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체제와 문화적 재생산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19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재생산이론

Ⅱ. 문화적재생산

Ⅲ. 우리들의 생각
본문내용
Ⅰ. 재생산이론

“부모세대의 지위가
자녀에게 대물림이 되는 것”

피에르 부르디외(P. Bouridieu)가 주장한 문화적 재생산이란 교육제도는 계급에 따른 문화적 자본의 분배구조를 재생산함으로써, 계급간의 권력관계와 상징관계의 구조를 재생산하는데 기여한다는 것이다. 학교는 지배계급이 강조하는 문화를 교육을 통해 전수함으로써 자본주의 사회의 구조적 모순과 불평등을 정당화하고 재생산하게 된다. 지배계층이 갖는 그들만의 언어, 지위, 관습, 상징들은 학교교육을 통해 학생에게 내면화됨으로써(상징적 폭력), 그들의 사고방식이나 지배유형, 문화양식이 자연스러운 질서를 가진 것처럼 보이게 한다. 그런데 이러한 지배계급만을 위한 문화적 재생산을 가장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수단이 바로 교과서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10장 교육의 사회학적 기초
  • 문화적, 계층 간의 편협성이 존재함-학교체제: 학교체제의 관료화는 민주적 가치실현에 부적합, 학교 조직의 관료화는 불평등을 영속화함 →구성원들의 창의성 저해할 우려-교육과정: 특정 계층의 문화 내용으로 구성, 현행 주지주의 교육은 평등화 실현에 위배됨-잠재적 교육과정: 권위주의적 억압은 유순한 성격을 형성시킴 -학교 교육결과 : 불평등의 재생산과 경제적 불평등이 정당화됨 3. 신교육사회학1) 신교육사회학의 태동신교육사회학(Ne

  • [언어문화교육][시각문화교육][전통문화교육][통일문화교육]언어문화교육, 시각문화교육, 전통문화교육, 통일문화교육 분석
  • 문화적인 마인드를 가미시켰으되 여전히 기능주의적 교육과정을 깔고 있으므로 근본적으로 달라졌다고 할 수는 없다. 패러다임이 바뀌면 당연히 교육내용 및 교과서의 구성도 달라질 수밖에 없다. 특히 생성-비판적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은 인간의 삶과 현실의 문제를 주제화하는 과정과 직접적으로 연결되므로 교육과정이 추상적 수준에 머무르지 않고 현실의 삶 문제를 다양한 시각과 방법에 의해 접근해갈 수 있다. 이제는, 지배체제나 생산관계를

  • 자립형사립고등학교(자사고)배경, 자립형사립고등학교(자사고)필요성,운영조건, 자립형사립고등학교(자사고)현황,문제점, 자립형사립학교 개선방안
  • 체제가 전혀 없으며 효율성이라는 명분 하에 관료화되고 있는 것이 현재 학교 조직의 실체이다. 이에 대하여 학교 교육은 학교 단위의 특성화된 교육과정을 통하여 다양한 교육적 욕구 충족을 시켜 주어야 하며 이의 실현을 위해 학교 단위의 고유한 조직 운영 방식이 존중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더욱이 사회의 일각에서 제기되어 심각하게 논의되고 있는 사교육의 폐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본질적으로 공교육이 교육의 본질을 회복하고 정상화 되어야

  • [교육과정]교육과정의 개념,구성절차, 교육과정의 개념 변천,기본 모형,헌법, 교육과정의 문제점,방향 분석
  • 교육과정의 개념, 교육과정의 구성 절차, 교육과정의 개념 변천, 교육과정의 기본 모형, 교육과정의 헌법, 교육과정의 문제점, 향후 교육과정의 방향 분석Ⅰ. 서론Ⅱ. 교육과정의 개념1. 내용 또는 교과목으로서의 교육과정 2. 계획된 활동인 프로그램으로서의 교육과정 3. 의도된 학습결과로서의 교육과정 4. 문화적 재생산으로서의 교육과정 Ⅲ. 교육과정의 구성 절차1. 교육목적 설정1) 의의2) 교육목적 기능2. 교육내용선정(Scope : What)1) 무엇을

  • [교육학] 사회중심 교육과정
  • 교육 방법과 프레이리의 브라질에서 기존 사회 체제에 노예적 삶으로 연명하는 농민을 일깨우는 의식화 교육에 기초하여 시민 의식화 수업 모형을 제창하였다.- 특히, 사회교육원이나 지역사회 대학의 성인 학생을 대산으로 글쓰기와 의사소통 기술 방법 개발과 대중문화가 학생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기 위한 비판의식 형성 방법에 대하여 연구 실천 하였다.- 쇼어는 학생들의 가정과 일터에서 겪는 일상적 경험을 강조함으로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