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의 제도와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2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ⅰ. 제도화의 필요성

ⅱ. 제도화란

Ⅱ. 본론

ⅰ. 한국의 학교사회복지의 전개 과정 및 현황

ⅱ. 외국의 학교사회복지 제도화 역사

ⅲ. 학교사회복지 제도화 활성을 위한 과제

ⅳ. 학교사회복지의 전망

Ⅲ. 결론

ⅰ. 학교사회복지 전망에 따른 대안 및 정리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사회복지라는 용어는 미국에서 1900년대부터 도입되어 시기에 따라 그 정의가 변화되고 있다. 현재 학교사회복지는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사회복지실천의 한 분야로 학교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실천의 원리와 방법을 활용하여 학교, 가정 및 지역사회의 자원체계를 연계․조정․활용하여 학생의 정상적인 생활에 방해가 되는 부적응을 조기에 발견, 예방, 치료하여 교육체계의 교육적 기능을 원활히 수행하는 데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적 활동”으로 정의되고 있다. 학교사회복지는 공평한 교육기회를 제공하고 전문적인 심리치료, 가족치료,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궁극적으로 학생 복지를 실현, 전인적인 교육목적을 달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렇게 교육목표를 실현하고 인간의 잠재력개발을 극대화하고 전인적 차원에서 성장발달을 촉진하는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학교사회복지의 제도화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겠다. 우리나라에서 학교사회복지가 발달하기 시작한지 불과 얼마 되지 않았지만 다양한 제도와 프로그램을 통해 최근 많은 관심을 받기 시작하였다.
제도화란 법적으로 학교체계 내에 학교사회복지라는 전문제도를 도입(정책적으로 정당성 인정받음)하는 것으로, 학교사회복지의 개념․목적, 대상, 내용, 업무수행 전문 인력과 방법(자격․훈련, 고용, 소속, 실천주체, 재원 등)에 대한 규정 등을 포함한다.
학생들의 문제는 심리상담이나 진로지도 및 취업만으로 해결될 수 없으며 전문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이러한 전문적 접근은 선진국의 경우 학교사회사업제도의 도입으로 대처해 나가고 있다. 현재 교육부의 학교사회사업시행 계획은 시범학교와 상담교사, 교육학 부전공 교사와 자원봉사 상담 학부모 등에게 별도의 연수교육을 시킨 뒤 상담을 담당케 하고 취업도 알선케 하며, 학교사회사업제도를 학생 선도제 등 다양한 사회교육프로그램과 연계시킨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 계획내용이 지속적인 제도적 장치에 의한 계획이라기보다는 임기응변적 대처방안에 지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사회사업가가 제외되고 있어 학교사회사업의 본래의 기능을 발휘하기는 어려운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학교사회사업을 제도화 하려면 학교사회복지와 관련된 법을 만들어야 한다. 현재의 교육기본법 밑으로 학교복지법을 만드는 방법과 학교복지특별법을 따로 제정하는 방법 등이 있다. 법의 내용으로는 학생들의 인권과 복지를 보장하기 위한 목적, 실천의 기본이념과 원칙, 복지서비스의 내용, 대상자에 대한 규정, 학교사회복지사의 자격, 사회복지사와 교원과의 관계, 사회복지사 업무의 내용과 범위, 권한과 책임, 학생들의 도움신청 절차, 학생인권침해의 경우와 그에 대한 처벌 또는 벌칙의 규정 등이 있어야 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학교사회복지
  • 사회복지관과 학교를 연계한 서비스 제공1.학교사회사업가 양성의 과제학교사회사업가를 위한 통합적 교육체제가 완비되어야 한다.한국에서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및 정체성이 확립되어야 한다.학교사회사업실천가 협회를 실질적으로 가동시켜야 한다.복지관과 학교와의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해야 한다.2.학교사회복지의 전망서울시 교육청에서의 시범사업 확대는 제도권에서 학교사회복지를 수용할 희망적인 조짐이다.우리나라 사회복지

  • 학교사회복지(학교사회복지개념, 발달, 학교사회복지사, 학교사회복지모델, 학교사회복지현황, 학교사회복지문제점, 대처방안, 학교사회복지사)
  • 학교사회복지의 원칙2. 학교사회복지사 자격과 역할1) 사회복지사의 자격2)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3. 학교사회복지의 이론1) 일반체계적 관점2) 생태학적 관점4. 학교사회복지의 모델1) 실천모델2) 운영모델5. 각 국의 사회복지 모델6. 우리나라의 현황 제도 및 현황1) 학교복지의 현황2) 현재 실행되고 있는 제도7. 학교사회의 문제점 및 대처방안1) 학교사회복지의 문제점2) 학교사회복지의 대처방안Ⅲ. 결론1. 학교사회복지의 과제와 전망1)

  • [사회복지] 우리나라의 사회복지정책과 추진방향
  • 사회적 권리“ 를 신장시키는데 주력하였다. 이로써 전체적으로 구성원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는 복지사회가 출현되었다. 앞으로 21세기는 시민의 참여에 의한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사회적 노력이 더욱 본격화될 전망이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지난 30여 년 동안 사회복지보다는 경제 성장 중심의 정책에 주력해왔다. 그 결과 경제발전에서는 상당한 성공을 거두었으나, 이것이 곧 전체 국민의 복지를 자동적으로 보장하지는 못하였다. 오히려

  • 아동복지의 전망과 과제
  • 아동복지의 전망과 과제목차아동복지의 전망과 과제I. 아동복지의 전망1. 아동복지에 대한 인식전환2. 다양한 아동복지 프로그램 개설3. 공적 및 사적 기관 운영의 조화로운 발전4. 객관적 욕구개발과 평가활동의 활성화II. 아동복지의 과제1. 영유아보육시설의 질적 향상2. 학교사회복지사업의 제도화3. 입양 및 가정위탁의 활성화4. 아동복지시설의 기능변화5. 청소년문제의 예방과 대책6. 장애아동의 조기진단과 치료* 참고문헌아동복지의

  • 세계 각국의 학교사회복지
  • 세계 각국의 학교사회복지1. 각국의 학교사회복지 현황2. 주요 국가의 학교사회복지 발달과 지원제도1) 미국의 학교사회복지2) 독일의 학교사회복지3) 영국의 학교사회복지4) 북유럽의 학교사회복지 - 스웨덴, 핀란드5) 몽골의 학교사회복지3. 학교사회복지의 국제적 전망1. 각국의 학교사회복지 현황1) 시작 시기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 영국과 미국 등에서 의무교육 실시에 따라 아동들에 대한 교육서비스의 일환으로 시작되었다. 영국과 미국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