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대가 영유아기에 미치는 영향과 특징을 설명하고, 보육교사로서 학대 받는 아동을 어떻게 지도해야 할지 제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10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학대가 영유아기에 미치는 영향과 특징을 설명하고, 보육교사로서 학대 받는 아동을 어떻게 지도해야 할지 제시하시오.
목차
1. 아동학대의 개념

2. 아동학대의 유형
1) 신체적 학대(physical abuse)
2) 정서적 학대(emotional abuse)
3) 성적 학대(sexual abuse)
4) 방임(neglect)
5) 유기(Abandonment)

3. 아동학대가 영유아기에 미치는 영향과 특징
1) 신체학대
2) 정서학대
3) 성학대
4) 방임

4. 보육교사로서 학대 받는 아동의 지도 방법
1)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교사의 역할
2) 학대받은 유아를 지도 할 때 교사의 고려할 점
3) 성적학대 예방 지도

◆ 참고자료 ◆
본문내용
[보육교사론] 아동학대가 영유아기에 미치는 영향과 특징을 설명하고, 보육현장에서 교사로서 학대 받는 아동을 어떻게 지도해야 할지 자신의 생각을 제시해 보시오

1. 아동학대의 개념

Gill(1979)은 아동학대란 아동을 파괴하거나 다치게 하거나 상처를 입히는 모든 의도적, 비우연적 힘의 작용이라고 정의하였다.
세계보건기구(WHO)의 아동학대 정의를 보면 ‘아동의 양육에 책임을 지고 있거나 신뢰관계에 있거나 권위를 가진 사람에 의한 모든 형태의 신체적·정서적 가혹한 처사, 성학대, 방임 또는 보호의 태만 및 상업적이거나 다른 형태의 착취결과 아동의 건강·생존 발달 및 존엄성에 실제적인 해를 끼치거나 그러한 가능성을 초래하는 것’으로 이는 아동에게 가해진 실제적인 해 이외에 잠재적인 해까지 포함하는 포괄적인 정의로 보았다.
참고문헌
박형원(2011)「아동복지론」교문사
오현주(2007)「유아 교사의 아동학대와 신고 제도에 대한 인식 연구」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유봉애(2002)「초등학교(3-4학년) 교사가 인식하는 아동학대와 사례개입방안에 관한 연구」광주대학교 산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유희경(2001)「아동학대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 및 태도」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보장론] 아동복지법
  • 아동복지법전문개정 2000.1.12 법률 제6151호우리 사회의 아동복지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최근 심각한 사회문제로 지적된 바 있는 학대아동에 대한 보호 및 아동안전에 대한 제도적 지원을 공고히 하기 위하여 아동복지지도원을 별정직공무원에서 사회복지전담공무원으로 그 신분을 변경하고, 아동학대에 대한 정의와 금지유형을 명확히 규정하며, 아동학대에 대한 신고를 의무화하는등 기타 현행 규정의 운영상 나타난 일부 미비점을 개선 보완

  • 아동의 영양, 건강, 안전에 대한 기사분석
  • 지도할 예정이다. ▲안산시의 예방접종홍보극 ‘꺼꾸리의 세균나라 여행’ ‘예방접종’은 감염병 예방에 가장 효과적이고 안전한 수단으로예방접종을 받으면 감염병을 95% 이상 예방할 수 있고, 감염될 경우에도 심각한 합병증을 피할 수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영유아기에 받는 기초 예방접종률은 비교적 높지만, 감염병에 대한 방어면역이 점차 약해지고, 또 단체생활을 시작하는 아동기(만 4세 이후)에는 예방접종을 소홀히 하는 경향이 있

  • [사회복지]가정폭력에 대한 이해와 건강가정을 위한 사회복지적 해결방안에 대하여
  • 영유아 양육에 대한 기술 부족폭력부모들은 양육에 대한 기술이 부족하여 영아의 수유, 대 소변의 처리, 수면관리 등을 능숙하게 처리하지 못할 뿐 아니 라 또 이 과정에서 아기와 정상적인 애착을 형성하기 위해서 어떻게 양육해야 하는지도 모른다. 그래서 아기와 눈맞춤이나 신체접촉을 피해서 정서적 방임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영유아 들이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할 때, 이를 수정하는 여러 방법 들을 잘 모른다. 아동에 대한 여러 문화권의 인류

  • [사회복지] 아동복지론 아동학대
  • ○ 아동복지론 아동학대I. 아동학대의 개념과 유형1. 아동학대 개념의 유형1) 아동학대 개념의 확대 과정2) 아동학대 관한 세가지 접근① 의학적 접근 , ② 법적 접근, ③ 사회 복지적 접근3) 협의와 광의의 아동학대① 협의의 아동학대② 광의의 아동학대4) 우리나라에서의 아동학대 관련법에서의 정의2. 아동학대 유형 및 특징1) 신체적 학대2) 정서적 학대3) 성적 학대4) 방임II. 아동학대 발생에 관한 이론적 관점1. 정신병리학적 관점2. 발달론

  • [사회복지] 아동학대와 아동보호서비스
  • 아동보호서비스와의 비교9. 기독교아동복지실천방향Ⅲ. 결론ⅴ. 참고자료Ⅰ. 서론‘미운 자식 떡 하나 더 주고 고운 자식 매 한 대 더 때린다’ 는 말이 있듯이 우리나라에서는 아이를 올바르게 키우기 위해서 체벌을 훈육수단으로 인정해 왔다. 때문에 감정을 실어 매를 때려도 그것은 교육을 위한 ‘사랑의 매’ 지 결코 학대 차원의 ‘구타’ 로 여기지 않는다. 진정 어디까지가 ‘사랑의 매’ 고 어디서부터가 ‘학대’ 인가?아동학대를 어떻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