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발달] 영아의 언어발달에 있어서 비고츠키가 얘기한 근접발달 지역 내에서의 성인들의 도움으로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것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28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아발달] 영아의 언어발달에 있어서 비고츠키가 얘기한 근접발달 지역 내에서의 성인들의 도움으로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것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Vygotsky의 언어발달

2. Vygotsky의 근접발달영역

3. 영아의 언어발달을 위한 근접발달 지역 내에서의 성인들의 도움으로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것
1) 타인 조절
2) 관찰
3) 성인 조절
4) 상호작용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근접발달영역에서 아동의 성장 발달의 매개체가 되는 것은 사회적 상호작용이다. 그래서 아동의 발달을 위해서는 성인과의 관계, 즉 사회적 상호작용은 필요 불가결하다. 이런 의미에서 Vygotsky는 모든 아동이 출생 직후부터 성인과 끊임없이 상호작용 한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하였다. 성인의 역할은 단순히 아동을 돌보는 것이 아니라, 그 사회의 문화, 역사적으로 축적된 의미들, 그리고 사회의 행동 양식으로 아동을 인도하여 그 사회의 일원이 되도록 적극적으로 돕는 것을 의미한다. 아동은 처음에는 외부 세계에 실제적 발달수준으로 반응을 하지만, 성인과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함으로써 더욱 복잡하고 도구적인 근접발달영역을 형성하게 된다. 이러한
참고문헌
한순미(2001). Vygotsky와 교육. 교육과학사.
전성연(2001). 교수-학습의 이론적 탐색. 원미사.
김영실 외(2006). 영유아를 위한 언어지도. 공동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달심리학] 아동 인지발달의 문화적 다양성- 의사소통을 중심으로
  • 발달에서 사회적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강조한 학자로서 개념, 언어 등과 같은 인간의 인지적 요소들은 모두 사회적 상호작용 속에서 발달한다고 보았다. Vygotsky는 아동들의 현재 발달수준이 같더라도,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 어려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보고 이에 대한 잠재적 발달수준을 구분하였다. 따라서 아동은 사회의 사고나 행동방식을 지식이 많은 어른이나 또래와의 사회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배우게 되며, 이를 통해 필수적이 내용을

  • [유아교육] 기독교 유아교육의 발달 심리적 기초
  • 영아기0-2세기초적 신뢰감 대 불신감2단계유아기2-4세자율성 대 수치심3단계학년전기5-7세적극성 대 죄책감4단계학동기7-12세생산성 대 열등감5단계청소년기12-18세자아동일성 대 동일성 확대6단계청년기19-40세친밀성 대 고독감7단계성인기40-65세생산성 대 정체감8단계노년기65세-죽음자아통합 대 절망감 ※ 에릭슨의 인생주기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발달이론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만한 기초적 원리 (인생주기와 관련해서)는 다

  • 정서장애 - 인지적 모델
  • 수정이론․관찰학습․자기효능 등에 관해 연구하였다. 1959년 아동의 공격성에 관한 내용을 다룬 첫 저서 을 출간하였다. 이어 1963년 리처드 월터스(Richard Walters)와 공저 을 출간한 뒤, 1977년 현대 교육심리학 분야의 역저로 꼽히는 을 출간하였다. 그 밖의 저서로는(1973),

  • 청주대 심리학으로의 초대(기말고사)
  • 있는데요. 첫째, 행동의 기저에 깔려 있는 동기력이나 추동, 둘째, 환경을 해석하고 행동을 결정하게끔 하는 정신구조나 정신의 구성요소, 셋째, 개인의 성격이 동기와 정신구조에 있어서 타인과 구별될 수 있는 방식, 넷째, 그러한 차이가 태어나면서부터 성인기까지 발달하는 방식이 그것입니다. 그럼, 완벽한 성격이론이란 동기, 인지, 개인차, 그리고 발달적 양상 이런 모든 것들이 하나로 합쳐져 있는 것이겠군요. 네, 그래요. 3. 정신역동이론1) 정

  • 폴란드 유아교육에 관한 연구
  • 지역사회에 참여를 통해 아이들 교육환경의 발전에 있어서 향상이 발생한다고 한다.지역사회 동원 현상은 아이들이 자기 발전을 상승시키기 위해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뿐만 아니라 그러한 성장 작용이 프로그램에도 관여하며, 이런 것들이 ‘두 배의 연계 효과’를 만들어 낸다는 관념에 기초하고 있다. 우선, 아이들에 대한 준비의 질적 측면 향상을 유발하는 충격작용이 있으며, 뿐만 아니라 성인들에 대한 강력한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성인들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