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 영재아 가족에 대한 이해와 수용능력(영재아의 특성, 영재아 가족의 상호작용 특성, 영재아의 발달 문제와 부모의 역할과 기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14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영재아의 특성
(1) 영재아의 정의
(2) 영재아 판별
(3) 영재아의 특질

2. 영재아 가족의 상호작용 특성
(1) 영재아 가족의 긍정적 상호작용
(2) 영재아 부모가 느끼는 부정적 갈등/부정적 상호작용

3. 영재아의 발달 문제
(1) 독자적 영재
(2) 미성취 문제
(3) 또래와의 관계

4. 영재아 부모의 역할과 기능

5. 영재교육 시범학교 프로그램의 예

참고문헌
본문내용
※ 자녀특성별 부모교육 프로그램

자녀의 특성에 따른 부모-자녀간의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통하여 부모-자녀관계 형성에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을 살펴보고자 한다. 가족관계가 조화롭고 안락하기 위해서는 정상성과 고유성이라는 2가지 성질이 매우 중요하다. 가족은 정상적으로 기능할 때조차 심리적 긴장과 갈등이 있으며, 결혼생활에 대한 욕구불만이나 가족 간의 불화 등에서 부정적인 감정이 발생하기도 한다. 가족의 고유성 역시 가족의 기능에 영향을 준다. 영재아가족은 자녀의 개인적 특성에 따라 그 가족만이 지니고 있는 고유한 특성이 다르므로 이에 따라서 가족의 기능이 달라질 수 있다.

※ 영재아 가족

뛰어난 지적 능력을 가진 영재아를 출산하는 것은 부모에게 행운이지만 더불어 양육의 고민을 주기도 한다.

1. 영재아의 특성

(1) 영재아의 정의

① 학자마자 여러 가지 측면에서 정의
② 일반적으로 비네검사 또는 웩슬러검사 (WISC-R) 130 이상이면 영재
③ 최근에는 지능검사로만 영재 판별이 편협되었다는 의견에 따라 포괄적인 정의가 사용

참고문헌
김수희, 최윤정 저, 부모교육, 공동체 2014
고정곤, 김소영 외 저, 부모교육, 양서원 2014
홍연애, 김지영 외 저 부모교육, 파워북 2014
안영진 저, 부모교육, 나눔 201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금까지 학습한 주차 중에 지도방법을 한 가지를 선택하여 특수아동을 교육
  • 이해,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지원방법, 개별 특성에 따른 지도방법 등을 갖추어야 함.-김성애(2008)는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이 요구되어지는 역할의 수행을 유능하게 할 수가 있는 특수교육 교사로써 갖추어야 하는 자질①특수교육과 관련되어진 법과 제도에 대한 국내와 동향, 쟁점, 내용 분석②장애학생의 발달에서의 극대화를 위한 교육과정 적용에 관한 철학적인 신념과 지식③조기발견의 중요성에 대한 철학적 및 이론적 지식의 보유

  • [부모교육론] 부모교육프로그램 문제점의 개선방향
  • 교육 프로그램3) 농촌 지역 부모교육 프로그램4) 대안가정 부모교육 프로그램5) 맞벌이 부모교육 프로그램1.2. 개발 및 시행이 필요한 부모교육2.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문제점3. 부모교육 프로그램 문제점의 개선 방향 탐구Ⅲ. 결론부록 1. MBTI를 활용한 부모 효능감 향상 프로그램 매뉴얼2. 부모교육 사례Ⅳ. 참고자료Ⅰ. 서론1. 부모교육의 개념 및 특성부모로 하여금 자녀교육의 책임을 인식하고, 주어진 책임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능

  • 장애학생의 개념과 분류
  • 상호작용 할 수 있다. 특히 의사소통과 사회성 영역의 발달은 정상적인 발달을 보이는 또래들과의 통합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혜택이다. (2) 비장애아동에 대한 관점실질적으로 통합교육을 통해서 비장애아동이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효과는 장애인을 사회의 구성원으로 인식하고 수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인간이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면서 더불어 살기 위해서는 사회의 다양한 구성원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데 이

  • [영재 부모의 역할의 이해] 영재 부모의 역할의 이해
  • 문제 비범한 언어 능력과 추론적 사고능력을 보이는 아동들은 또래보다 더욱 총 명하고 성숙해 보인다. 이들은 이러한 현혹적인 특성으로 인해서 또래들과 같 은 경험을 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이들의 부모들은 자녀의 풍부한 어 휘력과 독해력 때문에 자녀에게 이상적인 환경을 조성 해주고 싶은 욕심에 매 우 빨리 영재아동의 진로를 결정해 버리는 경우가 많다. 바람직한 영재 부모의 역할에 관해 Ginsberg와 harrison(1977)은 “영재 아에게 훈련

  • 특수아동교육의 중재와 정책방향00
  • 능력이 저하되어 djfudnad 있는 상태를 의미한다. handicap(사회적장애)은 handicap나 disability가 원인이 되어 개인이 불이익을 당하게 되는 상태를 지칭하며, 이것은 개인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오는 것이다. 따라서 handicap란 어떤 사람이 능력저하로 인해 환경의 요구나 기능적 요구에 부응하지 못하는 상태를 가리킨다. atypical children(비전형적인 아동)은 일부 기능 영역이 규준에 도달하지 못하는 아동을 말한다. 그리고 students with special needs란 특수교육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