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고주의의 긍정적, 부정적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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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01 연고와 연고주의 정의

02 연고주의에 대한 현 사회의 인식

Ⅱ. 본론

01 과거 연고주의의 개방성

02 현재 연고주의의 폐쇄성

03 변질된 연고주의의 과정과 현재


Ⅲ. 결론

01 긍정적 효과
02 부정적 효과
03 최종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01 연고와 연고주의 정의

연고란 태생적 혹은 후천적으로 맺어진 자연스런 관계, 혹은 의도적 비의도적으로 얻거나 주어진 인간사회의 삶에서 겪게 되는 폭넓은 연결 관계를 뜻한다. 혈통적 관계인 혈연(血緣), 출생지와 연계된 지연(地緣)은 태생적으로 선천적으로 맺어진 관계이다. 같은 학교 출신을 뜻하는 학연(學緣)이나, 같은 신앙을 지닌 종교인끼리 느끼는 신연(信緣)이나, 같은 직업 혹은 동일한 업종에 종사하는 사람들끼리 연결하는 직연(職緣) 혹은 업연(業緣)은 후천적으로 맺어진 관계이다.
따라서 연고주의란 이러한 혈연, 지연, 학연 등 일차 집단적 연고를 다른 사회적 관계보다 중요시하고, 이런 행동양식을 다른 사회 관계에까지 확장, 투사하는 문화적 특성을 뜻한다.


(1) 연고주의의 종류와 이를 기반으로 한 조직

혈연(血緣) : 혈통적 관계 ex) 공동의 조상에 대한 제사
지연(地緣) : 출생지와 관련된 관계 ex) 지역향우회 출범식
학연(學緣) : 같은 학교 출신간의 관계 ex) 학교동문회
신연(信緣) : 같은 신앙을 가지는 관계 ex) 신앙 캠프 · 봉사활동
직연(職緣) 혹은 업연(業緣) : 같은 직업이나 동일한 업종에 종사하는 관계
ex) 지역상인회


02 연고주의에 대한 현 사회의 인식

연고주의는 자발적, 비자발적으로 연고에 대해 과도하게 집착하거나 연고를 이용하여 정신적, 물질적 이익을 얻으려 한다고 인식되는 경향이 있다. 또 연고주의는 가족중심주의, 지역주의, 학벌주의, 종파주의 등으로 표현되듯 혈연, 지연, 학연, 신연 등에 따라 이해관계와 관심을 함께하고 다른 사람을 차별하는 배타적 성향 또는 태도로 여겨진다. 그리고 연고주의는 공적 제도보다는 개인들 간의 사적 연결망을 통해 자신들의 이익을 추구하며 경쟁과 협력을 조직화하는 행위패턴이라고 정의되기도 한다. 어느 경우든 연고주의는 그것이 배타적이고 폐쇄적이라는 점에서, 그리고 공적 제도에 대한 신뢰보다 사적 이익추구를 위한 연계라는 점에서 가치 편향적인 개념으로 인식되는 경향이 있다. 즉, 현 사회에서는 연고주의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이 지배적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책 참고
박상훈, 2009, 만들어진 현실 : 한국의 지역주의, 무엇이 문제이고, 무엇이 문제가 아닌가
한국 정치학회·대한매일신보사 공편저, 1999, 한국의 지역주의와 해소방안

논문 참고
고려대학교 한국학 연구소, 1989, 한국인의 혈연의식
박홍갑, 2008, 혈연과 가문에 의한 등용, 문음제도
전종한 저, 2006, 한국 사회의 학연-지연-혈연 공동체의 원형이 여기 있다
동양철학연구회, 2012, 『주역』에 나타난 지도자 덕목에 관한 연구

인터넷 참고
http://terms.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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