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의 원리 5가지를 실제적인 예와 함께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21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발달의 원리 5가지를 실제적인 예와 함께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발달의 원리
2. 아동발달의 원리 5가지와 실제적인 예
1) 발달의 순서
2) 발달의 연속성
3) 발달의 개인차
4) 발달의 연관성
5) 발달의 성숙과 학습의 상호작용
Ⅲ. 결론
참고문헌
목차
아동발달의 원리 5가지를 실제적인 예와 함께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발달의 원리
2. 아동발달의 원리 5가지와 실제적인 예
1) 발달의 순서
2) 발달의 연속성
3) 발달의 개인차
4) 발달의 연관성
5) 발달의 성숙과 학습의 상호작용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발달의 원리 5가지를 실제적인 예와 함께 설명하시오.]

Ⅰ. 서론
인간의 발달현상에는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원리가 있는데 이 원리는 일관성있게 이루어진다. 이러한 원리를 따르는 것을 발달의 원리라고 한다. 즉 인간의 발달은 복잡하지만 몇 가지 기본적인 원리에 의해 지배되며, 일반적인 발달의 원리에 의해 질서정연하게 이루어진다. 이에 본론에서는 아동발달의 원리 5가지를 실제적인 예와 함께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발달의 원리

2. 아동발달의 원리 5가지와 실제적인 예
개별 인간의 발달은 자신이 당면한 여러 가지 조건과 상황에 따라 그 속도나 양의 차이가 생겨난다. 하지만 인간의 발달을 가능하게하는 원리들은 동일하게 나타난다. 이 원리들에 대하여 학자들의 견해는 발달의 개념과 같이 구분되기도 하지만 서로 커다란 차이는 없다. 아동발달의 원리 5가지와 실제적인 예를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발달의 순서
발달에는 순서가 있으며, 이 순서는 일정하다. 따라서 발달의 변화는 예측 가능한 일정한 방향으로 움직이며 상당히 규칙적이다. 유아들의 운동발달을 살펴보면, 유아는 앉을 수 있게 된 다음에 비로소 설 수 있게 되며 그 다음에 걸을 수 있으며, 목표를 향해 손을 움직이기 시작한 후에야 비로소 목표하는 물건을 잡을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운동발달에는 발달이 진행되는 방향에도 일정한 경향이 있다.
첫째, ‘상부에서 하부’로, 즉 머리에서 발쪽으로 발달한다. 예를 들어 태아나 유아는 전체 신체에서 머리가 사지보다 먼저 발달한다.
둘째, ‘중심에서 말초’로 발달한다. 예를 들면 유아는 처음에는 팔을 움직이는 운동을 하다가 차차 손목, 손가락을 순서대로 움직이게 된다.

2) 발달의 연속성
3) 발달의 개인차
4) 발달의 연관성
5) 발달의 성숙과 학습의 상호작용

Ⅲ.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강문희 외(2004), 아동발달, 교문사
김동일(1999), 아동발달과 학습, 교육출판부
강봉규(2000), 인간발달, 동문사
김경희(1999), 아동심리학, 박영사
황명자(2003), 신체발육과 운동발달, 형성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발달B]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 발달이론의 역사를 발달에 대한 여러 가지 접근법 또는 관점들이 있어 왔다. 오늘날의 심리학자들 역시 그 관점은 서로 다르다. 오늘날의 심리학은 대체로 5개의 큰 관점으로 나누어 설명해 볼 수 있는데 그 중 대표적인 접근이 정신분석적 접근과 행동주의적 접근이 다.1940년대와 50년대에 심리치료에 정신분석이론이 크게 활용되었으며 심리학 전반에 널리 영향을 미쳤다. 대부분의 심리치료가들은 정신분석에 몰두해 있었으며 많은 저명작가, 예술가

  • [교육학] 제 8 장 수업에 대한 학생 중심 그리고 구성주의적 접근
  • 설명해 준다. “근접발달영영”이란 학습자의 학습을 학습할 영역에 관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지닌 사람이 도와 줄 경우 학습자 개인이 스스로 도달할 수 있는 인지적 발달수준보다 더 나은 수준에 이를 수 있다는 것이다(Cuningham, 1992; Perkins, 1992; Prawat, 1993). 이 때 학습자의 학습을 도와주는 사람은 어느 경우에는 부모, 선생님, 동료학생들이 될 수 있다.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문화적 구성주의의 비교인지적 구성주의사회적 구성주의인지적

  • [집단사회사업론] 비행 초등학생을 위한 학교적응 프로그램
  • 예산3. 평가1) 성과 평가 2) 결과 평가IV. 결론▣ 참고문헌I. 연구의 필요성최근 들어 아동이 보이는 적응상 어려움의 대표적인 양상으로 주목할 만한 것 가운데 하나가 비행이다(최선희, 김희수, 2006).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발간되는 보고서들에 의하면 아동의 비행이 점차 저연령화, 강력화되고 있다(공계순, 2008). 아동은 신체적 발달과 함께 인지적사회적 발달을 이루는 과도기에 있기 때문에 학교생활이나 사회생활에 있어서 비행행동을 보일

  • 협동학습 의의, 협동학습과 협동학습운영절차, 협동학습과 협동학습 성취효과, 협동학습과 협동학습 웹적용 사례, 협동학습과 협동학습기법
  • 가지 협동 학습 기법을 결합하여 다양한 협동 학습 모형을 개발하여 자신의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참고문헌경상북도교육과학연구원, 협동학습 방법의 탐색, 성심인쇄소, 2001문혜경, 협동학습을 통한 작문지도 방법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 논문, 2000백경선, 협동학습이 초등학교 아동의 사회성 발달과 학업 성취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스펜서 케이건협동학습 연구교사모임 옮김, 협동학습, 디모데, 199

  • 영유아교수방법론2공통) 영유아교수학습의 원리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원리 교사의 상호작용에 대해 영아와 유아로 나누어 설명하시오0k
  • 원리에 대해 서술하시오. 2.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원리를 서술하시오. 3. 교사의 상호작용에 대해 영아와 유아로 나누어 설명하시오. 4. 영유아평가의 목적과 평가 단계를 쓰고, 평가 시 주의할 점을 서술하시오. 5. 영아를 위한 환경구성의 원리와 유아를 위한 환경구성원리를 서술하시오. 6. 영유아의 대소집단 활동 중 두 가지 활동을 선택하여 활동 내용과 지도방법을 서술하시오(활동계획서를 작성하는 것이 아니고, 간략히 서술하기). 7. 영유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