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lture and Anarchy` 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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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Sweetness and Light
2. Doing as One Likes
3. Barbarians, Philistines, Populace
4. HEBRAISM AND HELLENISM
5. PORRO UNUM EST NECESSARIUM
6. Our Liberal Practitioners
결론
본문내용
서론

산업 혁명은 물질적인 측면에 있어서 유럽인들의 생활상을 급격히 변화시켰고, 이는 곧 정신적인 측면에도 커다란 변화를 일으켰다. 이에 1840년대 유럽은 마르크스와 엥겔스의 공산당 선언이 발표 되고 평등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지는 등 의식의 변화가 급격하게 일어나던 시기였다. 제국주의를 대표하는 국가였던 영국은 자국민들 사이에 이러한 혁명의 분위기가 퍼지는 것을 방지하고자 불만을 일으킬 소지가 있는 자국민들을 자신들의 지배 하에 있는 식민 지역으로 분산시키는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1840년대를 비교적 조용히 보냈지만, 이는 미봉책에 불과했으니 계급간의 정서적 갈등은 필연적인 것이었다. 특히 매튜 아널드(Matthew Arnold)가 한창 비평가로 활동했던 1860년대 영국은 선거법 개정 문제로 인해 계급간의 갈등이 심화되던 시기였다. 오랜 시간 동안 영국 사회를 지탱해오던 봉건적 계급 체계가 흔들리고 하이드 파크 사건처럼, 변화가 적극적인 행동으로 드러나기 시작하던 때였다. 시인이자 평론가였던 아널드는 당시 사회를 Anarchy(이하 무질서)라 규정하고, 이를 극복할 대안으로 Culture(이하 교양)을 제시한다. 처음 이러한 주장이 담긴 평론을 발표했을 때, 이미 변혁을 시대 정신으로 인식하고 있는 사회적 분위기로 인해 많은 논란은 낳았으며 사회적 변혁을 이끄는 중간 계급과 노동 계급으로부터의 비판에 시달려야 했다. 특히 무질서에 대한 대안으로 제시한 “교양” 개념이 탁상공론과 같은 허황된 소리라며 많은 풍자를 낳기도 했다. 하지만 아널드는 자신의 경험과 사색에서 나온 “교양”이라는 결론을 결코 굽히지 않으며 교양의 개념을 더 명확히 하고 교양이 어떻게 당시 사회에 도움이 되는지, 그리고 그것이 영국인들에게 왜 필요한지를 몇 번에 걸쳐 설득하고자 한다. 이러한 주장은 저자가 자신의 사회적 위치와 정치적 성향을 떠나 지식인의 양심을 바탕으로 한 것이기에 타당하고 아니고를 떠나서 생각해 볼 가치는 있다고 할 수 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당시는 개혁을 위해 실천하라는 요구가 팽배하던 시기, 그러하기에 사회적 모순이 역동적으로 분출하던 시기였다. Culture and Anarchy는 이러한 당시 상황과 결코 떼어놓고 이해할 수 없는, 논쟁의 중심에 섰던 책이기 때문에 우리는 당시 영국 사회의 시대적인 상황과 관련하여 크게 세 가지 관점에서 이 책을 살펴보려 한다. 첫째는 당시 사회를 무질서로 해석 가능하냐는 관점이다. 아널드는 당시 사회구성원 사이의 갈등과 도덕적인 혼란이 일어나는 것을 무질서라 정의하였다. 당시 첨예한 사회적•정치적 이슈에 대해서 아널드가 취한 이러한 태도가 당시 사회여론을 주도하던 중간계급 개혁론과 합치하지 않거나 상충하는 면이 있었기에 그들의 반감을 사기에 충분했다. 따라서 아널드가 평가한 무질서가 과연 무질서였는지는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문제이다. 둘째는 필자가 제시한 교양은 문제의 해결책이 될 수 있는 지이다. 여기에도 실천과 관련한 문제가 남아 있기 한데, 그것은 바로 아널드가 제시한 교양이 당시 사회의 변화에서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이란 말인가라는 반문이 나올 수 있는 여지가 있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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