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발달] 영아발달의 원리와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설명하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22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아발달] 영아발달의 원리와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설명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아발달의 원리
1) 계속성
2) 방향성
3) 개인차
4) 분화와 통합의 과정
5) 순응성

2. 영아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부모
2) 가정
3) 형제관계
4) 또래관계
5) 기질
6) 정서
7) 애착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영아기에는 부모로부터 받은 유전적인 요인과 영아를 둘러싸고 있는 인적, 물적 환경요인들과의 상호작용으로 인한 경험들을 통해 발달이 이루어진다. 부모는 아기가 세상에 태어나 최초로 접하게 되는 환경요인 중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인적환경이다. 또한 부모는 영아의 인지, 신체, 사회, 언어, 정서적 발달에 영향을 주고, 생애초기에 경험하는 부모와의 관계를 통해 세상에 대한 신뢰를 쌓게 된다. 그리고 영아는 이를 통하여 긍정적인 방식으로 다른 사람과 소통하는 기술을 배운다. 영아의 이러한 경험은 사회화의 기초를 형성하도록 도와주며, 인간관계에서의 경험을 선택할 수 있
참고문헌
여성가족부(2003). 영아보육 모형. 여성부.
박성연 외(2005). 아동발달. 동문사.
김희진 외(2004). 영아를 위한 프로그램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이숙재 외(1999). 영유아의 발달과 교육. 창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발달과 애착 연구
  • 발달하며 사회에 적응한다. 그러므로 안정적인 애착은 아동의 발달과 정신 건강에 결정적인 것이다.따라서 우리는 한 사람의 전생애에 있어 매우 중요한 밑바탕이 되는 ‘애착’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우선 애착의 기본적인 개념과 유형 및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고, 애착 연구에 대한 비판을 할 것이다. 더불어 성경에서는 애착에 대해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애착과 하나님 이미지는 어떤 관련이 있는지에 대해 여러 연구를 통해 살펴볼

  • 영아발달의 이론 중 행동주의에 입각한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에 따른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시오
  • 원리를 제시하였으며 왓슨은 관련 자극과 반응의 빈도와 최근에 제시된 내용일수록 연합이 더 잘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또한 강화 없이도 자극과 반응이 근접해서 발생하는 것만으로 학습이 가능하다고 주장하며 연습의 중요성과 행함에 의한 학습에 초점을 두었다.반면 스키너는 자극과 반응의 단순 연합만으로는 학습이 불가능하다고 보았으며 학습에 있어서 강화의 원리를 덧붙였다. 강화는 자극과 반응의 근접에 의해 학습된 내용의 수행에 영향

  • [영유아발달] 발달에 관한 중요한 쟁점(4가지 쟁점)과 그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정리하고 이중 자신은 어떤 입장에 속하는지 이유와 예시
  • 요인에 있어 질적으로 차이를 두는 부분이다.따라서 본문에서는 발달에 관한 중요한 쟁점(4가지 쟁점)과 그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정리해 보고 이중 본인이 속한 입장에 대한 이유를 예를 들어 설명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1. 영유아 발달의 개요영유아의 발달은 수정에서부터 태아기, 영아기, 유아기까지의 인간의 성장과 발달의 모든 측면들을 다루는 발달심리학의 한 분야이다. 0~6세까지 일어나는 성장과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기술하

  • [방통대 유아교육] (유아사회교육 B형) 자아개념과 성역할 발달에 대해 설명하시오ok.
  • 발달을 정신내적 갈등의 결과물로 규정한테 반하여 자아심리이론가들은 사회 문화적 환경이 성격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대표적인 학자가 바라 에릭슨이다. 그는 반드시 생물학적, 경험적, 사회적, 요인간의 상호작용으로 이해해야 한다고 하였고, 특히 사회적 힘이 성격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하여 그의 이론을 심리사회이론이라고 부르고 있다. 이러한 자아심리학의 이론으로 사회복지실천에서는 내담자가 자신의 환경을 지배하

  • 청소년활동론3)경험학습의개념과특징 진행원리 긍정적청소년개발 모델내용과작동체계 설명하고 논하시오0k
  • 발달시켜 나가는 일련의 과정” 으로 정의할 수 있다. ‘문제 중심의 청소년 관점’이 아닌 ‘긍정적 청소년 개발(positive youth development : PYD) 관점’을 중심으로 청소년의 요구와 참여를 유도하는 모델이다. 긍정적 청소년발달(PYD) 이론은 청소년이 가진 결함, 부정적 환경 요인을 줄이거나 문제행동을 최소화하기 보다는 청소년들의 긍정적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사회적 자원을 발달시키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이는 모든 청소년들은 청소년활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