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지도의방법(강의법, 발문법, 토의법, 교육연구방법론, 학습지도방법론)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18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판매자 할인 1,52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1) 강의법
(1) 강의의 준비
(2) 강의의 실시
(3) 강의법 활용시 유의점

2) 발문법
(1) 사고수준에 따른 발문의 유형
(2) 발문의 전략
(3) 발문법 활용시 유의사항

3) 토의법
(1) 토의식 수업방법의 유형
(2) 토의의 계획과 실시
본문내용
강의법(lecture method)은 오래된 전통적 교수방법으로서 특히 중세대학의 교수방법으로 큰 몫을 하였다. 그 후 강의법은 18~19세기에 접어들어 헤르바르트(Herbart)에 의하여 단계이론으로 더욱 체계화 되었다.
헤르바르트는 강의를 통하여 신경체제로 들어가는 개념들이 어떻게 학습자 개개인의 통각체제(apperceptive mass) 또는 정신상태(인지상태; mental states)를 구성하게 되는가 하는 심리학적 과정을 깊이 연구하였다. 헤르바르트에 따르면, 통각체제의 형성은 곧 새로운 개념이 제시되어 의식세계에 들어가면서 시작된다. 어떤 한 개념이 의식세계의 중심으로 들어가면 그 개념은 자기보존을 추구하게 되는 바, 그것을 위해서는 필연적으로 그 속에 원래 있었던 불활성의 다른 개념들과 결합하기 시작한다. 이때 만약 결합이 원만히 이루어지지 않으면, 그 어느 한 쪽의 개념은 사라질 수밖에 없는데, 이렇게 새로운 개념들이 기존 개념들과 이루어지는 관계형성의 과정이 곧 통각의 과정이다.
이러한 통각과정의 원리에 기초하여 헤르바르트는 4단계 교수법을 주장하였는데, 그것은 명료·연합·계통·방법이다. 이후 그 후학인 레인(Rein)은 5단계 교수법(준비·제시·비교·총괄·적용)을 제시하였는데, 이에 대하여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는 준비단계인데, 강의를 하는 데는 두 가지 준비가 필요하다. 하나는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시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학습자의 기존 인지구조를 정리하여 새로운 개념을 받아들일 수 있는 준비를 갖추도록 하는 일이다. 이를 위해서는 지난 시간, 지난 학기, 지난 학년에 배운 것 즉, 선수학습의 내용을 정리하고 요약하면서 회상시켜야 한다. 이때 학습자에게 의문을 제기하면서 지적인 자극을 가하면, 그것이 곧 학습자의 내재적인 동기형성을 하게 된다.
둘째는 제시단계인데, 여기에서 교수자는 학습자에게 새로운 개념을 제시하게 된다. 개념을 제시할 때는 다른 개념과의 특성적 차이를 분명히 하여 제시함이 좋고, 제시를 위해서는 온갖 종류의 구두화가 사용될 수 있어야 한다.


참고문헌
교육연구방법론. 김석우,최태진 공저. 학지사
교육연구방법. 김병성 저.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발문과 탐구수업
  • 교육과정 분석 2. 교과서와 교육과정 3. 교과서 재구성▣ 교수학습 과정안1. 단원 2. 단원의 개관 3. 단원 선정의 이유4. 단원 목표 5. 단원별 지도 계획 6. 지도상의 유의점7. 평가계획8.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9. 발문 스크립트10. 재구성한 교과서, 사진자료, 학습지 첨부11. 참고문헌 및 자료▣ 개요 ▣합리적 의사결정을 지향하는 사회과 교과내용은 구체적인 지식이라기보다는 지식을 획득하는 방법, 곧 전이

  • [교육의 이해] 교육의 기초
  • 교육의 구성 요소교사, 학습자, 교육내용이 교육의 삼요소1. 교사어떤 형식으로든 가르치는 위치에 있는 사람들을 통칭하는 말. 넓은 의미에서 교사는 교육 대상인 학생을 지도하고, 조력하며, 자극하여 과거의 상태보다 성장하도록 하는 데에 직 간접적으로 기여하는 모든 사람과 환경을 지칭.교사의 중요한 자질 - 교육내용에 대한 해박한 지식, 교육내용을 가르치는 방법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 건전하고 바람직한 인격2. 학습자교육은 학습자가

  • 토의 발문 학습 시사학습
  • 토의의 목적은 문제해결 방안의 실천도 포함된다.2. 토의학습의 특징1) 개념토의학습이란 교사와 학생간, 학생과 학생간의 의사소통을 통한 토의를 바탕으로 해서 달성하고자 하는 학습 성과를 학생 자신이 발견하여 알게 하는 일종의 교수법이다.2) 특징⑴ 지식을 배울 수 있다.⑵ 자율적으로 지식을 획득하는 방법을 배운다.⑶ 토의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학생의 자발적인 참여가 학생의 학습의 질을 높인다.⑷ 자연스러운 개념학습과 학습 자료

  • [교육심리] 학생의 수업태도와 선생님의 수업방법에 관한 연구
  • 교육 붕괴에 중점을 두고 알아보기로 하였다. 세 번째로 내재적 요인인 수업 자체의 문제, 잘못된 교수법에 초점을 두고, 교수-학습 이론을 바탕으로 문제점을 생각해 보기로 하였다.마지막으로 교직을 이수하는 학생으로서 올바른 교수법이란 무엇인가 학생들을 집중시키는 방법도 알아보기로 하였다.조사방법문헌연구: 교수학습이론과, 공교육붕괴를 포함하여 그 외의 자료들은 책이나 논문을 바탕으로 구성한다.설문지: 현재 학교를 다니고 있는

  • [교육] 초등도덕교육방법론
  • 교수학습 과정안제재우리 모두의 이익본시 주제누구의 이익을 생각해야 하 는가차시1/1준비물예화 자료, 공익과 사익의 갈등이 담긴 녹음 테이프쪽수58∼64 수업 목표○ 공익과 사익의 의미를 알고, 공익과 사익이 충돌했을 때 해결하는 방법 을 모색한다○ 일상 생활에서 공익을 위해 노력하는 태도를 가진다.단계지도내용교 수 - 학 습 과 정시간유의점도입공익의 의미(공덕심)영옥이네 가족의 고민■도덕적 문제 사태 제시○ 교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