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제8장 교수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19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교수의 기초
1) 교수의 개념
2) 교수의 변인
2. 교수이론
1) Glaser의 교수이론
2) Bruner의 교수이론
3) Ausubel의 교수이론
4) Gagné의 교수이론
5) Carroll의 학교학습모형
3. 교수 연구의 패러다임
1) 교수 연구 패러다임과 그 변인
2) 주요 교수 연구 패러다임
4. 문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교수의 기초
1) 교수의 개념
▶교수와 수업
- 교수(teaching): 교사가 학습자의 학습목표를 달성하도록 사용하는 모든 기술의 총체
- 수업(instruction): 학습이 일어날 수 있도록 학습자의 내외적 조건을 체계적으로 조정하는 과정
- Corey(1971)는 교수란 개인으로 하여금 특정한 활동을 나타내도록 학습하게 하거나 특정 행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개인을 둘러싼 환경을 계획적으로 조작하는 과정으로 정의
→교수에 대한 이러한 정의는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에 관한 명확한 의도가 전제되어야 하고, 의도된 학습을 성취하기 위하여 학습자의 환경 조건을 계획적이고 정교하게 준비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음
▶교수 행위에서 고려되어야 하는 두 가지 측면
① 두 사람이 관련된다.
② 두 사람 각자가 상이한 방식으로 그 행위에 참여한다.
→ 학습은 개인 단위만으로 이루어질 수 있지만 교수는 최소한 두 사람을 필요로 한다.
- 교수란 학습자의 모든 능력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의도적으로 학습자의 내적 조건과 환경을 체계적으로 형성하는 일체의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2) 교수의 변인
- Dollard와 Miller의 4개 교수변인: 충동, 단서, 참여, 보상
- Reigeluth & Merrill(1979)의 교수변인: 조건, 방법, 결과
- 참고문헌
-
우성수, 우성수교육학, 도서출판 열린교육, 2011.
임규혁, 임웅, 학교학습 효과를 위한 교육심리학(2판), 학지사, 2011.
변영계, 교수・학습 이론의 이해(2판), 학지사, 2006.
자료평가
- 자료가 유용합니다. 감사합니다.
- shy5***
(2014.12.04 10:09:4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학대 또는 아동방임의 상황에서 적용되어야 할 아동복지 원칙에 대해 토론하시오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 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현대시강독] 1990년대 시
- 지체장애아 교육
- 미술활동계획안-가을
- [고전소설사] 김만중 소설속 여성 형상화와 다면적 인식 고찰-사씨남정기와 구운몽 여성인물 비교
- 아동발달_발달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선택한 발달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의 영아, 유아, 아동기의 발달 과정을 고찰해보시오
- 영유아교수학습-개구리 관련 미술활동 부분계획안
- 서양고대철학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