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과 성서교육방법-고등학생의 진로와 비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14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중심 성서 본문

2. 시작하면서

3. 구성
#1단계: 자신의 적성에 대해 알아보기
※ 교육목표
1. 마음열기
2. 성서 들여다보기
3. 활동하기(다중지능검사)
4. 적용하기
*다중지능검사지
*답안 및 해석

#2단계 : 존경하는 인물과 비전 나눔
※ 교육목표
1. 마음 열기
2. 성서 들여다보기
3. 활동하기
4. 적용하기

#3단계 : 비전을 주시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보기
※ 교육목표
1. 마음 열기
2. 성서 들여다보기
3. 활동하기
4. 적용하기
본문내용
1. 중심 성서 본문

“우리를 창조하신 분은 하나님이십니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를 새 사람으로 변화시켜 착한 일을 하게 하신 분도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 안에 이미 오래 전부터 선한 일을 계획해 놓으셨습니다. 우리의 삶이 선하게 되도록 그렇게 계획해 놓으셨습니다.”
(에베소서 2장 10절 말씀)

2. 시작하면서

청소년기에는 급격한 신체적 성장과 인지적 성숙이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청소년들은 때로 아이로, 때로 어른으로 대우받게 됩니다. 그러나 이것은 곧 아이도 아니고 어른도 아닌 어중간한 시기라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 청소년기는 또한 진학 등 인생의 진로를 고민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청소년들은 육체적, 정신적, 사회적 등 다양한 면에서 고민과 갈등이 있기 마련입니다.
에릭슨은 그의 심리사회발달이론에서 청소년기의 발달 과업을 ‘자기 정체성 획득 대 실패’로 보았습니다. 십대가 자기 정체성에 대해 혼란을 느끼는 것은 결코 이상한 일이 아니라 자연스러운 과정입니다. 또한 십대에 자기 발견의 시간을 갖는 것은 인생을 보다 아름답게 하는 데 중요한 기초가 됩니다. 청소년기에 자기 정체성을 점검하고 정립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자기 정체성을 확립하는 데에 큰 영향을 주는 것은 비전입니다. 비전은 개인의 삶의 목적, 의미와 많은 연관이 있기 때문입니다. 비전을 찾고 꿈을 갖게 되면서, 그 꿈을 향해 나아가기 위해 진로를 결정하게 됩니다.
성서는 ‘하나님이 목적을 갖고 지으신 피조물로서의 개인’에 대해 말하고 있습니다. 본 성서공부에서는 한사람 한사람을 향해 목적하신 것들을 찾아나갈 수 있도록, 성서적인 지침을 제공할 것입니다.


3. 구성

총 3단계로 구성되어있습니다.
1단계는 ‘다중지능검사’ 교육방법을 사용하여, 다중지능 검사를 합니다. 고린도전서 12장 8~11절 말씀을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인물이나 멘토를 생각해오는 과제를 부여합니다.
2단계는 토마스 그룸의 프락시스(Praxis) 교육방법을 사용합니다. 에베소서 2장 10절 말씀을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의 존경하는 인물이나 멘토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고 자신의 비전을 나눠보는 시간을 갖습니다. 전체적으로 기독교인의 비전에 대한 이야기를 나눕니다. 명함을 만들고, 내 모습을 표현해보고, 노래 가사를 주고 바꿔보기를 합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년대학부 교육 청년이라 함은 1524세의 젊은 이를 의미한다
  • 교육할 필요가 있다.4) 디다케의 방법 디다케의 방법은 교사 중심의 학습 유형과 학생 중심의 자율학습이 있고, 경험, 시청각 자료의 활용의 방법 등이 있다. 청년 교육 방법 김국환, 기독교 교육 사역론, 대한기독교 교육 협회, 1993을 보면 다음과 같다.(1) 교사 중심의 학습 유형a) 강의(Lecture): 교사가 교육에 필요한 내용을 준비하여 주제를 중심으로 설명하는 교수 방식으로 주로 성인(청년 포함)층의 교육에 많이 활용되는 방법이다. 강의를 통한 방

  • 청년대학부 교육
  • 교육할 필요가 있다.4) 디다케의 방법 디다케의 방법은 교사 중심의 학습 유형과 학생 중심의 자율학습이 있고, 경험, 시청각 자료의 활용의 방법 등이 있다. 청년 교육 방법 김국환, 기독교 교육 사역론, 대한기독교 교육 협회, 1993을 보면 다음과 같다.(1) 교사 중심의 학습 유형a) 강의(Lecture): 교사가 교육에 필요한 내용을 준비하여 주제를 중심으로 설명하는 교수 방식으로 주로 성인(청년 포함)층의 교육에 많이 활용되는 방법이다. 강의를 통한 방

  • 청각언어 장애인복지관
  • 교육이 이루어 졌지만 프로포절 내용이 좋아서 보건복지부 표창으로 홈페이지를 제작해 전국 어디에서나 청각장애인이면 누구나 볼 수 있는 강의 자료를 만들어서 확대 시행하고 있다고 한다. ▶ 신나는 공부방일반인 아동, 청소년도 부모의 맞벌이로 보살펴줄 여건이 되지 않는다. 그래서 학원이나 방과 후 교실 등 많이 하고 있다. 장애학생은 오죽 하겠는가? 그들을 위한 학원이 없을 뿐더러 있다고 해도 돈은 더 들고 학업능력도 떨어져 기피하는

  • 학교간호과정을 적용한 보건교육안
  • 청소년들의 인식을 일깨우고자 금연교육에 대한 내용들을 살펴보고자 한다.Ⅱ. 본론1. 대상자 선정 및 분석(1) 대상자 선정대구광역시 달서구 호산동에 위치한 호산고등학교 1학년 학생 385명을 대상으로 금연에 관한 보건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2) 보건교육을 실시할 학교와 대상자 소개① 학교명 : 호산고등학교② 학교 위치 : 대구광역시 달서구 호산동 357-59번지 ③ 대상학교 교육 체계도-교훈: 진취적이고 개방적이며 따뜻한 사람-비전: 즐거

  • [기독교교육] 21세기 기독교대안학교의 현황 및 과제
  • 교육제도와 입시 제도에 따라 학습 방법을 결정하게 되고 대학입시를 통과하기 위해 높은 학업 수행 능력을 요구한다. 학생들은 학습능력, 학습결과에 따라 차등화 되어 기록되고 평가 자료가 되며 이로 인해 저학년부터 학교생활 전반에 걸쳐 교우간의 점수 경쟁이 항상 치열하다. 결과적으로 학교에서는 교실붕괴와 탈학교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이런 현실 속에서 학생들은 현실에서 도피하길 원하지만 부모와 현실의 압박으로 인해 그 자리에 주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