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사의 역할 4가지를 쓰고 그 중 상호협력자의 역할에서 부모와 의사소통의 좋은 방법을 생각하여 다양한 방법을 계획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14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교사의 역할 4가지를 쓰고 그 중 상호협력자의 역할에서 부모와 의사소통의 좋은 방법을 생각하여 다양한 방법을 계획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교사의 역할 4가지
1) 양육자로서의 역할
2) 교수자로서의 역할
3) 상호협력자로서의 역할
4) 의사결정자로서의 역할
2. 상호협력자로서 부모와 의사소통의 좋은 방법
3. 부모와의 좋은 의사소통을 위한 부모참여 방법
1) 가정통신문을 통한 부모참여
2) 부모참여 프로그램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교사의 역할에 관한 관점은 시대에 따라 조금씩 변화해 왔다. 초기의 학자들은 유아교사의 역할이 어머니의 역할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보았기 때문에 유아들의 건강과 안전을 돌보아 주는 역할이 유아교사의 주된 역할인 것으로 생각하였다. 시간이 지나면서 가르치는 교사로서의 역할을 강조하기 시작하여 교육과정을 계획하고 실행하며 평가하는 자로서의 역할이 첨가되었다. 1980년대 이후에는 교직 전문성의 조건 가운데 하나인 자율성이 강조되면서 의사결정자로서의 교사 역할이 강조되기 시작하였다. 2000년대 이후 요구되는 유아교사의 모습은 적극적으로 학습의 과정에 참여하여 스스로 지식을 구성해 가는 능동적인 학습자의 모습이다. 능동적인 교사란 능동적으로 지식을 구성하고 교실이라는 공

.
.
3) 상호협력자로서의 역할
유아교사는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려면 부모 및 지역사회와 협력해야 한다. 유아교사는 유아를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 부모와 원활한 의사소통을 하고 그를 통해 신뢰를 쌓아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와야 한다. 그리고 교육이라는 매개체를 통하여 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도와주는 동시에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간을 형성하는 주체이므로 지역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지역주민들에게 공동체 의식을 함양시키고 지역
참고문헌
- 박은혜, “유아교사론”, 창지사, 2013
- 김춘경외,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2012
- 박세진, “공ㆍ사립유치원의 종일반 운영에 대한 비교연구”, 성신여대, 2003
- 이은진, “유치원 종일반 편성 형태에 따른 운영실태 비교연구”, 공주대, 2007
- 공민정, “직장보육시설과 일반보육시설 교사 역할에 대한 예비보육교사, 보육교사, 부모의 인식”, 경성대,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발달]아동발달단계에 따른 부모역할 -아동발달단계 행동적특성,심리적특성
  • 부모의 입장③ 사회의 입장 3. 좋은 부모란?4. 영아기의 특성과 부모역할1) 심리적 특성과 행동적 특성 및 발달과업① 자기조절 행동학습② 기본적 신뢰감 형성과 자기분별력 학습③ 애착관계 형성2) 영아기의 부모역할과 양육법① 기본적 신뢰감의 형성② 상호성의 발달③ 자극을 통한 학습5. 유아기의 특성과 부모역할1) 심리적 특성과 행동적 특성 및 발달과업2) 유아 전기의 부모역할과 양육법① 보호자의 역할② 자율성의 발달③ 다양한

  • [유아교사론] 해석학과 언어
  • 다양한 또는 갈등된 견해를 가질 수 있다. 따라서 주제에 대한 보다 깊은 이해를 추구하는 교육적 의미소통을 위해서는 다양한 견해를 가능하게 하는 텍스트와 교사 및 학생들의 지평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모두가 주제에 대한 다양한 견해들을 가능하게 하는 각자의 경험적 배경 및 이에 대한 특정한 해석의 근거에 대한 설명을 제공해야 한다. ※유아교육 현장에서 해석학적 이해는 “고정관념을 없애고, 헛된 망상을 줄이고, 겉으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4가지 기둥①평생교육은 그 교육목적을 이루기 위해서 다음의 네가지 학습유형을 중심으로 조직되어야 한다.②*알기 위한 학습 *행동하기 위한 학습 *함께 살기 위한 학습 *존재하기 위한 학습③이 네가지 학습은 서로 간 상호 작용을 통해 결국 전체로서 하나를 이룬다. ★2)평생교육법2조, 정의- 평생교육법에서 얘기하는 평생교육평생교육이란 학교의 정규교육과정을 제외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을 말한다.5조, 교육과정평생교육의

  • 아동발달장애(ADHD, 학습장애, 배설장애, 자폐증, 정신지체, 불안장애, 품행장애, 섭식장애)
  • 유아기2. 취학 전3. 학령기4. 청소년기5. 성인기IV. 치료1. 약물2. 행동수정1) 부모2) 교사#2 학습장애I. 진단1. 진단 시 유의사항2. 진단준거3. 장애, 부진, 지진1) 학습 지진2) 학습 장애3) 학습 부진4) 학습장애-학습부진 간 비교II. 원인1. 두뇌기능이상 원인2. 유전적 원인3. 하위유형별 원인1) 읽기장애2) 쓰기장애3) 셈하기 장애4. 학습장애의 중복성5. 학습장애의 발견과 조기 처방III. 예후IV. 처방#3 배설장애I. 진단II. 원인1. 아동요인2.

  • 유아교육에 있어 장학의 문제점과 개선방안00
  • 가지로 중점을 두는 사항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나타난다. 장학은 주체에 따라 중앙장학, 지방장학, 지구별 자율장학, 교내 자율장학, 자기장학 등으로 구분할 수 있고, 그밖에도 선택적 장학, 요청장학, 발전장학, 책임장학, 예술적 장학, 인간자원장학 , 협력장학 , 그리고 마지막으로 사이버장학을 들수 있는데 최근들어 과학기술과 통신수단의 발달로 통신 장학 및 사이버 장학이 활발하게 시행되고 있는데 통신장학은 통신이라는 간접적 의사소통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