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안하는 행동(행동수정사례연구, 아동행동, 아동관찰, 행동수정사례, 아동행동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19 / 2019.12.24
- 3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레포트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목차
-
Ⅰ. 서론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말을 안하는 행동의 이해
1) 말을 안하는 행동이란?
2) 말을 안하는 아이의 특징
3) 원인
4) 개선 및 지도
2. 행동수정
1) 행동수정이란?
2) 행동수정의 절차
(1) 행동의 특성규정
(2) 관찰법의 결정
(3) 기초선 측정단계
(4) 행동수정 목표 설정
(5) 동기 유발 방법과 행동수정기법의 설정
(6) 행동 지도 절차의 설정
(7) 행동수정 시행과정
(8) 결과의 점검
(9) 변화된 행동의 유지 계획
Ⅲ. 행동수정의 실제
1. 대상아동의 특성
2. 발달사항
3. 대상 아동의 행동 특징
4. 관찰 일시 및 관찰 방법
5. 기초선 측정 단계
6. 행동수정 목표 설정
7. 강화 방법과 행동수정 기법의 설정
8. 행동지도 절차의 설정
9. 행동수정 시행과정
1) 강화단계
2) 반전단계
3) 재강화 단계
10. 결과의 점검
Ⅳ. 결론
결론
참고문헌
부록
느낀점
- 본문내용
-
Ⅰ. 서론
부모들이 자녀를 양육하면서 고민인 점들이 많은데 그중 고민의 하나가 말을 안하는 아이라고 한다. 즐겁게 이야기를 하다가도 갑자기 말문을 닫아버리는데 이때 부모들이 말을 시켜봐도 달래봐도 말을 하지 않는다. 아이가 말을 하지 않는 시간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부모들은 답답해하고 결국 화를내게 된다. 매번 이 상황이 반복되다보니 아이가 말을 할때까지 기다리다 못해 지치는 엄마들도 있다고 한다. 집에서만 그러는것이 아니라 학교에서도 말이 없을땐 선생님이 말을 시켜도 답을 안하니 큰 어려움이 되고 있으며 아이와 부모,선생이 벌이는 사투에 모두가 스트레스를 받는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말을 안하는 아이들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이러한 문제를 가진 아동을 대상으로 행동수정기법을 활용하여 문제행동을수정하는 사례연구를 해봄으로써 이러한 문제에 직면해 있는 가정과 교사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한다.
<중 략>
19분이라는 평균 시간이 나왔으나 칭찬 스티커의 활용, 선물주기 등의 물질적 강화와 칭찬하기,놀아 주기 등의 사회적 강화방법을 사용하였을 때 평균시간이 15분으로 시간을 줄일 수 있게 되어 그 효과를 검증할수 있었다. 때문에 동일한 방법으로 재강화를 하였으며 하루 평균 시간을 13분으로 줄일 수 있었다. 그러나 재강화 단계에서 목표시간인 10분을 넘었으므로 행동수정의 결과는 실패라고 하겠다. 이러한 실패의 요인으로 몇 가지를살펴 볼 수 있으며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와 관찰자의 행동지도 절차의 미숙함이다. 행동지도에 대한 좀 더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상태에서 이뤄진 행동지도가 아니라 전문가와 상담없이 책만 보고 진행된 행동지도였기 때문에 아이의 감정을 알아주는 방법에 대해서도 미숙했으며, 물질적 강화제에 효율적이지 못한 사용으로 인함이었다.
- 참고문헌
-
아동행동 연구 및 관찰평가 - 전남련?김재환?이혜배. 창지사.
행동수정사례 연구 보고서 - 오산대학 아동보육과 이상미.
네이버통합검색 - 파블로프 사진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파블로프 고전적 조건화 사진출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인교육(정의, 3가지범위, 필요성, 노인교육프로그램,해결방안)[1]
- 일상적 지식탐구과제에서 범할 수 있는 오류를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장애아지도] 청각장애 아동 교육에서 인공와우수술과 이를 통한 조기교육의 중요성
- 보육과정] 누리과정을 기반으로 유아반(3, 4, 5세) 중 하나의 연령을 선정하여 일일 보육계획을 작성하시오
- 사회복지법제와실천] 사회보장기본법은 사회보험, 공공부조, 사회서비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들 세 가지를 가능한 구체적으로 비교하시고, 각각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온라인상에서 이용되고 있는 한국어 발음 교육 앱이나 프로그램 두 개를 택하여 한글 자모 교육과 그 발음 교육 연습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그 차이점과 공통점을 비교하여 기술하고,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분석해 봅시다
- 청소년기 발달적 특징과 교육제도, 사회문화적 분위기와 청소년 자살과의 관련성을 논리적으로 전개하시오
- 가족을 주제로 한 드라마나 영화를 보며 3대 가계도를 작성하고, 작성한 가계도를 바탕으로 가족사정을 통해 가족의 문제를 파악 해결 방안을 논하시오 (가족상담및가족치료)
- 의료사회복지와 관련된 사회보장 제도와 의료사회복지를 실천하는데 근거가 되는 법을 정리하고, 건강보험제도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학습자의 의견을 포함하여 서술하시오
- 산업복지의 서비스 대상인 특정한 집단분야별 가운데 실제사례 집단분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