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수학교육의 동향에 대해 설명하고 수학활동 계획안을 작성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29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최근 유아수학 교육의 동향에 대해 설명하고 수학활동 계획안을 연령별로 작성하시오
- 4차 산업이 이슈가 되고 있는 최근 유아수학교육의 동향에 대해 설명하고 수학교육의 내용 중 1가지 영역을 선택하여 현재 수학 동향에 알맞은
- [수학교육활동계획안] 문학작품을 활용한 영유아 수학교육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 수학교육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
- 아동 수학교육 내용 중 규칙성 이해하기 활동에 대해 숙지한 후 유아들이 즐겁고 재미있게 활동할 수 있는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
- 교과교육론3공통) 개정누리과정적용에 따른 교육계획안작성시 강조되는 고려점을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0k
- 하고 싶은 말
-
유아수학교육의 동향에 대해 설명하고 수학활동 계획안을 작성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수학교육의 동향
2. 연령에 따른 수학능력의 발달
3. 수학활동계획안
1) 게임활동을 접목한 만 3세 수학활동계획안
2) 미술활동을 접목한 만 4~5세 수학활동계획안
Ⅲ 결론
참고문헌
- 목차
-
유아수학교육의 동향에 대해 설명하고 수학활동 계획안을 작성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수학교육의 동향
2. 연령에 따른 수학능력의 발달
3. 수학활동계획안
1) 게임활동을 접목한 만 3세 수학활동계획안
2) 미술활동을 접목한 만 4~5세 수학활동계획안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유아수학교육의 동향에 대해 설명하고 수학활동 계획안을 작성하시오
Ⅰ 서론
유아수학교육은 유아가 수학의 기본적인 원리와 개념을 학습하고, 여러 가지 문제 상황에 대해 파악하고 수학적 지식을 기를 수 있는 유아 중심의 교육활동으로 볼 수 있다. 유아기는 수학적으로 민감한 시기로 수학능력 또한 유아기에 급속도로 발전하여 수학능력의 차이가 유아기부터 시작되므로 어려서부터 자연스럽게 수학적 경험을 놀이와 생활경험을 통해 수학적 흥미를 기를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 할 수 있다. 3~5세 누리과정에서도 어려서부터 기초적인 수학적 능력을 기르기 위해 유아가 생활 속에서 다양한 수학적 경험을 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수학적 능력은 논리적이며 합리적인 문제해결 능력의 기초가 되므로 유아가 생활 속에서 수학을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실천적 능력을 지닌 사람을 양성하기 위한 경험과 환경을 제공하여야 한다. 따라서 유아들의 흥미에 맞고, 수학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며, 유아들 스스로 조작하고, 탐구하고, 시행착오의 노력을 통해 고차원적인 상상력과 사고력을 기르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본론에서는 유아수학교육의 동향에 대해 설명하고, 수학활동 계획안을 연령별로 작성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유아수학교육의 동향
우리가 살고 있는 정보화 사회에 적응하며 성공적으로 살아가기 위해서 개개인들은 매일 쏟아지는 수많은 정보의 홍수 속에서 자신이 처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바르게 선택하여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반드시 갖추어야 한다. 즉, 정보를 선별하고 논리적으로 조직화하여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은 정보화 사회의 시민이 갖추어야 할 기본 소양이다. 개인의 문제해결력이 강조되는 현대 사회의 변화와 더불어 유아수학교육 역시 많은 변화를 겪고 있다. 최근 유아수학교육의 동향을 살펴보면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질 수 있다.
첫째, 유아의 일상생활과 관련된 의미 있는 수학적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이는 사회문화적 맥락 내에서의 활동이 주어지면 수학적 사고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구성주의 입장과 맥을 같이 한다고 할 수 있다. 즉 수학학습에 있어 능동적 존재인 유아는 실제 경험을 중심으로 한 비형식적 방법에서 점점 형식적인 방법으로 접근 방식을 변화시켜 나갈 때 수학개념을 더욱 효과적으로 구성할 수 있기 때문에 유아수학교육은 의미있는 맥락에서 과제를 제공하여 유아가 수학적으로 탐색할 수 있는 과정을 중시하는 발현적 수학접근법의 적절성이 크게 중요시되고 있다...,<중략>
2. 연령에 따른 수학능력의 발달
3. 수학활동계획안
1) 게임활동을 접목한 만 3세 수학활동계획안
2) 미술활동을 접목한 만 4~5세 수학활동계획안
Ⅲ 결론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신현옥 외(2004). 유아를 위한 수학교육. 교문사.
권영례 (2003). 유아수학교육. 양서원.
홍혜경 (2009). 유아 수학능력 발달과 교육(개정판). 양서원.
홍혜경 (2010). 영유아를 위한 수학교육. 공동체.
나귀옥·김경희(2008). 유아 수학교육 이론과 실제. 학지사.
문연심 (2009). 통합적 접근에 기초한 영유아 수학교육. 양서원.
자료평가
- 좋은 자료감사합니다.
- fanc***
(2015.06.08 17:54:08)
- 구체적인 방안 만족스럽습니다.
- pye1***
(2014.09.13 12:37:0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성인학습 상담에 대한 접근법
- 나는 누구인가?
- 나에게 ‘의미 있는 타인’ 에 대해 생각해 보고 나에게 의미 있는 타인의 기준과 어떻게 내 삶에 영향을 미쳤는지 논해보시오
- 알퐁스 도데 Alphonse Daudet 마지막수업 작품분석
- [마라톤 전투] 마라톤전투 A+ 분석보고서
- [친구와 친해지려면]이야기 나누기, 상호작용
- 부모의 양육유형에 따라 아동의 삶은 달라진다 가장 바람직한 유형은 무엇인지 작성하고, 그 이유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중심으로 토론해 보세요
- [아동건강교육] 손씻기 활동
- 손 씻기 지도의 주요 내용(손 씻기의 중요성, 손 씻기 지도 방법, 손 씻는 방법)을 요약하고, 손 씻기 활동 계획안을 구성하시오
- 유치원수업계획안,유아교육수업계획안,유아수업활동계획서,유아교육수업계획서,유치원학습활동안 3가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