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성취도 격차 발생의 원인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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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일반적 통념에 근거한 정책
3 일반적 통념에 근거한 정책 효과분석
4 실제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5 결론
본문내용
연구 목적 및 필요성

학업성취에 관한 일반적 통념

“학교요인의 변화에 따라
학업 성취도 격차 문제를 해결 가능”


학교요인에 주목하여 정책들을 시행

그러나

학문적 이론 및 연구 결과

“개인적인 요인, 그 중에서도 가정환경이
학업성취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론적 배경

일반적 통념: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학교요인을 강조

→ 교육 과정의 개편, 수준별 수업, 학교 내 재정규모나 시설, 수업 교구, 학급규모나 편성, 교사의 자질 등

학문적 이론: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학습자의 가정배경

을 강조

→ 부모의 사회 및 경제적 지위, 소득 수준, 학력, 자녀의 자아존중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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