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미술-낭만주의 특징과 의의, 대표작가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1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낭만주의

-등장배경
-낭만주의 특징

II. 낭만주의 대표적인 작가(작가의 출생지인 나라와 연관지어)

-고야(스페인)
-들라크루아(프랑스)
-제리코(프랑스)
-터너(영국)



III. 낭만주의 의의
본문내용
I. 낭만주의

-낭만주의 등장배경과 그 특징.
낭만주의는 18세기~19세기에 이르기 까지 유럽에서 전개된 미술 운동으로 신고전주의에 대한 반발로 등장한 미술이라고 소개된다. 19세기, 산업혁명의 결과 급속히 도시화가 진전되면서 사람들은 자신들의 일상이 너무 인공적이라고 생각하기 시작했는데, 이러한 생각이 확대됨에 따라 사람들은 자연이나 자유, 야성적이고 기교하고, 이국적이고 초월적인 것들에 괸심을 쏟게 된다.

낭만주의 미술은 합리주의에 반대하여 객관보다는 주관을, 지성보다는 감정을 중요시하고 또 개성을 존중하여 자아의 해석을 주장하고, 격정적, 정서적으로 자유를 구하여 상상하는 대로 무한한 것에 동경한다는 전반적 특징을 지니고 있다.
낭만주의 회화에서 본질적인 것은 그려지는 것, 곧 주제보다는 그리는 방법 즉 주체적 방법 또는 주관적 표현에 있다. 부드럽고 생생한 표현양식은 고전주의와는 전혀 대조적으로 극히 유동적이고 약동적이며, 극적인 움직임과 안에서 우러나오는 힘의 인상을 만들어 낸다. 형식보다는 표현이 선행되고, 딱딱한 선이나 단정한 형태보다는 있는 그대로의 생생한 것으로서 산뜻하고 강렬한 색채를 우선한다. 오로지 아름다운 것만이 아니라 추한 것까지도 그려 내는 것이다.




II. 낭만주의의 대표적인 작가
<프란시스코 고야>


프란시스코 고야는 18세기 후반에서 19세기 초반에 걸쳐 활동한 스페인 출신의 화가이다. 보통의 화가들과는 달리, 그는 귀족층의 후원을 얻었고 그것을 유지해가면서 평생 성공적인 삶을 살았다. 고야는 후에 심한 병을 앓았는데, 그 후유증으로 청력을 잃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랑스 미술의 역사] 프랑스 미술의 흐름을 고전주의-바로크-로코코-신고전주의-낭만주의-사실주의-인상주의-20세기회화로 나눠어서 조사(프랑스 미술의 작가와 작품들)
  • 미술이라고 평해 볼 수 있다. 부르주아아 지배계급. 살롱이 미술 활동의 새로운 무대로 등장하기 시작했고 개인생활에 적합한 감각적이고 쾌적한 미감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 것이다. 로코코미술에 특징을 세가지로 나눠어 살펴 보면 첫째, 가볍고 위트는 현실적인 미술이 풍미 둘째, 감미로운 미술의 추구 셋째, 여성적인 감수성이 주도한 미술 이라고 할 수 있다.대표적인 작가로는 와토와 프랑스와 부셰를 들 수 있다.2-1. 와토

  • [현대문학]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5`에 대한 정리와 비판
  • 낭만주의 소설의 대표적 인물이다. 하지만 그의 작품은 낭만주의의 성향만 띤 것이 아니다. 낭만주의 작품으로써가 아닌, 1920년대 작가 나도향의 작품으로써도 평가되어야 할 것이다.,등으로 대표되는 중기작품은 강했던 낭만주의 색채가 옅어지고 객관적인 사실성을 부여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그는 자기 아들을 때릴 때마다 눈앞에서 자기 손에 매달려 애걸하는 자기 아들이 보이지 않고 안방 아랫목에 앉아 있는 주인 나리가

  • 사실주의 연기
  • 낭만주의의 특징 중 하나인 개인주의에 대해서는 모든 비평가들의 의견이 일치한다. 낭만주의자들은 나폴레옹이라는 인물에게서 영감을 얻었다. 나폴레옹은 자신의 천부적 재능을 가지고 세계에 도전해 정복한 개인을 대표하는 상징적 존재였다.이탈리아와 프랑스 및 러시아에서는 1820년에 결정적인 낭만주의 시대가 열렸다. 러시아에서는 푸슈킨의 풍부한 시가, 이탈리아에서는 작가 만초니와 레오파르디의 작품이, 프랑스에서는 라마르틴과 비니,

  • 대학교양강좌(대학교양강의)의의, 대학교양강좌(대학교양강의)서양문학,교양국어,중국어,천도교교육 사례, 대학교양강좌(대학교양강의)시사점
  • 조사하는 설문을 조사했다. 그 가운데 다양한 매체 선호도에서 이번 새내기들을 역시 영상세대답게 ‘비디오>영화>만화>소설>시>수필’ 차례로 좋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학생들에게 이런 매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전략을 가르치지 않고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물론 교양국어의 정체성을 위해 문제제기가 언어를 통해 이루어지든 최총 문제해결이 언어로 표출이 되는 그것은 언어가 중심이 되어야 할 것이다. 2. 삶쓰기 삶읽기 그 지난한 몸짓

  • 서양교육사 총정리
  • 특징2) 중세의 교회 학교3) 수도원 학교4) 스콜라철학과 교육2. 서양 중세의 세속 교육1) 중세의 기사 교육2) 중세의 시민학교3) 중세 대학의 성립과 발전3 르네상스와 종교개혁기의 교육1. 15세기 르네상스 인문주의 교육1) 르네상스 인문주의 교육의 전개2) 르네상스 인문주의 교육의 특성3) 르네상스 인문주의 교육의 유형4) 르네상스 인문주의 시대 학교5) 르네상스 인문주의 교육사상가2. 16세기 종교개혁과 교육1) 종교개혁의 의의2) 종교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