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시장 조사 실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1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다음의 표에 기록된 식품 품목에 대하여 정해진 포장단위에 대한 가격을 조사한다. 각각의 식품에 대하여 상표(브랜드)는 조사자의 선택에 따른다. 시장을 두 곳 조사하여 각각의 가격을 적고, 각 식품에 대하여 1인 1회 분량을 표시한다.

II. 식품 가격표 작성을 위한 조사에서 특정 상표(브랜드)를 선택한 이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선택한 식품이외에 선택 할 만한 다른 제품을 세 가지 나열하고 각각의 특징을 간략히 설명하시오.

III. 다음의 표에는 시장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나타내었다. 각각의 요인들이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정도를 표시하고(Table 1), 가격조사를 위해 방문했던 시장 두 곳에 대하여 평가하시오(Table 2).

IV. 방문했던 시장 두 곳에 대하여 각각의 장소를 택한 이유와 실제 시장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두 곳의 시장을 이용한다고 가정할 때 시간, 에너지, 이용가능성, 식품 가격등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V. 식품 선택 및 구매
※ 쌀
1. 백미, 현미, 발아현미에 대하여 영양적 측면, 조리원리, 맛, 저장조건, 가격을 비교 설명 하시오.
2. 시판되고 있는 다양한 쌀에 대하여 가격을 조사하고 10kg에 대한 가격을 기준으로
순위를 매겨 나타내시오. 이중 어떤 쌀을 선택 하겠는가? 그 이유는 무엇인가?
※ 김치
1. 일반적인 한국의 배추김치에 대하여 배추를 제외한 다른 재료에는 무엇이 있는가?
각각의 재료에 관하여 김치에서의 기능을 설명하시오.
2. 시판되는 김치의 포장종류에 대하여 조사하고 각 포장 방법의 장단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본문내용
IV. 방문했던 시장 두 곳에 대하여 각각의 장소를 택한 이유와 실제 시장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두 곳의 시장을 이용한다고 가정할 때 시간, 에너지, 이용가능성, 식품 가격등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건대입구역 스타시티에 위치한 롯데백화점 & 왕십리역 비트플렉스에 위치한 이마트

1) 특징 및 장소를 택한 이유
판매 가격에 있어서 백화점은 고급스럽고 고가의 상품을 판매하는 반면, 대형마트는 대량의 상품들을 박리다매 식으로 판매하기 때문에 두 장소의 비교가 뚜렷할 것 같아 두 장소를 선택하였다. 또, 두 시장은 분위기와 규모, 고객층에서도 많은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두 곳을 비교대상으로 선정하였다.

2) 두 장소의 비교
※ 시간적인 측면
물론 학교에서 출발할 때에는 왕십리 이마트를 가는 데에 시간이 더 적게 걸렸지만 롯데백화점과 이마트 모두 각각 건대입구역과 왕십리역에 매우 가까이 위치하기 때문에 소비자에게는 두 곳 모두 거리상으로 만족스러울 것이다. 그러나 쇼핑을 하는 데에 걸리는 시간은 왕십리 이마트가 더 많이 걸렸다. 왜냐하면 롯데백화점은 규모가 작고 판매하는 브랜드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제품을 찾고 제품과 제품 간 이동하는 데에 걸리는 시간이 적다. 반면 이마트는 판매하는 브랜드의 가지수가 매우 다양하고 규모도 굉장히 크기 때문에 쇼핑하는 데에 걸리는 시간이 롯데백화점보다 오래 걸린다.

※ 에너지 측면
이마트는 시장의 규모가 크고 제품의 가짓수가 많아서 이동하는 데에 에너지가 많이 소모되고, 또 이용하는 고객의 수가 많아서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더 쉽게 지칠 수가 있다. 그러나 롯데백화점은 시장의 규모가 작고 제품의 가짓수가 적어 쇼핑을 하는 데에 에너지가 적게 소모된다. 그리고 이용하는 고객의 수도 적어서 편안하게 이동하고 물건을 고를 수 있기 때문에 정신적인 에너지의 소모가 적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이해하기 쉽고 정말 정리가 잘 돼있어 좋았어요!
  • yoon***
    (2015.11.09 22:33:29)
회원 추천자료
  • 이디야 커피 마케팅전략
  • 시장 진출식음료 업체들이 스틱원두커피 시장에 잆따라 뛰어들고 잇다. 동서식품과 남양유업이 스틱원두커피 시장에서 각축을 벌이는 가욲데 커피 프렌차이즈 이디야커피가 도젂장을 내밀었마케팅전략론 이디야 커피페이지 19 / 28다.이디야 커피는 국내커피젂문점 업계에서 처음으로 스틱 원두커피읶 비니스트25(beanist25)를 춗시핚다고 31읷 밝혔다. 가격은 봉지당 500원 수준으로 정해졌다. 이제품은 이디야 커피연구소가 동결건조핚 원두와

  • [마케팅] `이디야 커피`의 전략적 분석 및 지속성장을 위한 제언
  • 시장 진출식음료 업체들이 스틱원두커피 시장에 잆따라 뛰어들고 잇다. 동서식품과 남양유업이 스틱원두커피 시장에서 각축을 벌이는 가욲데 커피 프렌차이즈 이디야커피가 도젂장을 내밀었마케팅전략론 이디야 커피페이지 19 / 28다.이디야 커피는 국내커피젂문점 업계에서 처음으로 스틱 원두커피읶 비니스트25(beanist25)를 춗시핚다고 31읷 밝혔다. 가격은 봉지당 500원 수준으로 정해졌다. 이제품은 이디야 커피연구소가 동결건조핚 원두와

  • [기업방문] 웅진식품 기업을 방문하고 마케팅분석
  • 1. 서론‘오인용’조는 당초 여러 기업에 방문조사에 응해 줄 수 있는가에 대해서 타진을 해보았으나 흔쾌히 응답을 듣지 못하던 중 중소기업으로 출발하여 ‘아침햇살’, ‘초록매실’ 등을 히트시키며 마실거리 문화기업으로 자리잡은 웅진식품(주)을 눈여겨보게 되었다. 창립 당시만 해도 대기업들이 시장을 장악하던 음료시장에 왜 진출하였으며 또 어떻게 적자기업에서 흑자기업으로 전환시킬 수 있었는지 그 마케팅의 성공과정을 ‘아침햇살’

  • [마케팅조사] 검은콩우유의 인식조사
  • 조사에 대한 설문지안녕하십니까?저희들은 0000 경영학과에서 마케팅조사론 과목을 수강하는 학생들입니다. 이번에 수업관련 실습의 일환으로 검은콩우유에 대한 소비자 의견을 조사하고 있습니다.답변에 주신 자료는 개인적 처리는 이루어지지 않으며 통계자료로만 활용될 것이오니 바쁘시더라도 잠시 시간을 내주셔서 답변해 주시면 귀중한 자료로 활용될 것입니다.혹시 설문내용에 대해 의문사항이 있으시면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해 주시기 바

  • 카페베네 경영전략분석-스타벅스와 비교
  • 시장이다.맛 인식향상을 위한 두 번째 제안은 대학생들을 상대로 커피 동아리 창설을 지원하여 프로모션 하는 것이다. 커피 동아리는 대학생들에게 커피에 대한 관심을 이끌어내기 위한 전략으로 대학생들이 커피동아리를 창설하면 그 동아리에 카페베네의 커피와 여러 가지를 제공하고 커피동아리에 소속된 학생들을 보고서 많은 대학생들이 카페베네에 대한 관심을 가질 수 있다. 또 동아리 학생들이 카페베네 맛 향상에 대한 많은 아이디어를 제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