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루너 학문중심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19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등장
시대적 배경
브루너

2. 학문중심 교육과정
주요내용
지식 구조론
나선형 교육과정

3. 발견학습(탐구학습)

4. 적용
발견학습
나선형 교육과정

5. 학문중심 교육과정 장, 단점
본문내용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등장-시대적 배경

미국에서 1920년대부터 시작된 진보주의가 1950년대에 들어서면서 쇠퇴하기 시작함

진보주의 : 듀이의 교육사상을 바탕으로 아동 흥미 중심 교육과 실용 교육을 중시하던 당시의 교육사조

1950년대 미국이 소련과 우위경쟁을 하던 중,1957년 소련에서 인공위성 스푸트니크크호를 인류역사상 최초로 발사하자 미국에서 자국의 과학교육에 대한 비판과 반성의 분위기가 조성됨→교육개혁의 필요성 인식

J.S.브루너가 《교육의 과정 The Process of Education》이라는 책을 통해 학문중심 교육과정을 체계적으로 소개함

학문중심교육과정은 아동 흥미 중심 교육만을 강조하던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반발에서 유래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등장 - 브루너

교육 심리학자로 1937년 튜크 대학에서 문학사가 됨

졸업 후 심리학에 관심을 두어 하버드 대학교 대학원에서 박사가 됨

1952년 하버드 대학의 정교수가 됨

하버드 대학에 인지연구 그룹 조직, 1960년 정식으로 대학에 인지연구소를 설립→교육학자가 아니라 인지 심리학을 연구한 교육심리학자라 할 수 있음

1960년대 ‘교육의 과정’이 출판되면서 교육계의 주목을 받음

교육이론,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제도 등 광범위한 영역에 걸쳐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