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교사의 교수법을 위해 노력해야 할 점과 영유아 상호작용의 바른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26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유아 교사의 교수법을 위해 노력해야 할 점과 영유아 상호작용의 바른 방법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 교사의 교수법
1) 인정하기
2) 지원하기
3) 모범 보이기
4) 지도하기

2. 영유아 교사의 교수법을 위해 노력해야 할 점

3. 영유아 상호작용의 바른 방법
1) 문제활동 : 친구와 다툴 때
2) 문제활동 : 쉽게 포기할 때
3) 문제활동 : 친구들을 괴롭힐 때
4) 문제활동 : 소심한 행동을 할 때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사전적 정의를 보면, ‘교수’라는 단어는 ‘학문이나 기예를 가르치다’라는 사전적 의미를 포함하며, ‘학습’은 ‘배우고 익히다’라는 사전적 의미를 지니고 있다. 즉, 교수학습방법은 ‘가르치고 배우는 방법’이라는 사전적 의미를 가진다. 조금 더 넓은 의미에서 보면 교사가 의도적으로 계획한 목표에 따라 활동을 전개함으로 학습자에게 내적흥미와 동기를 부여하여 스스로가 학문을 인지하고 익히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가르치는 행위를 ‘교수’라고 하며 배우는 것은 ‘학습’이라고 일컫는다. 좁은 의미에서의 교수는 ‘학문이나 기술을 가르치는 행위’를 말하며 넓은 의미에서 ‘교사가 의도적으로 계획한 교육적 활동’을 뜻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유아 교사의 교수법을 위해 노력해야 할 점과 영유아 상호작용의 바른 방법을 문제 활동을 만들어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강문희 외(2007). 현대사회와 아동 : 심리학적 이해. 시그마프레스.
김은심(2007). 유아-교사를 위한 창의적 동작교육. 파란마음.
김명희 외(2007). 영유아 교수학습방법론. 양서원.
김경철 외(2005). 유아 교수-학습 원리의 뇌 과학적 의의. 열린유아교육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언어교육3) 유아의 언어발달에 관한 여러 학자들 이론 균형적언어교육 접근법개념기술하고 유아언어교육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0k
  • 할 거리를 제공한다.- 언어란, 기본적으로 사회적 상호작용의 맥락 속에서 아동과 주변사람들이 자신들의 생각을 전달하기 위해 여러 방법을 사용하는 가운데 발달하는 의사소통의 한 가지 수단이다.① 공동 활동(joint activities)으로부터의 교훈 ② 아동 지향어(child-directed speech)로부터의 교훈 ③ 부정적 증거(negative evidence)로부터의 교훈 ④ 대화의 중요성- 상호작용주의자들의 관점은 비록 많은 발달심리학자들이 선호하는 입장이지만 아동이 어떻게

  • 영유아 듣기, 말학, 읽기, 쓰기 지도에 관련된 활동 조사하기
  • 교사들이 유아들로 하여금 이 네 영역들이 자연스럽고 통합적인 방법으로 경험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Machado, 1999 ; McKenzie, 1985). 유아들의 언어 능력은 또한 언어사용자들의 특성, 언어사용자들의 배경 지식, 그리고 새로운 정보들 간에 매우 복잡한 인지적 상호작용의 과정을 포함한다. 따라서 유아들을 위한 언어 교육 프로그램은 언어가 통합적으로 사용되는 것을 강조할 뿐만 아니라, 유아들의 연령이나 과거의 생활 경험들,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위해 노력한다.④개인과 사회의 필요에 즉각적으로 대처한다.⑤사회를 학습 사회화(전국민의 학생화)하려고 노력한다. ⑥출발점 행동을 동일하게 하도록 취학 전 교육을 강조한다. (8)유네스코 보고서- 평생교육의 4가지 기둥①평생교육은 그 교육목적을 이루기 위해서 다음의 네가지 학습유형을 중심으로 조직되어야 한다.②*알기 위한 학습 *행동하기 위한 학습 *함께 살기 위한 학습 *존재하기 위한 학습③이 네가지 학습은 서로 간 상호 작용을

  • [영유아교사론 B형] 효율적인 교사의 개인적 자질에 대해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영유아교사론 B형 효율적인 교사의 개인적 자질에 대해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교사의 개념 1) 교사의 정의2) 교사의 사명2. 교사의 자질1) 개인적인 자질 (1) 교육에 대한 사명감(2) 학생에 대한 이해와 애정(3) 교수 능력과 탐구 능력(4) 적극적인 행동 의지와 노력하는 자세(5) 효과적으로 상호작용과 의사소통 능력2) 전문적인 자질(1) 교육목표의 설정 및 진술자로서의 자질(2) 교육내용의 선정 및 조직자

  • [유아교육] 유아 아동복지와 교육
  • 방법 1. 장애유아을 위한 교육(통합교육) - 정신지체 (1) 또래교수법 (2) 협력학습(3) 예술 활동을 통한 교육2.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아동을 위한 교육3. 유아 안전 교육(1) 탐험에 대한 충동(2) 자아통제와 자아 단련(3) 방어적인 행동(4) 풍부한 상상활동 Ⅳ. 아동복지 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1. 장애유아(통합교육) 2. 정신지체아동3.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아동4. 아동학대 및 방임5. 유아안전교육6. 지역아동센터Ⅴ. 아동복지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