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제1의 기술력 독일 중소기업의 성공전략 및 사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24 / 2016.02.24
  • 27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독일은 2009년 글로벌 경기침체 이후 수출호조에 힘입어 다른 주요선진국들이 부러워할 만한 高성장ㆍ低실업 상태를 구가
- 2010∼2012년간 독일은 GDP의 6.5%에 달하는 막대한 경상수지 흑자를기록했는데, 이것이 경제회복을 견인
- 같은 기간 독일의 실질GDP 성장률은 연평균 2.6%를 기록했고, 실업률은6.2%로 1990년 독일 통일 이후 최저 수준
ㆍ청년실업률(2012년): 독일 8.1%, 미국 16.2%, EU 평균 22.8%
- 지니계수로 본 소득분배의 형평성에서도 독일은 미국, 영국, 프랑스 등에비해 양호하여 성장과 안정을 동시에 달성
비용절감 노력뿐 아니라 미텔슈탄트(Mittelstand)를 기반으로 한우수한 기술경쟁력이 독일을 글로벌 제조강국으로 만든 원동력
- 독일 미텔슈탄트는 세계시장을 선도하는 글로벌 강소기업들의 산실
ㆍ독일의 경영학자 헤르만 지몬 교수에 따르면 2012년 全세계 2,734개의'히든 챔피언(Hidden champions)' 중 1,307개가 독일의 미텔슈탄트
목차
글로벌 위기 이후 독일이 세계경제 우등생으로 부상
독일의 경제 성과
독일경제의 성공 요인 ? 미텔슈탄트(독일형 중소기업)
2012년 全세계 2,734개의'히든 챔피언(Hidden champions)' 중 1,307개가 독일의 미텔슈탄트
미텔슈탄트(Mittelstand)의 어원
노동비용과 품질
미텔슈탄트 발달의 역사적 배경
영국산 대량생산제품의 위협
群小국가들로 분할된 독일의 정치地圖
미텔슈탄트의 성공 요인
틈새시장을 겨냥한 高품질ㆍ高가격 전략
헨켈(Henckels)
빈터할터(Winterhalter)
수출과 FDI를 통해 적극적으로 해외진출
보쉬(Bosch)
젠하이저(Sennheiser)
기업 간 유기적 협력
중소기업의 전문화ㆍ세계화를 중점 추진
독일 사회의 '미텔슈탄트 가치(Mittelstand value)'가 기업인의 '한 우물파기'를 장려
본문내용
오늘날 미텔슈탄트는 독일경제의 '허리'인 360만 중소기업을 지칭
- 총고용의 60.8%를 담당하고, GDP의 51.8%를 창출
▷ 독일어 Mittelstand는 본래 '중산층(Middle class)'이라는 의미에서 파생된 용어
- 19세기 독일 사회에서 귀족층과 저숙련 노동자 사이에 중간층을 형성했던
'숙련기능인(artisan)'들이 근대 중소기업을 창업한 것으로부터 유래
- 미국, 영국, 프랑스 등은 중소기업을 'Small & medium enterprises(SMEs)'로 표기
'토지분할상속제(Realteilung)’의 결과 개별 농가가 소유한 경작지 규모가영세화되면서 농민들은 소득보전 수단으로 가내 수공업을 운영하거나 전문수공인 작업장(Artisan shops)에 취업
□ 자영농 중심 구조에서는 離農유휴인력 배출이 억제됨에 따라 대규모공장생산방식 대신 다수의 중소 생산자 간 분업시스템이 발달
- 영세하나마 토지를 소유한 농민들은 자신이 중산층이라는 정치사회적계층의식 때문에 농지를 떠나 도시 專業공장노동자가 되는 것을 기피
ㆍ19세기 독일사회에서 선거권, 지방자치 참정권 등은 재산소유자에게만 인정
자본주 소유의 근대식 공장기업도 존재했으나, 離農유휴인력 부족으로생산공정의 기업 내부화 대신 가내수공업, 전문 수공인 등 외부생산자에 의존하는 분업구조가 정착
ㆍ1840년대 뷔르템베르크 州의 제조업 취업자 중 40%가 가내수공업에종사하거나 전문 수공인
ㆍ공장주들도 투자위험의 분산, 인력활용의 유연성, 경기변동에 대한탄력적 대응 등을 이유로 외주화를 선호
- 산업화 속에서도 가내수공업자, 전문 수공인 등 舊중산층은 산업노동자로전락하지 않고 미텔슈탄트를 창업해 사회적 지위를 유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례분석] 화웨이(HUAWEI, 華爲)의 경영 및 연구개발 전략
  • 1.5% 증가했다.제조업 등 전통산업에서 쓰여지던 기업성공의 역사는 화웨이, 중싱 등 기술형 기업과 바화웨이(HUAWEI, 華爲)의 경영 및 연구개발 전략3이두 등 지식형 기업으로 빠르게 넘어갔다. 전문가들은 중국이 기술소비국에서 기술생산국으로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고 분석한다.중국 통신기술업체들의 기술력이 지금은 삼성, LG보다 다소 떨어지지만 발전 속도가 매우 빠르다”고 말했다. 기업역량의 큰 비중을 R&D에 쏟아 붓고 있는 덕분이다. 화

  • [국제경영전략] 상신브레이크
  •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제품의 품질을 더욱 확대하고 있어 기업의 가치가 지속적으로 상승세를 보여 줄 것이라고 판단 되며, 대구 중.소 기업의 해외진출의 좋은 사례가 될 수 있을 것 같아서 선정하게 되었습니다.II.본론2.기업현황/국제경영전략에 대한 이론적 기초1)기업현황상신브레이크의 현황매출현황OEM1. 상신(39%)-유럽시장에 적합한 독일 기술2. 새론오토모티브(26%)-미주나 내수시장에 적합한 일본 기술3. 한국베랄(23%)-미

  • 스마트팩토리의 효과, 사례 및 도입방안
  • 스마트팩토리의 효과, 사례 및 도입방안■ 목차1. 스마트 팩토리란?2. 스마트 팩토리의 특징3. 스마트 팩토리의 필요성4. 스마트 팩토리 기대 효과5. 스마트 팩토리의 구축요건과 추진절차1) 스마트 팩토리의 구축요건2) 스마트 팩토리 구축의 추진절차6. 해외의 스마트 팩토리 개발 사례1) 독일2) 미국3) 일본7. 스마트 팩토리의 성공적 도입방안1) 스마트 팩토리를 위한 정부의 과제2) 스마트 팩토리의 추진전략3) 스마트 팩토리의 성공적 도입방

  • [마케팅] 락앤락의 성공스토리와 미래
  • 정상까지 올라왔다.그러나 이제부터 시작이다.락앤락의 성공스토리와 미래 - 목차 간략한 중간보고서 내용 소개서론 . 기업소개 기업소개기업의 비전과 목표 선정이유 본론1. 정상에 오르기까지시장분석 & 고객의 욕구 이해 밀폐용기 시장의 특징고객 욕구의 이해마케팅 전략 STP3. 통합적 마케팅과 CRM 4P , IMCCRM4. 경영성과 및 브랜드 가치 분석본론2. 정상에서 다시 시작한다1. 현재 락앤락의 대표적 전략2. 현재 락앤락의 문제점 분석3.

  • 대구 중소기업체의 국제 경영 전략 수립 에스엘 기업의 인도네시아 진출 사례 연구
  • 대구 중소기업체의 국제 경영 전략 수립~ 에스엘 기업의 인도네시아 진출 사례 연구 ~목 차Ⅰ. 서 론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31) 연 구 목 적 2) 선 정 동 기Ⅱ. 내부 환경 분석과 외부 환경 분석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41. 기 업 현 황 1) 매 출 액2) 주 요 품 목3) 주 요 시 장2. 내 부 환 경 분 석1) Better-Cheaper Matrix2) BCG Matrix3) GE Matrix3. 외 부 환 경 분 석1) P E S T 분 석2) 경 쟁 요 인 분 석3) 시 나 리 오 분 석Ⅲ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