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론] 실제 시나리오 창작을 통한 OSMU(One source multi use)의 양상과 한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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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개요

Ⅰ.서론
1. 연구 의도
2. OSMU와 스토리텔링의 개념

Ⅱ.본론
1. 한국 영화의 OSMU 사례
2. 실제 창작을 통한 OSMU의 양상과 한계
- 각색에 대한 정의
- 개인창작 작품의 변형양상과 한계점 - 송형준 더 팩션 시나리오
- 엄재현 저주령 시나리오

Ⅲ.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도
우리조의 발표는 현대 One Source Multi Use(OSMU)의 양상과 그것을 바탕으로 실제 창작에 있어 시나리오화의 변화의 양상과 그 한계를 밝히고자 한다.
우리는 지금까지 희곡론 수업을 통해 희곡사와 연극의 영화화에 대해 공부하였다. 특히 연극의 영화화는 One Source의 변용 과정에 대해 발표와 토론을 통해 고찰하였다. 이전의 발표팀들은 One Source의 연극과 영화를 비교하며 각각의 장르적 특성을 파악하고, 그 장르적 특성으로 인한 One Source의 변용 양상, 또 원작의 변화를 가져오는 그 외 요인들을 분석하였다. 이 과정에서 ‘OSMU’는 그 개념 자체에 대해서 깊이 다루어지지는 않았지만, 전반적으로는 OSMU가 이 수업과 절대적으로 관련되어 있는 매우 중요한 개념이다. 앞선 발표팀들을 통해 각 시대의 여러 작품에 대해 함께 연구해보았지만, OSMU라는 개념이 피부에 직접 와 닿지 않는다. 대중의 입장에서 이미 완성된 연극과 영화들을 접하는 우리로선 그것을 온전히 이해하기 어렵다. 그래서 마지막 발표는 OSMU의 개념과 그 양상을 밝히고, 실제 창작을 통한 원작의 시나리오화의 경험을 바탕으로 현대 영화의 시나리오화의 양상과 우리가 시나리오화 과정에서 겪은 어려움 등에 대해서 말하고자 한다. 실제 창작을 해봄으로써 OSMU에 대해 더 직접적으로 이야기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그래서 우선 OSMU와 그와 관련된 스토리텔링의 개념을 먼저 확인한 후, 본론에서는 현대 한국영화 OSMU에 사례에 간략하게 알아보고, 그 다음으로 엄재현, 송형준 두 학우의 작품을 통해 시나리오화의 양상이 실제 어떻게 나타나는지, 이러한 작업의 어려움과 한계는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2. 원소스멀티유즈(One Source Multi Use)와 스토리텔링
본론으로 들어가기 전 앞으로 전개될 내용에 앞서 OSMU와 스토리텔링의 개념과 관계에 대해 정리하고자 한다.
스토리텔링은 ‘story', 'tell', 'ing'의 세 요소로 구성된 단어다. 즉 이야기와 말하다, 그리고 현재진행형의 의미를 담고 있는 것이다. 스토리텔링이란 결국 ′이야기하기`이다. 그 ’이야기`는 문자가 쓰이기 이전에는 구전으로, 문자의 시대에는 인쇄물로, 전자미디어시대에는 전자 미디어로 계속 발전해왔다. 스토리텔링이라는 단어 자체는 최근에 생겨난 신조어에 속하지만 스토리텔링은 앞서 말한 것처럼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그런데 스토리텔링에서 ‘tell'은 단순히 말한다는 의미 외에 시각은 물론, 심지어 촉각이나 후각 같은 다른 감각들까지 포함한다. 또한 수요자와 공급자의 커뮤니케이션을 돕는다. 공급자는 수요자가 원하는 콘텐츠를 구상하고 만든다. 이 때 스토리텔링은 공급자의 다양하고 기발한 아이디어를 콘텐츠로 재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수요자의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도록 한다. 이것은 `storytelling'에서 ’ing'가 가지고 있는 상황의 공유, 그에 따른 상호작용성의 의미를 설명해준다.
참고문헌
최혜실 외, 『문화산업과 스토리텔링』, 다할미디어, 2007, p.10~14.
한국방송작가협의회 편저. 김수현 외, 『드라마 아카데미』, 펜타그램, 2005, 부록 p415.
한국언론진흥재단 홈페이지URL: http://terms.naver.com/entry.nhn?cid=342&docId=50541&mobile&categoryId=342
유창준, <출판콘텐츠의 OSMU 전략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8
염유희, <스토리텔링을 통한 영화콘텐츠 활성화 방안, 한국외국어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2
황윤이,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공연예술 소재의 교육콘텐츠 개발 연구>,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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