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가족의이해] 성역할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바람직한 성역할 형성을 위한 교사나 부모의 역할에 대한 각자의 생각이나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2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가족의 이해] 성역할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바람직한 성역할 형성을 위한 교사나 부모의 역할에 대한 각자의 생각이나 방법을 기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의 성역할이란

2. 성역할 이론
1) 정신분석 이론
2) 사회학습 이론
3) 인지학습 이론
4) 성 도식 이론

3. 바람직한 성역할 형성을 위한 교사나 부모의 역할에 대한 나의 생각이나 방법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아동기는 성역할 태도의 변화가능성을 갖는 최종시기에 해당하며, 이후 성역할 정체감 형성에 강력한 결정요인으로 작용한다. 또한 아동기는 아직 성역할 정체감이 형성되기 전이기 때문에 성역할 정체감을 보는 것보다는 전반적인 태도를 보는 것이 더 효과적이며 특히 초등학교 6학년시기가 가장 성역할 고정관념이 심한 시기이다. 한편 아동의 성역할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는 부모의 양육태도를 포함하여 부모나이 학력, 직업, 경제상태, 양육태도, 부부간의 조화, 부부간의 역할분담, 가정분위기 등의 가정환경요인과 또래집단, 학교의 교과과정, 교사들의 교육태도, 메스미디어 등이 영향을 미친다. 부모는 아동의 인격형성과 사회화과정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며 가정에
참고문헌
김흥규(1984). 인간행동의 이해. 양서원.
민남정(2001). 아동의 성역할정체감과 남녀평등의식간의 관계. 전남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선욱(1999). 초등학교 6학년생의 성역할고정관념. 대구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 역할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바람직한 성 역할 형성을 위한 교사나 부모의 역할에 대해 각자의 생각이나 방법을 서술하시오
  • 성별에 따른 역할 분담에 대한 인식을 바꾸는 것이 필요하며, 이러한 인식의 변화는 아이들의 성격과 인격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따라서, 성 역할 이론에 대한 이해와 함께 바람직한 성 역할 형성을 위해서는 교사나 부모의 역할이 중요하다.이에 성 역할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바람직한 성 역할 형성을 위한 교사나 부모의 역할에 대해 각자의 생각이나 방법을 서술하고자 한다.Ⅱ. 본론1. 성 역할 이론의 개념과 중요성성 역할 이론

  • 부모역할 전략 -고든의 부모 효율성 훈련 이론(PET)
  • 대한 견해3. 고든의 부모 효율성 훈련의 기본원리4. 이론의 적용 : PET에서 가르치는 양육기술Part.1미국문화에는 유능한 부모가 되도록 훈련시키는 준비나 자원이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양육행동은 시행착오, 스스로 배우는 교육, 익숙하게 알고 있는 지식, 자신의 부모가 전해 준 모델, 아동의 발달과정 각 단계에서 기대되는 바에 대한 생각 등을 통해서 학습된다. 다음은 아동발달과 가족 전문가가 추천한 자녀양육에 관한 구체적인 방법과 기술에

  • MMTIC란
  • 이해하도록 돕는 방법은 지금까지 거의 없었습니다. 어린이 심리유형 선호검사는 이러한 필요성에 의해 개발되었습니다.어린이의 심리유형을 이해함으로써첫째, 부모-자녀간의 관계와 어린이와 교사와의 관계 및 어린이 자신의 친구관계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자녀교육에 있어 부모와 자녀의 심리유형 차이에서 오는 보이지 않는 갈등의 이해와 어린이의 심리유형 발달이 부모의 심리유형에 의해 최대한 방해받지 않도록 도와드릴 것입니다. 또한

  • [성역할태도][상동적 태도]성역할태도의 정의, 성역할태도의 사회적 기대, 성역할태도의 전통적 성역할, 성역할태도의 상동적 태도, 성역할태도와 주부활동, 성역할태도와 폭력문화, 성역할태도와 성역할 사례
  • 성득(1990)3. 성역할 상동적 태도의 제거를 위한 교육훈련의 전략적 목표1) 성역할 상동적 태도2) 박영신(1986)3) 김재은(1986)4) 신세호(1986)Ⅵ. 성역할태도와 주부활동Ⅶ. 성역할태도와 폭력문화1. 성별 및 학년별에 따른 학생들의 강간통념에 대한 수용도2. 성 역할 유형에 따른 강간통념 수용도의 차이3. 강간통념 수용도가 비행 행동과의 상관Ⅷ. 성역할태도와 성역할 사례1. 조사 대상 및 자료수집 방법2. 측정 도구1) 사회구조적 특성2) 심리적 안

  • [교육학] 진로목표 성취하기
  • 가족들을 위한 목표와 비젼 설명0.0.4.4 협동과 비협동 행동의 결과 평가0.0.4.5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른사람들과 협동하기0.0.4.6 개인과 그룹의 목표를 성취하고 설립하는 과정을 계획하여 사용 하기지지 내용 :1.그룹들2.협동3.그룹에 다른 사람과 협동하는 방법(생략) ☜핵심 내용만 발췌 2) 이론 설명과 배경 설명 -교사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설정된 이론 설명에서는 진정한 지도자에 대한 정의와 청소년기리더쉽 습득의 필요성에 대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