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식사(실과교수학습지도안, 초등학교5학년, 교생실습, 단원지도계획, 균형잡힌식사하기, 교수학습지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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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단원의 성격
2. 단원의 지도 계획
3. 본시 수업안

본문내용
Ⅰ. 교재관
1. 단원 설정의 이유
식생활은 개인과 가족의 건강을 유지하고 체력을 향상시키며 생활의 힘을 유지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실과는 실생활에 필요한 노작과 실천적인 학습 경험을 통한 적응 능력을 기르는 생활교과이므로, 이 단원의 학습을 통하여 매일의 식사에서 균형 있는 영양소를 섭취하고 간단한 조리 방법을 익혀 일상생활에서 활용하게 하는 데 기초가 되는 지식과 기능을 익히도록 한다. 우리가 먹는 음식물은 우리 몸이 활동하고 성장할 수 있는 영양소를 제공함으로써 좋은 영양 상태를 지녀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 시기의 어린이들은 지적인 발달이 활발해지고 집중력이 증가되며, 신체적 급성장기에 들어서면서 활동량도 많다. 따라서 이때에 자신의 식생활에 대해 구체적인 관심을 가지도록 하여 균형 잡힌 영양 섭취를 하고 간단한 음식 만들기도 할 수 있어야 한다.

<중 략>

영양소의 세 가지 기능에 대해 설명하기
- 에너지 발생
- 체조직 합성
- 신체 기능 조절
학생들 자유롭게 대답한 후 설명을 듣는다.
발표일제학습
8분
(25분)
자유롭게 발표하도록 한다.
PPT
영양소 기능에 따른 영양소의 종류
각 기능에 따른 영양소의 종류에 대해 설명하기
- 에너지 발생 :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 체조직 합성 : 단백질, 무기질, 지방
- 신체 기능 조절 : 무기질, 비타민, 단백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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