였다. 대부분의 학습이론가들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