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성취도 격차 발생의 원인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19 / 2019.12.24
- 25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일반적 통념에 근거한 정책
3 일반적 통념에 근거한 정책 효과분석
4 실제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5 결론
- 본문내용
-
연구 목적 및 필요성
학업성취에 관한 일반적 통념
“학교요인의 변화에 따라
학업 성취도 격차 문제를 해결 가능”
학교요인에 주목하여 정책들을 시행
그러나
학문적 이론 및 연구 결과
“개인적인 요인, 그 중에서도 가정환경이
학업성취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론적 배경
일반적 통념: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학교요인을 강조
→ 교육 과정의 개편, 수준별 수업, 학교 내 재정규모나 시설, 수업 교구, 학급규모나 편성, 교사의 자질 등
학문적 이론: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학습자의 가정배경
을 강조
→ 부모의 사회 및 경제적 지위, 소득 수준, 학력, 자녀의 자아존중감
등
- 참고문헌
-
강영혜(2007), 특수목적고등학교 정책의 적합성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p.85-11
교육과학기술부(2009), 2009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및 기초학력 미달 학생 지원 방안.
강홍준(2006년 7월 5일), 평준화 지역 학력 더 높다?, 중앙일보, http://article.joinsmsn.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1710932에서 검색.
구방순(2007), 가정환경과 학업성취의 연관성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 문
권미라(2011), 가정배경에 따른 자아존중감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양분(2009), 주요 교육 정책 성과 분석 : 고교 평준화 정책의 학업성취 수준별 적합성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p.55-107.
김원희(2007), 중학생의 가정환경 지각과 자아정체감 및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서 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정자(2004),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교육적 태도에 따른 학생의 수업참여도 및 학업성취도의 관계,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정훈(2012년 11월 5일), "부모 지위 1단계 떨어지면 수능등급 0.03 하락", 중앙일보, http://joongang.joinsmsn.com/article/915/9792915.html?ctg=에서 검색.
김진아(2011), 중학생의 학업성취 변화에 대한 가정 배경 및 학교 배경의 효과, 동 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창선(2012년 6월 11일), 인천교육청, 학력격차 완화사업에 25억 지원, 연합뉴스,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1&aid=0005644435에서 검색.
박미나(2006), 계층 간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정책적 제언 : 학업성취도의 차이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신희은(2012년 11월 5일), 개천에서 용나는 시대?..부모 잘 만나야", 중앙일보, http://joongang.joinsmsn.com/article/802/9792802.html?ctg=에서 검색.
심수경(2005), 자녀가 지각한 부모의 교육적 기대와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학업성 취와의 관계,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연합(2011년 5월 23일), 교육복지투자' 학력격차 해소 효과 없었다.’, 중앙일보, http://article.joinsmsn.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5525749 '교육복지투자'에서 검색.
유한구(2006), 사회계층과 교육격차, 서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정책연구, http://blog.naver.com/eps282?Redirect=Log&logNo=80159540897에서 검색.
이민상(2005), 학생의 자아존중감에 따른 학업성취도 및 진로성숙도의 관계, 서남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윤영(2007년 9월 12일), 한국교육개발원 “외국어고, 학교교육 효과 거의 없어”, 한겨례 뉴스, http://www.hani.co.kr/arti/society/schooling/235715.html에서 검색.
이화진(2011), 기초학력 미달 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 학력향상중점학교 유형별 비교, 교육과정평가연구, 14(1), 151-176.
장기우(2012년 10월 12일), 충북, 기숙형 중학교로 도농 학력격차 줄인다, 동아일보, http://news.donga.com/3/all/20121011/50045819/1에서 검색.
전윤미(2006), 가정환경에 따른 자아존중감 및 학업성취도의 차이 : 중학교 여학생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차성현(2011), 학력향상중점학교와 일반학교의 학업성취도 ‘차이’를 설명하는 학생 및 학교 특성 분석 : 서울교육종단연구 중학교 자료를 중심으로, 아시아교육연구, p.335-356.
최예영(2012), 고등학생의 사회경제적 지위, 가정환경, 성취불안 및 식습관이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프라임 스터디(2011년 1월 28일), “학교간 학업성취도 격차, 학교 아닌 부모소득 차이”, http://www.sps-primestudy.com/sub4_8/29057/page/12에서 검색.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