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역사교육의 변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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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전근대의 역사교육
2. 근대의 역사교육
3. 해방이후 – 개정7차 교육과정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삼국시대-조선전기

- 유교의 여러 경전과 중국의 역사서를 교재로 하는 경학교육이며 경사일체의 교육

- 고구려 - 당시 어떠한 책들이 교육용으로 사용되었는가는 확실히 알 수는 없지만, 기록을 통해 당시의 교육 상황이 어떤지 부분적으로 짐작 가능.

- 신라 - 신라의 임신서기석- 경서를 배우는 일정한 교육과정이 있었음을 짐작.

- 통일신라 - 역사교육 중시 → 국학에서 경서를 중심으로, 역사적 교양과 문장 능력을 익히도록 하는 경사 일치의 교육 실시, 독서삼품과를 통해 관리 선발.

고려- · 국자감, 사학기관 통해 역사교육이 이루어짐.
→ 주로 유교의 경전과 중국의 역사를 위주로 교육.
· 민족사서 간행
조선 - 성리학적 유교이념에 입각한 역사교육 → 고려 시대보다 대학, 논어, 맹자, 중용 등의 사서가 더 중시.

· 대의명분을 강조하여 그 준거를 역사에서 찾음
→ 어느 때보다 역사에 대한 이해가 요구.

· 16세기: 우리의 역사 소중화 → 기자가 우리 역사의 시조, 우리나라 역사<중국사

· 17세기: 아동용 역사교재로 『동몽선습』 서당에서 널리 사용

참고문헌
* 정선영 외, 2001, 󰡔역사교육의 이해󰡕, 三知院, 265-302쪽
* 차미희, 2011, 「3차 교육과정기(1974-1981) 중등 국사과의 독립 배경과 국사교육 내용 상의 특성」,『한국 중・고등학교의 국사교육-국사과 독립시기(1974~1994)를 중심으로 󰡕, 교육과학사
* 김흥수, 1992, 󰡔한국역사교육사󰡕,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김한종, 2006, 「역사교육의 변화와 과제」, 󰡔역사교육과정과 교과서연구󰡕, 선인
* 강선주, 2006, 「해방 이후 역사교육과정 개정을 둘러싼 쟁점」, 󰡔歷史敎育󰡕 97
<2. 2007(09)년, 2011년 개정 역사 교육과정과 역사 교육>
* 차미희, 2010,「2007년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역사』단원 개발의 실제」, 『교과교육학연구』제 14호 3권
* 한철호, 2011, 「『한국사』교과서 편향성 논란과 교육과정 개정 일정의 문제점」,
『韓國史硏究』 153
* 陳在管, 2006, 「2005년 중등 역사과 공통 교육과정 개정의 방향과 내용 체계」, 󰡔歷史敎育󰡕 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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