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의 실천과정과 사회복지사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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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욕구 사정
2) 지원 계획
3) 조정을 위한 개입

본문내용
1) 욕구 사정

가. 사정의 중요성
“사정은 사례관리자와 클라이언트가 함께 클라이언트의 명백한 욕구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며, 우선 순위화하고, 종합화하는 가운데 서로가 협동함으로써 이루어지는 과정이다.”

이러한 사정은 조사적 관점에서 시작하여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관한 하나의 “공식적 진술”을 만들어 낸다, 이러한 공식적 진술은 클라이언트의 욕구가 충족되기도 하고 욕구의 본질과 범주에 있어서 변화가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사례관리 기간 전반에 걸쳐 수정되기도 하며 역동적인 것으로 남게 된다. 따라서 사례관리자의 목적은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명백하게 하는 것은 물론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상황적 맥락의 특성을 알아낼 수 있도록 사정을 관리해야 한다.

즉 사정과정은 다음과 같은 내용들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① 클라이언트 욕구의 범위에 대한 명백화
② 제반 욕구를 실현할 수 있는 클라이언트의 능력에 대한 명백화
③ 제반 욕구를 실현할 수 있는 클라이언트의 사회적 망에 대한 명백화
④ 제반 욕구를 실현할 수 있는 대인서비스의 능력에 대한 명백화

클라이언트의 제반 욕구를 사정한다는 것은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명확하게 하여 적절한 방법으로 제공할 수 있는 방향을 잡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명확히 하는 작업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적절한 개입도 이루어질 수 없으며, 결국 문제를 해결할 수도 없게 된다. 사례관리가 클라이언트의 독특한 욕구와 관심을 실현하기 위해 개별화되게 하는 일차적 방법이라는 측면에서 보더라도 클라이언트 수준의 관점을 통한 요구 사정은 사례관리의 중요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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