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제품 유통산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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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요약문
Ⅰ. 서론
1. 업계선정동기
2. 업계소개

Ⅱ. 본론
1. 업계 현황
1) 전자제품 제조사직영 유통점
2) 전자제품 양판점
3) 전자제품 할인점
2. 업계 문제점
1) 전자제품 제조사직영 유통점
2) 전자제품 양판점
3) 전자제품 할인점
3. 업계 개선방안
1) 전자제품 제조사직영 유통점
2) 전자제품 양판점
3) 전자제품 할인점

Ⅲ. 결론
1. 제안 및 앞으로의 방향
2.참고문헌 및 인용문헌
본문내용
*요약문
수많은 기업들이 다양한 전자제품을 시장에 내놓으면서 전자제품 시장은 포화상태가 되었다. 단순히 직영점을 통해서만 유통을 하는 방식을 넘어서 할인점, 양판점을 통해 조금 더 저렴한 가격에 나은 서비스로 고객들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같은 제품을 사더라도 소비자의 구매동기와 욕구에 따라 판매점이 구입처가 달라지고 제공받는 서비스까지 바뀌고 있다.
많은 고객들이 이러한 변화를 통해 좋은 품질과 높은 서비스로 혜택을 받고 있지만 다양한 유통구조와 방식으로 인한 문제점 또한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제조사 직영 유통점의 경우, 과거에는 저렴한 가격을 내세운 할인점, 양판점과의 차별화된 전략이 없었지만 최근 직영 유통점마저 싼 가격에 높은 서비스까지 제공하면서 고객들의 환심을 사고 있었으나 구매 전과 후 달라지는 서비스와 보상, 허위광고로 고객들의 불만이 증가 하였다.
오히려 공급업체로 받은 가격에서 최소한의 마진을 붙여야 하는 할인점이 힘을 앞세워 마진율을 높이면서 가격은 내리지 않고 있어 문제가 된다.
양판점의 경우 구입한 제품이 잔고장이 많거나 수명이 짧다고 불만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어 '싼게 비지떡'이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고객들의 전자제품에 대한 니즈가 커지면 커질수록 유통업체들에 대한 불만과 문제점도 커지고 있고 이러한 시점에서 업체들은 이에 대응할만한 개선책과 해결방안을 내놓고 있다.
참고문헌
http://article.joinsmsn.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9443316&cloc=olink|article|default
http://www.livingplaza.com/company/company_2.jsp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2/04/26/2012042601526.html
http://blog.naver.com/ioyou64?Redirect=Log&logNo=130003817543
삼성경제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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