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속 교육심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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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의 교육심리학적 분석
1. 인지발달
1) 비계설정
2) 가설연역적 추리
2. 성격발달
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정체감 대 역할혼미)
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생산성 대 침체)
3. 도덕성발달
1) 인습이전수준 - 2단계
2) 인습수준 - 3단계
4. 지능과 창의성
1) 스턴버그의 지능의 삼원론: 실제적 지능
5. 행동주의
1) 조작적 조건형성
2) 관찰학습
3) 파급효과
6. 동기화
1) 외적동기
2) 소속감과 애정의 욕구
7. 교사의 효능감
1) 교사효능감이 높은 교사와 낮은 교사의 비교
8. 상담
1) 인간중심적 접근
2) 행동주의적 접근



Ⅱ. 참고문헌 및 영상
본문내용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전체 줄거리

40대의 한 병태는 회사를 그만 두고 시작한 지 1년 된 학원 강사다. 사회 속의 권력, 암투에 적응하지 못하고 폐쇄된 학원 공간에서 소극적인 삶을 살아가는 병태에게, 어느 날 국민학교 동창생인 황영수로부터 최 선생의 부음 소식을 듣는다. 엄 석대 급장이 온다는 소식이 한 병태를 최 선생의 상가집으로 발걸음을 옮기게 한다. 그는 30년전 5학년 2반을 회상하는데, 그때의 어린 병태는 서울의 명문 국민학교에서 소도시의 운천 국민학교로 전학을 가게 되었다. 자유당 정권이 기승을 부리던 당시, 공무원이었다가 그곳까지 전근을 가게 된 아버지를 따라 병태의 가족 모두가 이사를 가게 된 것이다.

화려했던 서울에 비해 소도시의 국민학교는 초라할 뿐이다. 우월함을 뽐내고 싶었던 병태는 담임 최 선생이나 반 아이들의 무관심 속에 내팽개쳐진다. 또한 엄 석대라는 급장은 병태의 가치관을 흔들어버리는 존재로 다가온다. 석대는 선생님과 같은 위치를 차지하며 반 아이들의 절대적인 맹종을 받고 있다. 그런 급장으로 인해 서울에서의 민주적인 방식으로 교육을 받았던 병태에게는 옳지 못한 존재였다. 병태는 석대를 이겨야만 모든 것이 원상회복 될 것으로 여기며 석대에게 대항한다. 그러나, 이러한 병태의 태도에 대하여 석대의 보이지 않는 힘의 압력은 병태를 고되고 힘든 시련의 시기로 내몰 뿐이었다. 여러 가지 방법으로 석대에게 대항하던 중, 최후의 수단인 공부로 석대를 누르려하나 그 역시 석대의 그늘을 벗어나진 못한다. 병태는 점점 성적도 떨어지고 운천 국민학교의 말썽꾸러기로 선생님들의 눈총을 받게 된다. 이런 나날들이 계속될 무렵, 소외감을 견디지 못하던 병태는 유리창 청소 사건을 계기로 석대의 권력 아래로 편입하게 된다. 그리고 쏟아지는 석대의 총애는 병태를 권력의 단맛으로 길들이기에 충분했다. 그러나 석대의 성적이 진짜 실력이 아닌 타인의 것이라는 사실을 알고 다시 한 번 석대의 왕국을 무너트리려 하나, 아무런 행동도 취하지 않은 채 병태는 석대 왕국에 남으려 한다.

1960년, 새 학년이 시작되면서 서울에서 온 젊고 유능한 선생님이 부임한다. 김 선생은 아이들에게 정직, 진실, 용기에 대한 신념을 심어주려 노력한다. 김 선생은 석대의 위치를 눈치 채고 반 아이들에게 모두가 똑같은 친구임을 강조한다. 석대 역시 김 선생이 자신을 의심하는 것을 느끼면서도 지금까지 세워온 왕국을 고수할 수밖에 없는 딜레마에 빠져버린다.
참고문헌
신명희 외, 『교육심리학』, 학지사, 2012
이문열,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민음사, 1999 (책)
이문열,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1992 (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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