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사업론] 교육복지사, 학교사회복지사, 지역사회교육전문가를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20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교사회사업론] 교육복지사, 학교사회복지사, 지역사회교육전문가를 비교하여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복지사

2. 학교사회복지사

3. 지역사회교육전문가

4. 교육복지사, 학교사회복지사, 지역사회교육전문가 비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정의는 미국과 한국에서, 연구하는 학자마다 시대에 따라 다르게 정의되어 왔다.미국에서는 1900년대 초반 가정과 학교를 연계해주는 방문교사의 역할에 초점을 두었고, 1920년대 후반부터는 학교에 잘 적응하지 못하는 학생의 심리치료와 사회기능의 향상에 주안점을 두는 정의가 널리 통용되었다. 1970년부터는 생태체계학적 관점의 영향을 받아,학생-학교-가정-지역사회를 연계하는 사회복지서비스의 제공에 초점을 맞추어져 정의되었으며, 1980년대 중반 이후에는 학교를 교육기능
참고문헌
김신일(2000).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이태수 외(2004). 교육복지구현 종합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한만길 외(2000). 21세기 교육복지 발전 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백숙희(2002). 학교사회복지 제도화 방향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정책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복지사의 전문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해결방안에 대한 보고서
  • 지역사회 등 광범위한 영역을 포괄하고 있다. 따라서 학교사회복지는 학생의 직접적인 문제의 예방 및 해결은 물론 가정-학교-지역사회와의 연계 및 조정을 중요하게 다룬다. 이런 학교사회복지의 주된 실천의 장은 학교뿐 아니라 학교교육과 관련된 학교체계까지 포함하고 있다.Ⅱ. 본론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학교사회복지는 교육의 본질적 목적을 달성하고 학생복지의 실현을 돕기 위해 학교사회복지사가 학교를 포함한 교육체계에서 취약한 학

  • 교육학 학교사회복지 학교 상주형과 지역사회 중심형에 대한 비교
  • 학교사회복지-학교 상주형과 지역사회 중심형에 대한 비교 목차 시작하는 말 개념정의학교사회복지의 동향과 현황특성 및 장단점 비교현장 실무자와의 인터뷰맺음말참고문헌시작하는 말학교란 일정한 연령과 발달수준에 도달한 아동과 청소년을 정해진 시설물 안에 모아 놓고 미리 마련된 교과를 일정한 계획에 따라 아동과 청소년을 정해진 시설물 안에 모아 놓고 미리 마련된 교과를 일정한 계획에 따라 유자격 교원이 교육하는 제도적 기

  • 제4장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이해
  • 지역사회 내 통합과 사회 참여를 목적으로 한다. 활동보조서비스의 대상자는 전체 장애 유형이 모두 해당되고, 장애 등급에 따라 서비스 제공 시간과 개인 부담 여부가 결정되며, 소득 기준은 없으나 소득 수준에 따라 본인 부담금을 차등 부담하고, 연령 기준은 만 6세 이상에서 만 65세 미만으로, 독거, 가구원의 구직활동, 신청자의 학교생활 또는 직장생활과 같은 사회활동 여부 등에 따라 가중치를 부여하고 있다. 이 서비스는 바우처 형태로 운영되

  • [아동복지] 외국의 학교사회사업
  • Ⅰ. 서론Ⅱ.본론1 학교사회사업의 이론적 배경1)학교사회사업의 개념 및 특성2)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2 각국의 학교사회복지 현황1)시작시기2)학교사회복지사의 명칭과 다루는 문제3)학교사회 복지사의 고용 자격 및 현황3 주요 국가의 학교 사회복지 발달과 지원제도1) 미국2) 유럽 : 영국 독일 스웨덴4 학교사회복지의 국제적 전망Ⅲ. 결론Ⅰ. 서론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 교육운동의 한 부분으로써 영국과 미국에서 시작된 학교사회복지는

  •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개념과 유형
  • 학교, 지역사회를 활용할 뿐만 아니라 이러한 환경요소들간의 연결망을 중요시하는 정의 임.)전미사회복지사협회(National Association of Social Worker; NASW)에서는 학교사회사업이란 “학교체계 내에서 학습능력을 완전하게 발휘하지 못하는 학생들이나 특별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문제 학생들을 이해하고 교육적 기회를 최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원조하기 위한 전문가간의 상호협력적인 접근”이라고 정의함. (이것은 생태체계론적 관점에서 학생과 환경체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