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당뇨병증상, 당뇨병환자식이요법, 허용식품, 금지식품, 당뇨병식단작성, 당뇨병치료식단, 요리만드는법, 증상별식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30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1,42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이거 하나면 다른 레포트 필요없으실 정도로 잘 정리하였습니다.
- 목차
-
1. 증상 및 식이 원칙, 증상별 식이 요법 실제
2. 허용 식품 및 조리법
3. 금지 식품 및 조리법
4. 1일 영양기준
5. 1일 식품 구성 및 끼니별 배분(식품교환단위)
6. 식단작성
7. 식품구입량(순식품량 × 출고계수)
8. 만드는 방법
9. 증상별 식단모음
- 본문내용
-
1. 증상 및 식이 원칙, 증상별 식이 요법 실제
▶증상
1.소변횟수와 양이 많아진다
보통 성인의 하루 소변 량은 약 1.5ℓ이내이지만 당뇨병에서는 3ℓ를 넘는 경우가 많다. 소변 횟수는 당연히 늘어나 하루 10회 이상 될 때도 있다.
1회 배뇨 량도 많은 것이 특징이다. 다뇨의 원인은 고 혈당으로 인해 신장의 세뇨관에 다량의 당이 흘러들어 삼투압이 올라가서 주위의 혈관으로부터 대량의 수분을 끌어들이기 때문이다. 어린이에게는 야뇨증이 당뇨병을 발견하는 실마리가 되기도 한다.
2.갈증이 많이 난다
당뇨병의 증세는 목마름이 제일 많고, 입이 마르고 끈적거리는 경우도 있다.
원인은 다뇨로 인한 탈수와 고 혈당에 의한 혈액의 삼투압 상승 때문입니다. 이 같은 체내의 정보는 뇌의 시상하부에 있는 갈중 추라는 세포 군에 전달되어서 갈증을 느끼고 물이 먹고 싶어지게 되는 것이다. 이 때 물은 많이 마셔도 상관이 없다. 그러나 주스나 콜라, 우유 등의 에너지원이 들어 있는 것을 마시는 것은 좋지 않다.
3. 음식을 많이 먹게 된다
다식은 다뇨, 다음과 함께 당뇨병의 대표적인 3대 증세입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식욕의 항진을 호소하는 사람은 적으며, 무의식중에 많이 먹는 듯 한다. 다식의 원인은 인슐린 작용의 불충분으로 인하여 체내에서 에너지원 인 당질의 이용이 낮아지고, 또 소변 속에 대량의 당을 잃기 때문에 몸이 기아상태를 느끼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악화된 당뇨병에서는 도리어 식욕이 낮아지며 이어서 당뇨병성 혼수로 진행되는 경우도 있다.
4.체중감소
당뇨병의 악화와 함께 급속한 체중감소가 나타납니다. 식욕은 있어서 충분히 먹는데 몸이 마른다고 호소하는 사람 가운데 자주 당뇨병이 발견된다. 당뇨병은 인슐린 부족으로 인해 먹은 것이 에너지원으로 완전하게 이용되지 않고, 일부가 포도당으로 소변에 섞여 배출되기 때문에 에너지원의 부족현상이 오게 된다.
그것을 보충하기 위해 체내에 저장되어 있는 지방이나 단백질에서 포도당이 만들어지지만 이것도 인슐린 부족으로 충분히 이용되지 못 한다. 이렇듯 체내에 저장된 지방이나 단백질이 줄어들기 때문에 야위는 것이다. 또 다뇨로 인해 몸의 수분이 줄어 탈수 상태가 되는 것도 체중이 감소되는 한 원인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 정신장애인의 직업재활
- 애덤 스미스의 국부론
- 우리나라 장애범주와 외국의 장애범주의 차이점 비교 분석하시오
- 어떤 외국어든 외국어 시험이 학습자에게 미친 사회적 영향을 찾아 정리하고 기술해 봅시다
- 지적장애아동의 학습 특성에 대해 서술하고, 그러한 학습특성을 고려하여 장애통합 교사로서 어떻게 장애아동을 지도할 것인지 본인의 지도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시오
- 정서행동장애에 대한 다양한 이론 모델 중 신체생리 모델과 심리역동 모델의 기본적인 견해 및 원인에 대하여 비교하여 설명하세요
- 장애영유아보육교사의 자격기준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장애아관련 기사를 검색, 그에 따른 장애영유아보육교사의 역량 강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그림교환의사소통 체계의 개념 및 교수 6단계를 제시하고,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까닭을 제시하시오
- 영아기 언어발달과정에 대해서 설명하고, 주위에 있는 영아1명(실제영아,TV프로그램/유투브 등 영상매체에 출연하는 영아등)을 관찰하고 영아의 언어발달 특성을 기술한 후 이를 근거로 이 영아의 언어발달단계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