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1학년 국어(상) 수업계획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19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수업을 준비하며
Ⅱ. 수업 목표 설정
1. 수업 기본 정보
2. 교육과정에서 명시된 <국어Ⅰ>의 목표와 내용 (본시에 중요시 되는 부분은 표시)
3. 학습 목표의 선정 - 본시 학습 목표
Ⅲ. 본시 수업 과정 설계
1. 수업 배경탐색
2. 계략적 계획안
3. 구체적 지도과정 설계
3-1. 수업지도안
3-2. 교수방법 선정
3-3. 판서계획
본문내용
Ⅰ.수업을 준비하며
우선 수업에 중점을 둔 것은 국어를 시험이 아닌 삶과 관련 있는 우리 문화의 일부라는 이해를 지닐 수 있도록 해야겠다는 점이다.
사실 국어의 경우 주요과목으로 수능 수업에 취중하고 치이기 쉽다. 실례로 현장에서의 국어수업의 경우 수능을 고려하여 향유의 대상이 문학 작품마저도 일관된 분석의 대상으로 학습해야만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본시에서 대상으로 하는 고등학교 1학년의 경우, 사실 국어와 관련하여 충분히 열린, 다양한 사고가 가능한 시기이다. 따라서 국어 수업의 내용적인 측면에서 이처럼 수능을 염두해 두지 않고 실제로 학생들에게 우리의 삶과 관련 있는 우리말, 우리의 문화요소로서의 국어를 학습할 수 있도록 하고 싶었다.
한편 방법적인 측면에서는 수능에서 제시하듯이 문학의 각 요소를 외우는 수업만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자신들이 연구자가 되어 국어에 관심을 가지도록 하는 계기를 마련하고 싶었다. 특히 문학을 다루는 방식에 있어서 현재 대학의 국문과 수업에서 전문적으로 국어에 접근하는 방식과 마찬가지로, 학생들이 주어진 문학의 작가, 작품 정보를 이해하도록 하는것이 아니라. 자신들의 경험과 생각을 토대로 문학작품의 가치를 판단하고, 작품을 비판할 수 있도록 하는 교수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특히 이러한 방법적인 측면은 결국 수능이라는 입시 시험 외에 요새 대두되어지는 입학사정관이나 면접. 논술과 같은 평가와 직접적으로 연계된다. 학생들이 논술이나 면접의 경우, 수시대비를 위해 주로 사교육으로 빠지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학생들이 이러한 사교육에 기대지 않고도 실제 수업시간에 직접 이러한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하는 수업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즉, 기존의 수능 영역에서 벗어난 생각을 해보는 실험적인 수업을 설계하되, 현실에 적용이 가능한 방법을 제시해보자는 마음으로 수업을 계획하였다.

Ⅱ. 수업 목표 설정
1. 수업 기본 정보
1)학년 : 고등학교 1학년
2)과목 : 국어Ⅰ
특징
1학년의 경우, 아직 수능과 직접적인 연계가 되어있지 않으므로 마음의 여유가 2,3학년보다 있는 한편 이제 본격적으로 수능을 준비하기 시작하게 되는 단계이므로 국어의 세부 단원을 통합적이고 다양하게 국어에 대해 접근하도록 할 필요가 있는 학년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사수준의 교육과정 개혁 -학교 안과 밖의 교육과정 개혁
  • 학교 1학년을 위한 「우리말 우리글」개발을 시작으로 중학교 2학년, 중학교 3학년, 고등학생을 위한 「우리말 우리글」을 발행하였고, 고등학교 문학 교재「문학 시간에 시 읽기」, 「문학 시간에 소설 읽기」를 만들었다. ②연구모임 과제 지원을 통한 연구 실천 강화 - 수업 지도안과 세부적인 영역별, 주제별 학습자료 개발, 국어교육에 대한 현장 연구 실천 사례 기록을 통해서 올바른 관점에 뿌리를 둔 현장 중심 국어교육 연구 실천을 해나가고 있

  • [교직] 대학 입학 수능 제도의 문제점 및 방안
  • 고등학교 학생들의 전반적인 학력저하 현상 초래(1) 문제점(2) 보완방안: “대학별 입학관리체제 구축” 및 “대학입학 중앙관리 센터”의 운영2. 다양한 전형자료의 문제점 및 보완방안 가. 학교생활기록부(1) 문제점(2) 보완방안: 고교성적의 객관성‧공정성 유지와 고교간 학력격차 반영나. 대학수학능력시험(1) 문제점(2) 보완방안: 수능시험의 목적 명료화와 타당한 등급화 체계 수립다. 추천서 및 자기소개서(학업계획서)(1) 문제점(2) 보완방

  • [교육행정] 과외 교육-사교육-의 문제점과 대책
  • 학교정상화 정책으로 사교육 금지령(7.30 교육개혁)이 발표되었다. 고교평준화 정책은 대학입시 상에서 병목현상을 야기하여 대입 과열경쟁을 가속화시켰고, 이로 인한 과열과외는 사회 및 정치 문제로까지 비화되게 되어, 사교육 전면 금지령을 내리고 단속하기에 이르렀다.셋째, 1년 후 과외금지 정책 완화이다. 정부는 과외금지 정책을 바로 완화하여 80년대 초부터 90년대 말까지 예체능 및 취미활동, 보충수업, 외국어 학원수강, 학원수강, 개인과외

  • [교과교육론] 사회과 교육
  • 고등학교 사회과 교육 내용3. 사회과 교수-학습 방향1) 수준별 교수-학습2) 지식 구성을 강조하는 교수-학습3) 탐구 중심의 교수-학습Ⅴ. 사회과 교육평가의 이론1. 사회과 교육평가의 목적2. 사회과 교육평가 방향3. 사회과 평가영역4. 사회과 교육평가의 실제Ⅵ. 사회교과 교육의 문제점1. 문제점1) 중앙에서의 과도한 규제2) 통합에 대한 경직된 해석2.기본방향 설정Ⅶ. 결 론 - 구체적인 개선방안1. 교육과정2. 교과서 참고자료 - 수업계획서Ⅰ

  • 진로교육의 문제점과 나아가야 할 방향
  • 상담고등학교중학교초등학교진학취업정치(Placement)3. 진로교육의 내용(진로수업 연간계획서)진로교육은 각급 학교별로 별도의 계획에 따라 진학 및 직업교육 프로그램을 발달수준에 알맞게 제시하고 지도해야 한다. 목표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초등하교에서는 진로인식단계, 중학교는 진로탐색단계, 고등학교는 진로준비단계, 대학교는 진로전문화단계로 구분하고 진로교육에서 강조하는 내용을 기본으로 하여 별도의 수업시간에 지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