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과정] 보육과정으로서의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해(몬테소리의 생애와 유아관 및 발달관, 몬테소리의 교육이론과 교육과정, 교사의 역할 및 교수-학습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1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몬테소리의 생애

2. 몬테소리의 유아관과 발달관

3. 몬테소리의 교육이론
(1) 민감기 (Sensitive period)
(2) 흡수정신(avsorbent mind)
(3) 준비된 환경(prepared environment)
(4) 자동교육

4. 몬테소리의 교육과정
(1) 일상생활 훈련
(2) 감각교육
(3) 언어교육
(4) 수학교육
(5) 문화교육

5. 교사의 역할
(1) 관찰자로서의 역할
(2) 촉진자로서의 역할
(3) 보호자로서의 역할

6. 교수 - 학습방법

7. 몬테소리프로그램의 비판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몬테소리의 생애

* 몬테소리(MonTessori, 1870~1952)는 이탈리아의 캬라벨레에서 출생
* 어린 시절 수학에 깊은 재능과 관심을 보였으며 1896년 26세 때 로마대학 의학부를 졸업하고 이탈리아 최초의 여의사가 되었다.
* 그녀가 교육에 관심을 갖게 된 동기는 대학 졸업직후 로마대학 부속 정신병원에서 정신장애자들과 접촉하면서 시설에 수용된 지체아들을 보고 만일 올바른 방법을 사용한다면 그들을 가르칠 수 있을지도 모른다고 느끼면서였다.
* 정신지체아들의 정신적인 결함은 의학적인 문제라기보다는 교육학적인 문제라고 확신하고 이러한 주제에 대해 가능한 한 많은 책을 읽었다.
* 지체아들은 사물을 만지고 느낌으로써 가장 잘 배울 수 있는 것처럼 보였기 때문에 몬테소리는 계속 갖고 놀기를 좋아하는 나무로 된 글자를 주고 지체아들이 같은 연령의 정상 아이들만큼이나 잘 읽고 쓸 수 있도록 가르쳤다.
* 1922년 무솔리니 정부는 몬테소리 학교를 인가하였으나 몬테소리가 공공연하게 파시스트 독재를 반대하였기 때문에 1934년 몬테소리식 학교들은 폐쇄되고 말았다.
* 1947년 이탈리아 해방과 함께 정부의 초청으로 몬테소리 학교를 다시 설립하였고 1950년에는 노르웨이, 스웨덴으로 강연을 다녀온 후 교사양성에 힘썼다.
* 1950년 4월에는 노벨평화상 후보자로 추천받았다. 몬테소리는 생전에 세 번이나 노벨평화상 후보에 지명되었으나 사양하였다.
참고문헌
장현주, 이남주 외 저, 보육과정, 공동체 2014
권수정, 이은진 외 저, 보육과정, 공동체 2014
박찬옥, 김낙흥 외 저, 보육과정 정민사 2014
고문숙, 권민균 외 저, 보육과정, 양서원 201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사] 몬테소리
  • 교육에 많은 관심을 가졌던 그녀였지만 정작 자신의 아이는 돌볼 수 없는 아이러니한 불행이 그녀에게 닥친 것이다. 이즈음 마리아 몬테소리의 관심은 점차 정상아에게로 옮겨져서 1901년 정박아학교를 사임하고 로마대학에 재입학하였다. Montessori는 정박아 문제를 취급하면서 얻은 이론과 방법이 정상아에게도 틀림없이 적용된다는 것을 확신하게 되었다. 이때 이미 그녀는 로마대학의 강사 자격을 갖고 있었지만 교육학 연구에 뜻을 두고 로마대학의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사상과 교육방법의 비교와 현대 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00
  • 교육사상과 교육방법의 비교와 현대 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00Ⅰ. 서 론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사상은 유아교육에 있어서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이들을 논하지 않으면 유아교육이 논의되지 않을 정도로 그만큼 유아교육전반에 미친 영향은 매우 크다. 그러므로 유아교육을 처음 받는 학생들은 두 유아교육학자의 교육방법과 유아교육관을 이해하여야 한다. 유아의 권리나 의사를 존중해 주는 유아 중심적인 가치관이 형성되기 이전의 유아관은 유

  • 몬테소리 인간학과 사상 및 우주적 사명00
  • 발달을 위한 독립으로서의 자유개념Ⅰ. 몬테소리 교육사상과 교육철학 동향몬테소리의 교육사상은 유아교육에 있어서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이들을 논하지 않으면 유아교육이 논의되지 않을 정도로 그만큼 유아교육전반에 미친 영향은 매우 크다. 그러므로 유아교육을 처음 받는 학생들은 두 유아교육학자의 교육방법과 유아교육관을 이해하여야 한다. 유아의 권리나 의사를 존중해 주는 유아 중심적인 가치관이 형성되기 이전의 유아관은 유아를

  • [교육사상가] 프뢰벨의 생애와 교육사상
  • 관에 근거한 발달 순응적 교육 루소로부터 시작된 ‘소극적 교육’사상을 프뢰벨은 ‘발달 순응적 교육’이라는 개념으로 전개시켰다. ( 이규호,「교육과 사상」中에서 발췌함, 1977., 둘째로, 기독교신앙, 마지막으로 놀이를 중심으로 하는 유아교육의 강조이다. 프뢰벨의 교육이론은 서양교육사에 있어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현대 교육이론에 지대한 영향을 주고 있다.이 논문에서는 프뢰벨의 생애와 그의 교육이론이 어떻게 형성되었는

  • [교육학개론] 마리아 몬테소리에 대해서
  • 교육 방법이 소개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1909년몬테소리는 자신의 경험과 연구를 바탕으로 몬테소리 방법(The Montessori Method)라는 책을 저술하게 되었습니다.의사로서 병원을 운영을 포기하고 세계에 교육이론을 보급하기 위해 교사양성에 전념하기 시작합니다.~1915년1913년 미국 카네기홀(Carnegie Hall)에서의 성공적인 강의로 세계적인 명성을 얻게 됩니다.같은 해 바르셀로나(Barcelona)에 교회 안의 어린이집의 기초를 세웁니다.이 기관은 1915년부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