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 영재아 가족에 대한 이해와 수용능력(영재아의 특성, 영재아 가족의 상호작용 특성, 영재아의 발달 문제와 부모의 역할과 기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14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 목차
-
1. 영재아의 특성
(1) 영재아의 정의
(2) 영재아 판별
(3) 영재아의 특질
2. 영재아 가족의 상호작용 특성
(1) 영재아 가족의 긍정적 상호작용
(2) 영재아 부모가 느끼는 부정적 갈등/부정적 상호작용
3. 영재아의 발달 문제
(1) 독자적 영재
(2) 미성취 문제
(3) 또래와의 관계
4. 영재아 부모의 역할과 기능
5. 영재교육 시범학교 프로그램의 예
참고문헌
- 본문내용
-
※ 자녀특성별 부모교육 프로그램
자녀의 특성에 따른 부모-자녀간의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통하여 부모-자녀관계 형성에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을 살펴보고자 한다. 가족관계가 조화롭고 안락하기 위해서는 정상성과 고유성이라는 2가지 성질이 매우 중요하다. 가족은 정상적으로 기능할 때조차 심리적 긴장과 갈등이 있으며, 결혼생활에 대한 욕구불만이나 가족 간의 불화 등에서 부정적인 감정이 발생하기도 한다. 가족의 고유성 역시 가족의 기능에 영향을 준다. 영재아가족은 자녀의 개인적 특성에 따라 그 가족만이 지니고 있는 고유한 특성이 다르므로 이에 따라서 가족의 기능이 달라질 수 있다.
※ 영재아 가족
뛰어난 지적 능력을 가진 영재아를 출산하는 것은 부모에게 행운이지만 더불어 양육의 고민을 주기도 한다.
1. 영재아의 특성
(1) 영재아의 정의
① 학자마자 여러 가지 측면에서 정의
② 일반적으로 비네검사 또는 웩슬러검사 (WISC-R) 130 이상이면 영재
③ 최근에는 지능검사로만 영재 판별이 편협되었다는 의견에 따라 포괄적인 정의가 사용
- 참고문헌
-
김수희, 최윤정 저, 부모교육, 공동체 2014
고정곤, 김소영 외 저, 부모교육, 양서원 2014
홍연애, 김지영 외 저 부모교육, 파워북 2014
안영진 저, 부모교육, 나눔 201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레포트] 냉동기 실험에 대해
- [기계] 유체역학 1장 연습문제 풀이
- 가족복지론 -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 모델 이론을 설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본인의 가족에 적용하여 문제점을 찾아 해결방안을 제시하세요
- 원핵세포와 진핵세포 염색법
- 음이온의 정성분석 -점적시험-
- [음악] 서양음악사 기출문제,요약정리
- [건축] 토목과 수리학(윤용남저)의 8장연습문제풀이
- 여성복지론_결혼이주여성의 가정폭력, 성폭력에 관해 설명하고 다문화가족 생애주기별 맞춤형 지원 강화대책과 결혼이주여성에 대한 정책방향을 서술하시오
- [건축]토목과 수리학(윤용남저)의 1장 연습문제 풀이
- [건축]토목과 수리학(윤용남저)의 연습문제 2장풀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