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의 신여성과 신여성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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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신여성과 신여성운동
2.1. 보편적 존재로서의 ‘신여성’
2.2. 해외의 신여성
2.3. 한국의 신여성
3. 신여성·여성운동의 양상
3.1. 자유주의 계열
3.2. 급진주의 계열
3.3. 사회주의 계열
3.4. 신여성에 대한 당대의 인식 및 결말
4. 신여성·여성운동의 한계
4.1. 여성교육 및 직업 실태
4.2. 신여성 담론 구성에서의 문제
4.3. 반식민주의와 신여성
5. 나가며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신여성과 관련 초기 연구에서는 ‘현실을 무시한 이상주의가 사회 발전에 새로운 비전을 던져주기는 하지만, 현실 사회에 혼란을 가져오기 때문에 사회문제가 되는 것’이라는 인식아래 신여성의 자유분방함 문제를 부각해왔다. 이는 사실 연구 시각이라기보다는 신여성 출현시기부터 지금까지 신여성을 바라보는 남성 중심적 지배담론이라고 할 수 있다.
신여성에 대한 연구는 1970년대에 이르러 본격화되었다. 당시의 근대화론에 영향을 받았던 이 시기의 연구는 신여성을 “근대교육을 받은 지식인으로 정의하며 그러한 맥락 속에서 이해하였다.
1980년대 신여성에 대한 연구는 사회학적인 방법론을 통해 신여성이 당대 한국 사회 구조적 변동의 산물이며, 동시에 이에 대응하는 한국 여성들의 삶을 밝힘으로써 식민지 상황하의 한국인의 삶과 사회구조와의 관련성을 검토하고 있다. 이를 통해 당대 남성 중심 사회에서 상대적 약자일 수밖에 없던 신여성의 연구를 보다 깊이 연구할 토대를 마련했다고 할 수 있다.
1980년대 후반이후는 신여성과 기층농민여성과의 괴리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면서, 신여성들의 개인주의적 해방관이 비판되었다. 그리고 이와 대비되는 사회주의 계열의 신여성에 대해서는 농촌여성이나 도시 여성 노동자들과 함께 민족해방을 위해 일했다는 점을 부각해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1980년대 연구는 신여성을 바라보는 또 하나의 시각을 제시했고 이는 1990년대 후반에 이르러 신여성에 관한 다양한 논의를 이끌어내는 하나의 전환점을 마련했다.
대체적으로 이러한 과정을 통해 축적된 신여성 연구는 신여성의 개념에 대해서는 합의하고 있지 않지만, ‘신여성이 근대적 표상’이라는 점에서는 의견의 일치를 보이고 있다. 즉, 그동안의 연구들의 경향은 ‘근대와 여성’을 불가분의 관계로 인식하고 근대성이 신여성을 통해 어떻게 표출되었는가 또는 한국의 여성성이 어떻게 한국의 근대성으로 자리잡게 되었는가 하는 문제의식에 머물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물론 신여성이 ‘근대’라는 표상아래 등장했다는 점은 부정하기 힘들다. 하지만, 신여성이 과연 남성 중심적 담론이 지배적이던 당대 식민지 사회에서 ‘모더니티’의 온전한 한 부분으로 수렴될 수 있었을지는 의문이다. 일례로 나혜석과 같은 급진주의 신여성들이 사회적으로 거센 비판을 받게 되면서 그 후 남성에 저항적인 여성 해방의식이 희미해져 갔고, 당대 신여성 관련 담론은 일관적으로 남성 중심적으로 이루어졌다. 이런 상황 속에서 당대의 신여성은 과연 ‘근대성’의 맹아(萌芽)를 가질 수 있었을까?

참고문헌
<단행본>
· 김경일, 『여성의 근대, 근대의 여성- 20세기 전반기 신여성과 근대성』, 푸른역사, 2004.
· 김수진, 『신여성, 근대의 과잉』, 소명출판, 2009.
· 문옥표 외, 『신여성 : 한국과 일본의 근대 여성상』, 청년사, 2003.
· 최혜실, 『신여성들은 무엇을 꿈꾸었는가』, 생각의 나무, 2000.

<논문>
· 강숙자, 1989, 「한국여성 근대화의 보편성과 특수성 ­영국여성 근대화과정과의 대비-」, 『인문과학연구』9, 성신여대 인문과학연구소
· 권희영, 「1920~30년대 ‘신여성’과 모더니티의 문제: ‘신여성’을 중심으로」, 『사회와 역사』54, 1998.
· 권희영, 「1920~30년대 ‘신여성’과 사회주의」, 『한국민족운동사연구』18, 1998.
· 김경일, 「1920~30년대 한국의 신여성과 사회주의」, 『한국문화』36, 서울대학교 규장각 한국학연구원, 2005
· 김은실, 「민족담론과 여성」, 『한국여성학』, 한국여성학회, 1994.
· 박현옥, 「여성, 민족, 계급 : 다름과 집합적 행위」, 『한국여성학』10, 한국여성학회, 1994.
· 신영숙, 「일제시기 여성사 연구에 있어 민족과 여성문제」, 『여성 ­역사와 현재』, 국학자료원, 2001.
· 신영숙, 「일제시기 여성운동가의 생활과 활동양상」, 『한국여성학』13-1, 한국여성학회, 1997.
· 이노우에 가즈에, 「나혜석의 여성해방론의 특색과 역사적 의의」, 『여성문학연구』 창간호, 1999.
· 이배용, 「일제시기 신여성의 개념과 연구사적 검토」, 『외대사학』12, 한국외국어대학교 역사문화연구소, 2000.
· 윤택림, 「민족주의 담론과 여성: 여성주의 역사학에 대한 시론」, 『한국여성학』10, 1994.
· 전은정, 「일제하 ‘신여성’ 담론에 관한 분석 ­여성주체 형성 과정을 중심으로」, 서강대 사회학과 석사논문, 1999.
· 조은·윤택림, 「일제하 ‘신여성’과 가부장제 ­근대성과 여성성에 대한 식민담론의 재조명」, 『광복50주년 기념논문집』, 한국학술진흥재단,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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