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평가-근무성적평정, 교원능력개발평가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19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근무성적평정
-근무성적평정이란?
-의미 및 비판점

2. 교원능력개발평가
-교원능력개발평가란?
-도입 배경 및 역사적 흐름
-2012VER. 교원능력개발평가
-특성및 의의
-비판점
-나아 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근무성적평정이란?

- 1964.7.‘교육공무원승진규정’(대통령령 제1863호) 제정·공포
- 매년 12월 31일 기준,
- 교사의 근무실적·근무수행능력 및 근무수행태도 평가
- 교장+교감+동료교사의 다면평가(동료교사 3인 이상)
- 해당 교사: 평가 기간 동안 교사자기실적평가서 작성,
교장·교감의 평가 시 내용이 참작됨
- 기본적으로 공립학교 교사들 대상,
사립학교 교사들도 공립학교 교사들에 준해 평가를 받음

(중략)

근무성적평정의 의미와 비판점

의미
- 조직구성원의 직무수행 능력과 업적을 판정하고 기록하는 절차

비판점
- 인사행정의 자료로만 활용될 뿐, 교사의 전문적 자질 및 능력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되지 못함
- 평정요소, 평가내용 및 기준이 추상적으로 제시되어 있음→평가자의 주관적인 판단에 치우칠 우려가 높음
- 규정 상 평가과정과 항목별 결과를 공개하지 못함 → 개별 교사에게 개선이 필요한 점에 대한 정보를 전혀 제공하지 못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원평가제에 대한 고찰
  • 교원근무평정제도이다. 이는 교사와 교감을 평정 대상으로 하고 교감・교장・감독청을 평정자로 하여 전국적으로 통일된 평정지표를 사용하여 승진・전보・포상 등의 인사 관리에 결과가 활용된다. 반면, 현재 교육현장에서 반발하고 있는 것은 후자의 발전된 의미의 평가제도이다. 이 제도는 교원의 평가시스템에 다면평가적인 요소를 가미함으로써 교원의 자질향상과 능력의 지속적인 개발을 도모하여 교육의 질을 높이고 교원 상호간의 건전한 경

  • 개정된 교원 평가제의 문제점 검토 -능력 개발형 평가, 다면평가, 단위학교별 자율평가를 중심으로
  • 교원평가제도’는 교사의 능력개발중심의 평가를 기본 취지로 하기 때문에 김이경이 분류한 교사 평가의 종류 중 전문성 신장 평가에 해당한다. 즉, 교사의 경우 수업활동에 대한 평가를 통해 자발적인 지도능력을 향상시키고 전문성을 발전하는 계기를 마련하게 된다. 강정길, 「교원평가제도 개선방안」, 『교원평가제도 개선방안 공청회』, 교육인적자원부, 2005, p. 20.기존의 교원 평가 제도였던 근무성적평정제도(근평제)는 일종의 관리자평가로서

  • [교육학] [교육학]교원평가제 찬반논쟁에 관한 고찰(A+리포트)
  • 교원평가제도 개선 방안‘ 을 발표하기에 이르렀고 전국 초중고교 66곳에서 능력개발 중심의 교원평가제를 시범 운영하였으며, 2006년 2학기부터 전면적으로 실시하겠다는 교원평가는 2008년 현재까지 미뤄지고 있는 상태이다. 정부와 학부모단체, 교원단체를 비롯한 각종 교육관련 기관과 단체들은 첨예한 대립구도에 놓여 있다. 교육부와 대부분의 학부모단체, 좋은교사운동 등 일부 교원단체는 교원평가가 교사의 전문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

  • 교원평가제를 통한 교육비판..
  • 평가제와는 달리 결과 공개를 원칙으로 하며 절대평가가 이루어진다는 것이 교육인적자원의 방침이며 교원평가의 정식 명칭도 교원능력개발평가로 정했다.2) 교원평가제의 도입배경 및 목적현재 시행되고 있는 교원근무평정제도란 교사의 직무수행 능력과 업적을 판정하고 기록하는 절차 곧 구성원의 과거 및 현재의 성취를 그의 배경에 비추어 평가하고 조직을 위한 장래의 잠재력을 판정하는 절차이다. 근무성적평정의 결과는 교감이나 교장 승

  • 교원평가제의 추진과 개선방안00
  • 교사평가제를 둘러싼 스승의 권위 추락, 또는 교사의 질 향상. 어느 쪽을 택해야 할지 또한 그에 대한 장. 단점은 무엇이며 외국의 사례는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본 후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찾아보자.Ⅱ. 본 론1. 교원평가제의 필요성과 추진배경1) 교원평가제란 교육현장에서 교육에 종사하고 있는 구성원들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는 제도로서 이에는 현행의 근무성적평정의 개념과 같이 하는 방법과 전 교직원을 대상으로 하여 평가주체는 교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