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항분석이론-고전검사이론, 문항반응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19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FIRST : 고전검사이론

2 SECOND : 문항반응이론
본문내용
1 FIRST : 고전검사이론
1) 기본개념
문항과 검사를 검사총점에 의하여 분석하는 것

2) 다섯 가지의 기본가정
1. 관찰점수 = 진점수 + 오차점수
2. 진점수 = 무수히 반복하여 측정된 점수의 평균
3. 진점수와 오차점수의 상관 = 0
4. 한 검사에서 얻은 오차점수와 다른 검사에서 얻은 오차점수의 상관 = 0
5. 한 검사에서 얻은 진점수와 다른 검사에서 얻은 오차점수의 상관 = 0


(중략)

문항추측도
(Item guessing)

답을 맞힌 피험자 중,
추측에 의하여 답을 맞힌 피험자가 있음


답을 알지 못하여 추측으로 응답한 피험자의 전체 수 : G
추측하여 문항의 답을 맞힌 피험자의 수 : GR
추측하였지만 문항의 답을 맞히지 못한 피험자의 수 : Gw

GR=G/Q (Q: 답지 수)
GW=G(Q-1)/Q =W(답을 맞히지 못한 피험자 수)

∴G=WQ/(Q-1)
참고문헌
박도순 『교육평가 -이해와 적용-』 (교육과학사 2007)

성태제 『 현대교육평가』 (학지사 2011)

김석우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 (학지사 2007)

인터넷 자료, http://blog.daum.net/skyhpicture/18182531

수업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3장. 심리 검사의 제작과 요건
  • 검사 목적에 대한 구체적인 정의를 통해 검사 제작 과정에 있어서의 오류를 줄일 수 있음2) 사전 검사설계① 실시형태 개인 vs 집단 대체적으로 집단검사가 효율적이나 가변성이 많은 경우 개인 검사가 바람직함② 검사의 길이 검사를 실시 시간의 결정 검사 시간이 짧을수록 효율적이지만 신뢰성이 떨어짐,수검자에 대한 민감한 분석이 필요할 시 검사의 길이가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함③ 반응형태 문항의 반응형태 결정 선다형, 참-거짓, 동의

  • [교육과정및평가] 평가결과 처리와 문항분석
  • 평가결과 처리와 문항분석1. 평가결과 처리방법2. 문항분석의 이론3. 고전검사이론에 의한 문항분석4. 문항반응이론에 의한 문항분석5. 타당도의 개념과 종류6. 신뢰도의 개념과 종류가. 기술통계방법 1) 빈도분포표와 그래프의 작성*빈도분포표: 적당한 크기의 급간(점수대)으로 묶어 그 점수대에 있는 점수를 받은 인원수를 헤아려 만든 표*그래프: 빈도분포표를 시각적으로 표시한 그림-자료가 지닌 속성을 왜곡하지 않고 독자에게 쉽고 빠르게

  • 문항 분석 과점수보고 2
  • 제 5부 문항분석과 점수보고113. 고전검사이론에 의한 문항분석14. 문항반응이론에 의한 문항분석15. 차별기능문항추출16. 검사점수 보고와 해석목 차2제 13장. 고전검사이론에 의한 문항분석1. 고전검사이론2. 문항분석3. 고전검사이론의 장단점목 차3제 13장. 고전검사이론에 의한 문항분석.▶ 문항에 대한 평가고전검사이론문항반응이4① 질적평가 : 문항이 측정의 목적에 부합 하는지 점검② 양적평가 : 문항난이도, 문항변별도, 문항추측

  • 탈북학생 학업능력 진단도구의 차별 기능 문항 분석
  • 검사문항이 특정 배경변인이 서로 다른 두 집단에게 제시되었을 때, 그 검사문항이 비교되는 두 집단에서 서로 다르게 기능하는 현상으로 정의됨. 한만길 외(2010)에서 개발된 문항에 대하여 초등 탈북학생 203명, 초등 남한학생 681명을 대상으로 한 예비검사를 재분석이 연구에서는 차별적으로 기능하는 문항을 추출하기 위하여 고전검사이론(Classical Test Theory)에 기초한 Scheuneman(1979)과 Camilli(1979)의 방법, 그리고 문항반응이론(Item Response Theory)에 기초한

  • 웩슬러 지능검사의 이론적 근거, 구성과 구조
  • 이론적 방법심리측정이론적 방법에 의해 소위 표준화 검사가 일반화되었고, 검사의 타당도와 신뢰도 개념이 정립되었다. 심리측정 이론적 방법에는 고전검사이론과 문항반응이론이 영향을 주었다.(문항반응이론은 수검자의 능력과 별개로 문항 난이도와 변별도를 파악하며, 문항 난이도와 별개로 수검자의 잠재능력을 추정)(2) 다변량분석 방법다변량분석 방법은 상관계수에 기초한 방법으로서, 이 중 요인분석은 일반지능이 존재하는지에 대한 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