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llagher와 Aschner는 Bloom의 인지영역에 대한 분류법에 기초하여 과학의 과정과 통합된 4가지 질문 유형을 제안하였는데 4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13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Gallagher와 Aschner이 제안한Bloom의 인지영역에 대한 분류법에 기초하여 과학의 과정과 통합된 4가지 질문 유형 및 각각의 질문 유형에 따른 구체적인 예에 대해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Bloom의 인지영역에 대한 분류법
1) 기억하다.
2) 이해하다.
3) 적용하다.
4) 분석하다.
5) 평가하다.
6) 칭찬하다.
2. Gallagher와 Aschner이 제안한 과학의 과정과 통합된 4가지 질문 유형 및 각각의 질문 유형에 따른 구체적인 예
1) 인지적 기억 질문과 구체적인 예
2) 수렴적 사고 질문과 구체적인 예
3) 확산적 사고 질문과 구체적인 예
4) 평가적 사고 질문과 구체적인 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이란 인간 행동의 계획적인 변화라고 정의되어지곤 한다. 과학 교육 활동의 중핵은 과학 교육과정의 구성과 전개를 통해 인간의 행동을 계획적으로 변화시키는 데 있다고 할 수 있다. 교육목표가 불분명한 상태에서는 다음 단계의 교육 계획 수립이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교육실천의 방향을 잃게 되는 것이다. 즉 교육 목표과 분명하게 설정되어 있지 않으면 뚜렷한 목적지와 나침반 없이 망망대해를 바람이 부는 대로 표류하는 배와 같은 것이다. 이러한 교육목표의 분류는 교육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교육목적을 분류하는 것이다. 교육목적의 분류체계에 대한 아이디어는 1948년 미국심리학협회 정시총회 시 일단의 대학시험 관리자들 간의 비공식모임에서 비롯되었다. 이 모임에서 시험 관리자들 간에 의사를 촉진시킬 수 있는 이론적인 체계에 대한 관심이 대두되었다. 이후 연례회의를 가지고 토의하여 비판과 아이디어들을 수집하고 문제점을 토의하였고 그리하여 100여권의 예비본을 만들어 여러 사람들에게 배포하여 의견을 들은 후 1956년 현행본을 출간하게 되었고 이는 Bloom에 의

..

2. Gallagher와 Aschner이 제안한 과학의 과정과 통합된 4가지 질문 유형 및 각각의 질문 유형에 따른 구체적인 예
1) 인지적 기억 질문과 구체적인 예
정보의 인식 및 재생을 요구하는 폐쇄적인 질문으로 재생, 인식, 정의, 확인 등의 답을 해야 하는 질문을 말하는 것으로서 예를 들면, ‘아인슈타인이 몇 년도에 일반상대성 이론을 발표했는가?’와 같이 사실적 내용의 재생 혹은 회상을 요구하는 것을 들 수 있다.
2) 수렴적 사고 질문과 구체적인 예
참고문헌
- 조희형외, “과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2011
- 김보경, “Bloom의 신교육목표분류학을 통한 초등학교 과학과 7차 교육과정과 2007개정교육과정의 목표체계 비교”, 한국교대, 2010
- 서민열, “학습자 질문 생성 전략 프로그램이 텍스트 이해 능력 증진에 미치는 효과”, 대구교대,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 중심 교육과정의 탐구
  • 과정의 이해와 적용을 위한 것이다. 따라서, 학교 중심 교육과정의 배경과 성격에 대한 논의로부터 시작하였다. 학교 중심 교육과정의 올바른 이해는 교육과정 결정 구조에 대한 새로운 담론(discourse)으로 출발한다고 생각하여, 교육과정 연구의 실제적 패러다임(practical paradigm)과 전통적 교육과정 모형에 대한 몇 가지 대안적 접근들을 논의해 보았다. 학교 중심 교육과정의 개발과 관련하여서는 교육과정 체제의 핵심적인 영역과 요소들을 중심으로 논

  • [교육공학] 교수분석-학습 환경분석, 학습자분석
  • 분류 도식과 도식 속에 포함되는 범주의 특성, 이 특성들이 교수 설계자들에게 주는 시사점 등을 고찰할 것이다. 이 분류 도식은 학습자 특성을 연구하는 방법에 있어서 어떤 관점을 형성하도록 도와 줄 것이다. 인간 특성을 어떤 준거에 대한 정보다 그 집단 내 구성원들에 지식을 조직화하는 데 유용하다. 특정 학습자 집단에 대한 정보나 그 집단 내 구성원들에 대한 부분적인 정보는 우연히 혹은 관찰을 해서 얻을 수 있다. 그러나 교수 설계과정에서

  • [학사] [교육관련 석사논문] 창의력개발 교육프로그램이 조직구성원의 창의력 증진에 미치는 효과
  • 대한 연구가 깊어지고 넓어짐에 따라 창의력을 인간의 정신적인 사고로 파악하고, 문제해결과정에서 요구되는 고도의 인지적 능력이라는 점이 강조되고 있다(임선하, 1993).창의력이란 문제로부터 새롭고, 많으며, 다양하고, 그리고 유용하고 독특한 아이디어를 산출해 내어 그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말한다. 창의력은 교육학과 심리학은 물론, 예술, 과학, 문학, 심지어는 철학, 사회학 등의 여러 관점에서 제안되고 논의되어 창의성, 창조성, 창조력

  • 원서번역 Generalist Social Work Practice 저자 Elizabeth M Timberlake 1
  • 과정에 이의를 제기할 수도 있다. 일반주의 방법의 두 번째 단계인 자료수집에서와 같이, 클라이언트체계와 함께 평가 하는 동안 외부 자원의 사용은 자원을 받기 이전에 클라이언트 체계와 토론을 하고, 승인을 받아야한다.만약 목적성취의 기본적 질문에 대한 대답이 분명히 100% “YES가 아니라면, 연구는 목적의 범위가 성취되어졌는가? 를 결정하기 위해 만들어진다. 기초선에서 시작점이 시작되면 질문을 한다. : 어디서 시작하고, 언제 첫 번째 접

  • 사회복지법제론 용어정리
  • 법을 통해 치료를 하지 않을 경우 정신박약이 되며, 때로는 백내장과 간장질환을 유발하기도 한다. 감각간 통합여러 감각양상 간에 상호 의존적이며 상호 촉진적인 관계를 이루게 하여 한 감각기관만으로 기능을 발휘했을 때보다 훨씬 우수한 감각 정보 처리능력을 가져오게 하는 과정. 감각교육감각적 훈련을 통하여 형태ㆍ크기ㆍ색ㆍ무게ㆍ온도ㆍ소리 등에 대한 시각ㆍ촉각ㆍ청각 등의 감각 변별기술이나 개념 등을 파악하게 하는 교육, 감각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