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안하는 행동(행동수정사례연구, 아동행동, 아동관찰, 행동수정사례, 아동행동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19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Ⅰ. 서론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말을 안하는 행동의 이해
1) 말을 안하는 행동이란?
2) 말을 안하는 아이의 특징
3) 원인
4) 개선 및 지도
2. 행동수정
1) 행동수정이란?
2) 행동수정의 절차
(1) 행동의 특성규정
(2) 관찰법의 결정
(3) 기초선 측정단계
(4) 행동수정 목표 설정
(5) 동기 유발 방법과 행동수정기법의 설정
(6) 행동 지도 절차의 설정
(7) 행동수정 시행과정
(8) 결과의 점검
(9) 변화된 행동의 유지 계획

Ⅲ. 행동수정의 실제
1. 대상아동의 특성
2. 발달사항
3. 대상 아동의 행동 특징
4. 관찰 일시 및 관찰 방법
5. 기초선 측정 단계
6. 행동수정 목표 설정
7. 강화 방법과 행동수정 기법의 설정
8. 행동지도 절차의 설정
9. 행동수정 시행과정
1) 강화단계
2) 반전단계
3) 재강화 단계
10. 결과의 점검

Ⅳ. 결론
결론
참고문헌
부록
느낀점
본문내용
Ⅰ. 서론
부모들이 자녀를 양육하면서 고민인 점들이 많은데 그중 고민의 하나가 말을 안하는 아이라고 한다. 즐겁게 이야기를 하다가도 갑자기 말문을 닫아버리는데 이때 부모들이 말을 시켜봐도 달래봐도 말을 하지 않는다. 아이가 말을 하지 않는 시간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부모들은 답답해하고 결국 화를내게 된다. 매번 이 상황이 반복되다보니 아이가 말을 할때까지 기다리다 못해 지치는 엄마들도 있다고 한다. 집에서만 그러는것이 아니라 학교에서도 말이 없을땐 선생님이 말을 시켜도 답을 안하니 큰 어려움이 되고 있으며 아이와 부모,선생이 벌이는 사투에 모두가 스트레스를 받는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말을 안하는 아이들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이러한 문제를 가진 아동을 대상으로 행동수정기법을 활용하여 문제행동을수정하는 사례연구를 해봄으로써 이러한 문제에 직면해 있는 가정과 교사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한다.

<중 략>

19분이라는 평균 시간이 나왔으나 칭찬 스티커의 활용, 선물주기 등의 물질적 강화와 칭찬하기,놀아 주기 등의 사회적 강화방법을 사용하였을 때 평균시간이 15분으로 시간을 줄일 수 있게 되어 그 효과를 검증할수 있었다. 때문에 동일한 방법으로 재강화를 하였으며 하루 평균 시간을 13분으로 줄일 수 있었다. 그러나 재강화 단계에서 목표시간인 10분을 넘었으므로 행동수정의 결과는 실패라고 하겠다. 이러한 실패의 요인으로 몇 가지를살펴 볼 수 있으며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와 관찰자의 행동지도 절차의 미숙함이다. 행동지도에 대한 좀 더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상태에서 이뤄진 행동지도가 아니라 전문가와 상담없이 책만 보고 진행된 행동지도였기 때문에 아이의 감정을 알아주는 방법에 대해서도 미숙했으며, 물질적 강화제에 효율적이지 못한 사용으로 인함이었다.
참고문헌
아동행동 연구 및 관찰평가 - 전남련?김재환?이혜배. 창지사.
행동수정사례 연구 보고서 - 오산대학 아동보육과 이상미.
네이버통합검색 - 파블로프 사진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파블로프 고전적 조건화 사진출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엄마만 찾는 아이 행동수정 사례연구(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 행동수정 사례연구(엄마만 찾는 아이)◆ 과 목 명 : ◆ 담당교수 : ◆ 성 명 : ◆ 소 속 : ◆ 학 번 : ◆ 제 출 일 : 목 차Ⅰ. 서론 1쪽Ⅱ. 이론적 배경1. 엄마만 찾는 행동의 이해 1) 엄마만 찾는 행동이란? 1쪽2) 엄마만 찾는 아동의 특징 2쪽3) 엄마만 찾는 행동의 원인 2쪽4) 개선 및 지도 3쪽2. 행동수정1) 행동수정이란? 3쪽2) 행동수정의 절차 (1) 행동의 특성 규정 7쪽(2) 관찰법의 결정 7쪽(3) 기초선 측정단계 9쪽(4) 행동수정 목표 설정 9쪽(5) 동

  • 편식하는 아동의 행동수정 사례연구(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 행동수정 사례연구( 편식하는 행동 )담당과목 : 담당교수 : 제 출 자 : 소 속 : 학 회 : 제 출 일 : 목 차Ⅰ. 서론 1쪽Ⅱ. 이론적 배경1. 편식하는 행동의 이해 1) 편식하는 행동이란? 2쪽2) 편식하는 아동의 특징 2쪽3) 편식하는 행동의 원인 2쪽4) 개선 및 지도 3쪽2. 행동수정1) 행동수정이란? 5쪽2) 행동수정의 절차 (1) 행동의 특성 규정 8쪽(2) 관찰법의 결정 9쪽(3) 기초선 측정단계 11쪽(4) 행동수정 목표 설정 12쪽(5) 동기 유발 방법과 행도수정기

  • [놀이치료][놀이][치료]놀이치료의 단계별놀이프로그램 적용, 놀이치료의 선행연구, 놀이치료와 시각장애아동, 놀이치료와 시각장애아동 행동수정, 놀이치료와 놀이, 놀이치료와 음악치료, 놀이치료와 성공사례 분석
  • 아동, 놀이치료와 시각장애아동 행동수정, 놀이치료와 놀이, 놀이치료와 음악치료, 놀이치료와 성공사례 분석Ⅰ. 개요Ⅱ. 놀이치료의 단계별놀이프로그램 적용Ⅲ. 놀이치료의 선행연구Ⅳ. 놀이치료와 시각장애아동Ⅴ. 놀이치료와 시각장애아동 행동수정1. 눈 찌르기와 눈 비비기 행동 경향 분석2. 머리나 상체를 앞․뒤 또는 좌․우로 흔드는 행동 경향 분석3. 의미 없는 말을 반복하여 하거나 이상한 소리를 내어 부자연스럽게 웃는 행동 경향 분

  • 때리는 행동(행동 수정 사례연구,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 행동을 하는 아동의 원인은 부모의 양육태도나 형제와의 시기와 질투, 공격적인 행동이나 잘못된 행동으로 부모의 관심을 받고 싶어 하는 마음의 표출이며, 아동이 자신의 의사표현이 제대로 되지 않을 시 말보다는 때리는 행동으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기 때문이다. 때리는 행동 수정 사례 연구 어린 아이들은 일이 자신의 의도대로 되지 않을 시 때리는 행동으로 표현할 수가 있는데 이럴 경우 부모나 교사는 아동의 때리는 행동에 대해 적극적이면

  • 신경질적인 아동(행동수정 사례 연구,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 아동 관찰 및 행동연구 > 신경질적인 행동수정 사례 연구인간은 늘 발달하는 과정 속에 있다. 이 발달은 언제나 앞으로만 전진하는 것이 아니라 일보 후퇴하기도 하고 때로는 잠깐 멈추기도 하면서 진행이 된다. 이로 인해 가변적인 행동을 어떤 범위 안에서 문제행동으로 정의해야 하는지 판단하기가 어렵다. 성장기인 아동의 행동은 전 생애에 걸쳐 개인의 삶에 직∙간접적으로 영향력을 미치며 나아가서는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사회에 중요한 영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