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계형성 장애요인과 관계 다루기 - 관계형성의 7대 원칙과 관계형성의 장애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14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관계형성의 7대 원칙

2. 관계형성의 장애요인
1) 변화를 방해하는 관계요인
(1) 클라이언트의 불신
(2) 전이
(3) 역전이
(4) 저항
(5) 양가감정
(6) 미숙 및 부적절한 사회복지사의 태도
2) 변화를 방해하는 관계 다루기
(1) 클라이언트의 불신 대처하기
(2) 전이반응 다루기
(3) 역전이 반응 다루기
(4) 저항 다루기
(5) 양가감정 다루기
(6) 직면하기
(7) 긍정적 재해석하기
(8) 문제를 성장의 기회로 재규정하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2. 관계형성의 장애요인

1) 변화를 방해하는 관계요인
(1) 클라이언트의 불신
- 사회복지사의 온정, 관심, 공감하는 좋은 의도에도 불구하고 어떤 클라이언트는 살아온 과정에서 격려와 인정을 받을 기회가 적었기 때문에 사회복지사에게 의지하는 것이 쉽지 않고, 비난, 거부, 상처를 미리 예상하여 방어적 태도를 보이게 된다.

(2) 전이
- 전이(transference)는 클라이언트가 다른 사람(대개 부모, 부모를 대신하는 사람, 형제, 자매)과 과거의 경험에서 비롯된 소망, 두려움, 그리고 다른 감정을 사회복지사에게 보이는 것이다.

(3) 역전이
- 역전이(counter-transference)는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를 마치 자신의 과거 어떤 인물인 것처럼 느끼고 무의식적으로 그렇게 반응하는 것이다.
(4) 저항
- 사회복지사가 원하는 방향과 반대되는 클라이언트의 행동으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에서 변화를 방해하는 힘을 저항이라고 함.
- 저항은 마음을 터놓고 논의하지 않고, 고의적이든 아니든 변화 노력을 방해하는 것, 주저하는 것, 중지하는 것, 또는 치료적 작업과정에서 방해하는 행동이나 태도 등이 해당됨.
- 저항의 유형 : 침묵, 핵심에서 벗어난 주제를 말하는 것, 무력함의 표현, 문제를 축소하거나 마술적 해법을 기대하지 않는 것, 저항의 심리를 행동으로 나타내는 것.
참고문헌
사회복지교육연구센터 저, 사회복지실천론, 나눔의집 2014
이은희, 김남숙 저, 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2014
양정남, 최선령 저, 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2014
나동석, 서혜석 외 저, 사회복지실천론, 정민사 201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계형성의 중요성, 구성요소, 장애요인
  • 관계형성의 중요성, 구성요소, 장애요인목 차1. 관계형성의 중요성1) 사회복지실천 관계의 개념 및 의미2) 사회복지실천의 전문적 관계의 특성2. 관계형성의 구성요소1) 전문적 관계형성의 요소2) 관계 형성의 원칙 : 관계의 7대 원칙3. 관계형성의 장애요인1) 클라이언트의 불신2) 전이3) 역전이4) 저항5) 양가감정1. 관계형성의 중요성1) 사회복지실천 관계의 개념 및 의미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사회복지사가 알아야 할 기본적이고

  • 제7장 관계형성에 대한 이해
  • 제7장 관계형성에 대한 이해1. 관계형성의 원칙: 관계의 7대 원칙비스텍은 관계를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감정과 태도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이라고 정의했다. 그는 원조를 구하는 사람들에게는 공통적인 기본감정 및 태도유형이 존재한다고 하면서 이를 바탕으로 관계의 7대 원칙을 적립했다.(1) 개별화(individualization)① 의미: 모든 클라이언트는 개별적인 욕구를 가진 존재로 개별화해야 한다.② 클라이언트의 욕구/사회복지사의 반응/결

  • 사회복지개론요약0
  • 사회복지에 의존하여 복지서비스 대상은 주로 빈민층과 저 소득층에 국한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사회복지는 일본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사회복지정책은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일정한 유형의 행동지침이나 대응방안이다. 즉, 사회복지정책은 국민에게 서비스와 소득을 제공함으로써 국민복지에 영향을 주는 정부의 활동들을 말한다. 구체적으로 노인장애인빈곤층 등 사회적 약자가 생활상의 장해를 겪고 있는 것에 대하여 유용한 소득과 서

  • 대인관계형성기술과 과제중심모델, 역량강화모델, 위기개입모델에 대한 각각의 분석과 개입 사례 레포트
  • 형성의 중요성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와의 관계는 클라이언트가 가지는 문제를 해결하거나 지원을 연결하려는 목적을 가진 것으로 의식적이고 의도적으로 전문적 관계를 활용해 나가야 한다.비에스텍(Biest다, 1957)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성의 중요성을 피력하고 전문적 관계의 기본원칙에 대해 명확한 이론을 전개한 바 있다, 비에스텍은 ‘c.t에게 공통적인 기본감정 및 태도유형이 존재한다’ 라고 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관계의 7대

  • [사회복지]사회복지실천론장문
  •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과김옥규 교수                  - 목 차 -Ⅰ. 사회복지실천개요11. 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실천12. 사회복지실천이 무엇일까요?23. 사회복지실천의 개요54. 사회복지실천의 구성요소와 지식체계85. 사회복지실천의 접근방법과 범주10  Ⅱ 사회복지실천의 발달과정111. 1920년 이전의 시기132. 1921년~1930년153. 1931년~1945년164. 1946년~1960년175. 1961년~1975년186. 1976년~1990년207. 1991년~2000년208. 한국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