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역사교육의 변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19 / 2019.12.24
- 27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전근대의 역사교육
2. 근대의 역사교육
3. 해방이후 – 개정7차 교육과정
4.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삼국시대-조선전기
- 유교의 여러 경전과 중국의 역사서를 교재로 하는 경학교육이며 경사일체의 교육
- 고구려 - 당시 어떠한 책들이 교육용으로 사용되었는가는 확실히 알 수는 없지만, 기록을 통해 당시의 교육 상황이 어떤지 부분적으로 짐작 가능.
- 신라 - 신라의 임신서기석- 경서를 배우는 일정한 교육과정이 있었음을 짐작.
- 통일신라 - 역사교육 중시 → 국학에서 경서를 중심으로, 역사적 교양과 문장 능력을 익히도록 하는 경사 일치의 교육 실시, 독서삼품과를 통해 관리 선발.
고려- · 국자감, 사학기관 통해 역사교육이 이루어짐.
→ 주로 유교의 경전과 중국의 역사를 위주로 교육.
· 민족사서 간행
조선 - 성리학적 유교이념에 입각한 역사교육 → 고려 시대보다 대학, 논어, 맹자, 중용 등의 사서가 더 중시.
· 대의명분을 강조하여 그 준거를 역사에서 찾음
→ 어느 때보다 역사에 대한 이해가 요구.
· 16세기: 우리의 역사 소중화 → 기자가 우리 역사의 시조, 우리나라 역사<중국사
· 17세기: 아동용 역사교재로 『동몽선습』 서당에서 널리 사용
- 참고문헌
-
* 정선영 외, 2001, 역사교육의 이해, 三知院, 265-302쪽
* 차미희, 2011, 「3차 교육과정기(1974-1981) 중등 국사과의 독립 배경과 국사교육 내용 상의 특성」,『한국 중・고등학교의 국사교육-국사과 독립시기(1974~1994)를 중심으로 , 교육과학사
* 김흥수, 1992, 한국역사교육사,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김한종, 2006, 「역사교육의 변화와 과제」, 역사교육과정과 교과서연구, 선인
* 강선주, 2006, 「해방 이후 역사교육과정 개정을 둘러싼 쟁점」, 歷史敎育 97
<2. 2007(09)년, 2011년 개정 역사 교육과정과 역사 교육>
* 차미희, 2010,「2007년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역사』단원 개발의 실제」, 『교과교육학연구』제 14호 3권
* 한철호, 2011, 「『한국사』교과서 편향성 논란과 교육과정 개정 일정의 문제점」,
『韓國史硏究』 153
* 陳在管, 2006, 「2005년 중등 역사과 공통 교육과정 개정의 방향과 내용 체계」, 歷史敎育 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교회사] 제 3장 선교사들의 선교활동
- 3월,4월 만3세 (5세) 관찰일지 5명 (놀이활동,일상생활 관찰일지)
- 1년치 일상생활,놀이활동 유아 행동 관찰일지 - 만3세
- 만3세 1학기 관찰일지 / 6개 영역별 관찰일지와 영역별 해석,평가 / 10page 분량 관찰일지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제출용-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 (A+ 레포트) 호메로스의 일리아스를 읽고 느낀 점
- 배우자선택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이 어떻게 배우자를 선택하게 되었는지 작성하십시오. (기혼자의 경우 지금의 배우자를 선택하게 된 이유, 비혼자의 경우 현재의 파트너 혹은 과거의 파트너를 어떠한 측면에서 사귀게 되었는지 작성하시면 됩니다. 만약 그게 어려울 경우, 부모님은 어떠한 배우자 선택이론에 근거하여 결혼을 하시게 되었는지 분석해도 좋습니다.)
- 적성검사분석 학부 레포트
- 롯즈의의사결정 분석틀
- 글쓰기(서평쓰기, 개요, 최종본)_원신연 감독의 살인자의 기억법을 감상하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