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도날드 기업분석과 맥도날드 위기상황분석및 맥도날드의 위기극복위한 경영,마케팅전략 사례분석과 나의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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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도날드 기업분석과 맥도날드 위기상황분석및 맥도날드의 위기극복위한 경영,마케팅전략 사례분석과 나의견해 정리레포트입니다.
목차
1. 맥도날드 기업소개

2. 맥도날드의 성장
2.1 매뉴얼화
2.2 프랜차이즈 및 부동산 사업
2.3 현지화 전략
2.4 기타 성장요인

3. 맥도날드의 위기와 원인
3.1 웰빙 열풍과 반 패스트푸드
3.2 고객 소외
3.3 시장 포화

4. 맥도날드의 위기 극복전략
4.1 브랜드 이미지 쇄신 ? 제품에 대한 CSR 및 마케팅
4.2 직원과 역량강화를 통한 고객 만족도 재고
4.3 구조조정

5. 위기극복 결과
5.1 재무적 성과
5.2 조직문화의 변화 ? 우리는 모두 같은 목적지를 향해 간다

6. 맥도날드의 현재추세
6.1 사업다각화 전략 ? 맥카페
6.2 사회적 활동

7. 결론 및 나의의견

참고문헌
본문내용
둘째, 외부 마케팅에 앞서 내부 마케팅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성공적인 과거에 안주한 맥도날드는 고객을 위한다는 창업주의 미션과 비전을 점차 잊어가며 그저 싼 가격의 정크 푸드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몰락하였다. 이에 위기를 감지한 경영진은 직원에 대한 복지와 교육의 강화를 통해 단지 싼 가격의 제품을 제공하는 브랜드가 아닌, 고객의 만족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창업주의 미션과 비전 달성으로 되돌아갔다. 이는 단지 가격 경쟁력을 높이는 외부 마케팅에 앞서 직원들에게 맥도날드의 직원이라는 자긍심을 강화시키는 내부 마케팅을 선행함으로써 고객들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이 갖춰줘야 한다는 점을 말하는 것이다.
셋째, 맹목적인 사업부 증대가 시장 점유율을 높이지만은 않는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실제로 맥도날드는 신규 매장의 확보를 주요 성장 전략으로 내세웠지만 오히려 시장 점유율은 낮아졌다는 점이 드러났다. 이는 맥도날드가 만들면 팔린다는 산업 시대의 착오에 빠져있었음을 시사하며 오히려 기존의 매장에 고객을 더 유치하는 방법을 강구하는 것이 더 효과적임을 확인하였다.
참고문헌
- 폴 퍼셀라. 장세헌 역 <맥도날드 사람들> 황소북스, 2010.
- 레이 크록. 장세현 역 <성공은 쓰레기통 속에 있다> 황소북스, 2011.
- 래리 라이트, 조안 키든. 임지은 역 <2달러의 기적> 길벗, 2010.
- 마이클 레빈, <깨진 유리창의 법칙>, 흐름출판, 2012.
- 필립 코틀러. 남문희 역 <필립 코틀러의 CSR 마케팅> 리더스북, 2007.
- W.R.Scott. P.128, 2002.
- <햄버거로 세계 정복한 맥도날드 성공신화_어디서, 누가 만들어도 똑같은 햄버거
낸다>신동아 2001.2
- Warner, Melanie, “Sales Growth at McDonald’s Is the Highest in 17 Years”, The
NewYork Times, Jan 29, 2005.
- 맥도날드의역사, http://aorehskfem.springnote.com/pages/9260942 (2012/4/29)
- Mcdonald, www.mcdonalds.com., www.mcdonald.co.kr (2012/04/29)
- About Mcdonald http://www.aboutmcdonalds.com/mcd/investors/financial_highlights.html
- 맥도날드,
http://www.mcdonald.com
http://www.mcdonalds.co.kr/#/about-us (2012/5/1)
- [위기 극복 기업 8편] 맥도날드 / 반미 상징에서 친근한 로컬 기업으로 현지화에 성공
http://www.samsung.co.kr/article.do?cmd=view&numb=1&searchCategory=1&contentId=122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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