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중 감각운동기와 전조작기의 특징을 예로 들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27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는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로 구분된다. 발달단계 중 감각운동기와 전조작기의 특징을 예로 들어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인지발달단계
2. 발달단계 중 감각운동기와 전조작기의 특징 및 예를 들어 설명
1) 감각운동기
2) 전조작기
Ⅲ 결론
참고문헌
목차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는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로 구분된다. 발달단계 중 감각운동기와 전조작기의 특징을 예로 들어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인지발달단계
2. 발달단계 중 감각운동기와 전조작기의 특징 및 예를 들어 설명
1) 감각운동기
2) 전조작기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는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로 구분된다. 발달단계 중 감각운동기와 전조작기의 특징을 예로 들어 설명하시오

Ⅰ 서론
피아제는 인지발달단계를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의 네 단계로 구분하였다. 각 단계에 해당하는 연령은 개략적인 것이며, 네 단계의 순서는 고정되어 있고, 모든 인간은 같은 순서로 단계들을 거치면서 발달해 간다고 한다. 이에 본론에서는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는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로 구분된다. 발달단계 중 감각운동기와 전조작기의 특징을 예로 들어 설명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인지발달단계
2. 발달단계 중 감각운동기와 전조작기의 특징 및 예를 들어 설명피아제는 아동의 인지발달 단계를 4단계로 구분하였는데, 그 중 감각운동기와 전조작기 단계의 특성을 예를 들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감각운동기

2) 전조작기
전조작기는 대략 2세에서부터 7세까지 지속된다. 이 시기에는 기본적인 감각과 운동 반응이 분화되고 변형되며 시작된다. 이 기간 동안 아직 사고가 조직적이지는 않지만, 표상이나 상징 등이 발달하게 된다. 또한 이 시기의 아동들은 물체들의 지적표상을 그 물체들 자체와 구별하기 시작한다. 지적 표상은 모방적인 제스처 그리고 소리나 말과 같은 개인적인(또는 자기 중심적인) 상징들을 포함한다. 전조작기 동안 아동들은 그들의 외부세계와 상호작용하면서 두 가지 방식으로서 지적 표상을 사용하게 된다. 그 첫째는 동화적 양식을 통한 것으로서 아동들은 외부의 물체를 나타내기 위해서 개인적인 지적표상을 사용한다. 예를 들어, 아동은 하나의 물놀잇감을 나타내기 위해서 고음의 울음이라는 지적 표상을 할 수 있다. 둘째는..<중략>..

Ⅲ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정옥분(2004). 발달심리학. 학지사
앤터니 펠리그리니, 이은화(역)(1995). 교육현장에서 본 아동발달연구.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김영봉(2008). 신 교육학개론. 서현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 학습이론, 정보처리이론)
  • 인지능력 발달단계에 따른 접근이 있다.I. 피아제 이론청소년기의 인지작용은 Piaget가 분류한 감각운동기(출생~2세), 전조작기(2~7세), 구체적 조작기(7~12세), 형식적 조작기(12세 이후) 중에서 마지막 단계인 형식적 조작기에 해당한다.청소년기 사고의 특징을 보면 첫째, 추상적 사고가 가능하다. 구체적 조작기의 아동은 눈에 보이는 구체적 사실들에 대해서만 사고가 가능하지만, 형식적 조작기의 청소년은 추상적인 개념도 이해할 수 있다. 예를 들어

  • 전조작기 정보처리이론 감각운동기능
  • 설명하자면 전조작기(preoperational period)는 약 2세에서 7세까지의 시기(취학전 아동기)로서, Piaget는 전조작기를 다시 2~4세경의 전개념적 사고(preconceptual thinking)의 단계와 4~7세 사이의 직관적 사고(intuitive thinking)의 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Piaget & Inhelder, 1969 년의 내용을 보면 전개념적 사고기는 내재적으로 형성된 표상을 아동이 여러 형태의 상징 또는 기호로 표현하는 상징적 기능이 인지발달의 주축을 이루는 시기이다. 감각운동기 끝무렵에 아동이 심상

  • 유아발달_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 단계는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조작기, 형
  • 유아발달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 단계는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조작기, 형식적조작기로 구분된다. 발달단계 중 전조작기와 구체적 조작기의 특징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차 례Ⅰ.서론Ⅱ.본론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단계2) 전조작기의 특징과 사례3) 구체적 조작기의 특징과 사례Ⅲ.결론Ⅳ.참고문헌Ⅰ. 서론유아의 발달을 생각하면 주로 생물학적 발달 영역을 떠올리기 쉽지만, 인지적 발달과 사회 정서적 발달 역시 유아발달의

  • [아동발달]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을 예를 들어 설명하고 인지발달단계에서 부모나 교사가 해야 하는 역할-인지발달단계부모교사역할-
  • Ⅰ.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을 예를 들어 설명1. 인지발달이론 2. 인지발달의 과정과 주요 개념1) 인지발달의 과정 2) 주요 개념① 도식 ② 조직 ③ 적응 ④ 동화 3. 인지발달 단계의 특징1) 감각 운동기(Sensorimotor Period, 0-2세)① 1단계(반사기): 출생에서 처음 한 달 동안의 시기② 2단계(1차 순환반응): 1개월에서 4개월의 연령에 해당하는 시기③ 3단계(2차 순환반응): 4개월에서 10개월에 해당하는 시기④ 4단계(2차 도식의 협응): 10개월에서 12개월에

  • 피아제는 유아기를 전조작기 단계로 그 특징을 상징적 사고, 자아중심적 사고, 직관적 사고로 구분하였다. 각 특징에 대해 설명하시오.
  • 피아제는 유아기를 전조작기 단계로 그 특징을 상징적 사고, 자아중심적 사고, 직관적 사고로 구분하였다. 각 특징에 대해 설명하시오.Ⅰ 서론피아제는 인지발달단계를 감각운동기(0세~2세), 전조작기(2세~7세), 구체적 조작기(7세~11세), 형식적 조작기(11세~성인)로 나누었으며, 이중 전조작기(2세~7세) 단계에서 유아는 감각운동기에서 조작단계로 넘어가는 과도기로서 현저한 지적발달을 보인다. 전체적인 파악보다는 특수한 부분적 상황에 관심을 두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