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내커뮤니케이션과 위기관리 사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26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사내커뮤니케이션과 위기관리
2) 사례중심
도요타 리콜 사태
해병대 총기난사 사건
그 밖의 사례들
3) 사내컴의 중요성
4) 토론
본문내용
도요타 리콜 사태

2009~2010년에 걸쳐 3 가지 다른 부품(바닥 매트, 가속 페달, 브레이크 잠김 방지 장치) 결함에 의한 리콜, 판매 중단 결정



경제적 –판매량 급감 447억 달러
범칙금 1,637만 5천 달러
법적 – 직접적 소송 비용 최소 30억 달러
잠재적 책임 비용 100억 달러 추정
언론- 비관적 보도로 인해 소비자 영향
‘수그러들지 않는 언론들의 도요타 때리기’


도요타 웨이, 도요타 생산관리 시스템(Toyota Production System: TPS)
합리적 경영 이념을 토대로 합리적인 조직문화와 꽉 짜인 시스템 구성으로 전세계적 벤치마킹의 대상


시스템의 심화로 조직원 간 커뮤니케이션 단절.
무리한 글로벌화 과정에서 합리적 제품 생산보다는 원가 절감 쪽으로 경영 이념 변질. 성과 위주의 조직문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삼성전자의 커뮤니케이션 제도
  • 사례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이슈로, 조직 관리에 있어서 커뮤니케이션이 비단 국내적인 문제가 아닌 글로벌한 이슈로 부각되어 있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었다. 이에 기업 실제에 적용되는 사내 커뮤니케이션을 간접적으로 체험해보고 학습하며,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실현 방안을 고안해내는 절차를 통해 조직의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에 대한 정확한 인식을 체득하고자 한다.ⅱ. 연구대상 및 연구방법본 조는 연구대상으로 삼

  • [위기관리] 2005년말 PD수첩 파문을 중심으로 한 MBC의 위기관리
  • 위기관리 의식의 부재라는 문제를 드러내었다고 볼 수 있다. 방송사가 시청률에 따른 광고수입으로 운영된다는 점을 볼 때 좋은 프로그램의 방송이 우선되고 그것으로도 충분히 좋은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지만 인터넷을 통한 시청자들의 영향력 상승과 적극적인 태도의 변화는 방송사도 역시 그만큼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해야 할 때가 왔다는 것을 보여준다.『MBC의 경우 지난해 `PD수첩`의 황우석 교수 연구 관련 보도에 대한 시청자 불만 혹은 의

  • [홍보기획론] 성공적인 사내 커뮤니케이션 사례
  • 사내 커뮤니케이션의 영향과 중요성을 더 잘 알고자 한다.2.이스트만 코닥 (Eastman Kodak)1) RESEARCH 단계이스트만 코닥은 90년대 들어서 경영실적이 크게 나빠져 창업 후 116년 만에 위기를 맞이했다. 이 당시 코닥의 위기는 어느 특정한 사건에 의해 기업에 타격을 주었던 것이 아니라, 정상적인 경영활동 하에서 매출이 급격히 감소하고 부채가 늘어나 조직력이 악화되는 총체적인 위기였다. 회사의 기업문화를 재정비하기 위해 위기관리형 리더

  • [인간관계,리더쉽] [경영학]인간관계에서의 리더쉽과 적용사례
  • 위기에도 영향을 미친다. 가장 쉬운 예를 들어 초등학교 체육대회만 보더라도 반장이나 체육부장이 학급 구성원들을 하나로 단결시키는 리더십을 발휘하지 못했을 때 구성원들은 협동심을 발휘하지 못할 뿐 만 아니라 이로 인해 말다툼이 생기기도 하고, 이는 결국 체육대회 결과에도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면만 보더라도 훌륭한 리더의 리더십은 조직 구성원들의 관계 형성과 분위기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며, 크게 보면 이는 업무성과에도 직결되는

  • 위기관리 레포트
  •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Issue & Crisis Communications* Currently under completion목차위기관리 사례연구발생 가능 위기의 분류 – 기업의 예 위기의 개념, 형태 및 특성위기의 형태위기상황의 특성 이슈 및 위기관리 PR위기관리의 목적 위기관리 PR의 개념 이슈관리위기관리 준비 및 대응과정위기관리 단계 위기관리 준비위기관리 팀 조직 및 역할 위기관리 팀 조직 및 역할 - 위기시 위기관리 매뉴얼 역할위기관리 매뉴얼 구성요소 위기대비 우군관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