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화기와 20년대 근대 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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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갈래소개
2.1 개화기 근대시가
2.2 1920년대 근대시가
3. 교과서 별 작품 수록양상
3.1 개화기 근대시가의 교과서 별 수록양상
3.2 1920년대 근대시가의 교과서 별 수록양상
4. 성취기준 별 작품 수록양상
4.1 개화기 근대시가의 성취기준 별 수록양상
4.2 1920년대 근대시가의 성취기준 별 수록양상
5. 교과서 활동 분석과 개선방안
5.1 개화기 근대시가의 교과서 활동분석과 개선방안
5.2 1920년대 근대시가의 교과서 활동분석과 개선방안
6. 한계점과 대안제시
7.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한국 문학사에서 근대 시가는 일반적으로 1894년 이후의 시를 의미한다. 조선조에서 근대로 나아가는 과정을 겪으면서 이전의 시가가 발전하였고, 본 보고서에서 다룰 개화기~1920년대의 시가는 그러한 특성을 담는다. 이러한 과도기적, 근대 이행적 성격을 지니고 있는 만큼 근대 시가는 한국 문학사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
근대 시가의 시작은 일반적으로 1894년으로 보는 것이 옳으나, 기존의 시가가 근대적 성격을 띠게 된 것은 18세기 전후의 시대에서 찾을 수 있다. 18세기의 사설시조가 형식적으로 자유시형을 지향하고, 민중적 언어를 사용하며, 보다 개방적인 이념을 방출하고, 마지막으로 사실주의적인 태도를 보임으로써 점차 근대적 성격을 띠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당시 조선 사회의 변화에 기인한 것으로, 서구사조의 유입과는 거리가 먼 한국 문학의 자생적 변화였다. 그러나 19세기에 와서 외세의 침략으로 이러한 자생적 발전을 도모하기가 어렵게 되었다. 그리고 1910년, 일제의 식민지로 전락하는 치욕을 겪으며 이 시기의 한국 문학은 두 가지 방향으로 나뉘게 된다. 하나는 일본을 매개로 받아들인 서구의 사조를 받아들이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민족자주의 근대화를 확립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후자의 경우 현실적으로 국권의 회복이 더 시급한 사항이었기 때문에 계몽시, 저항시, 민족주의 시, 마르크스주의 시 등의 갈래로 표현이 될 수밖에 없었다. 또한 서구의 사조를 수용한 면이 있기 때문에 그 율격이나 사상, 그리고 표현 방식에 있어서 서구적 특성을 일면 띠게 된다. 완전히 자생적인 발전이 불가했다는 점에서 근대 시가는 한계를 지니고 있기도 한 반면, 그 안에서도 여러 가지 시형을 발전시키기 위한 노력이 꾸준히 있어왔기 때문에 그 나름으로 문학사적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근대 시가를 1910년까지를 일컫는 개화기의 시가, 그리고 1920년대의 시가로 나누어 2009년 개정 교육과정 내 14종의 교과서에 나타나 있는 개화기의 시가와 1920년대 시가 작품의 수록 양상과 그 학습 활동을 분석하고, 그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고찰할 것이다. 기본적인 이 시기 근대 시가의 개념과 특징에 대한 고찰을 토대로, 각 시기의 작품들을 기준으로 교과서 별로 수록되어 있는 수록 양상을 살펴보고, 특징적인 학습 활동을 소개하며 주목할 만한 점 또는 개선되어야 할 방안을 제시할 것이다.

2. 갈래소개

본격적으로 개화기 근대시가와 1920년대 근대시가를 다루기 전에 근대시가에 대해 이해할 필요가 있다. 근대시가란 근대시기에 만들어진 시가를 의미하며, 근대시기는 시기적으로 1894년 동학혁명과 갑오개혁 이후를 의미한다. 이 시기에 만들어진 근대시가의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은 반봉건 근대의식의 문학적 표현이다.
근대시가의 기원은 고전시가 중 사설시조와 가사작품에서 찾아볼 수 있다. 먼저 사설시조를 근대시가의 기원으로 보는 이유는 네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 번째는 형식면에서의 자유시형과 자유율의 지향이다. 두 번째는 작품에서 사용하는 언어에 욕설, 음담패설 등이 등장하며 작품을 창작하는 데 있어서 언어의 사용이 보다 자유로워졌다는 것이다. 세 번째는 이념적인 측면에서 시대에 대한 비판이나, 인간의 해방, 이성간의 사랑, 근대사회에 대한 자각 등을 사설시조의 내용에서 담아내고 있다. 마지막 네 번째는 사실주의적인 태도로서 풍자적이거나 희극적인 내용, 비판 정신 등을 나타낸다는 것이다. 가사작품에서 발견할 수 있는 근대성은 가사가 산문화되는 경향을 보인다는 점이다. 기존의 정형성이 없이 일정한 음수율(4.4조)만을 지키며 되풀이되던 가사작품이 산문화됨은 자유시형으로의 변화를 뜻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사실들을 통해 볼 때 우리나라에서도 분명 자생적인 근대성이 싹트고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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