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숙주의이론, 행동주의이론, 구성주의이론의 기본개념 및 교수학습방법과 시사점에 대하여 서술하고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10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성숙주의이론, 행동주의이론, 구성주의이론의 기본개념 및 교수학습방법과 시사점에 대하여 서술하고 차이점을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성숙주의이론, 행동주의이론, 구성주의이론의 기본 개념
1) 성숙주의의 기본 개념
2) 구성주의이론의 기본 개념
3) 행동주의이론의 기본 개념
2. 성숙주의이론, 행동주의이론, 구성주의이론의 교수학습방법
1) 성숙주의이론의 교수학습방법
2) 행동주의이론의 교수학습방법
3) 구성주의이론의 교수학습방법
3. 성숙주의이론, 행동주의이론, 구성주의이론의 시사점
1) 성숙주의이론의 시사점
2) 행동주의이론의 시사점
2) 구성주의이론의 시사점
4. 성숙주의이론, 행동주의이론, 구성주의이론의 차이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성숙주의이론, 행동주의이론, 구성주의이론의 기본 개념
1) 성숙주의의 기본 개념
성숙주의이론은 발달에 대한 예정론적 측면을 강조하며 다윈, 홀, 게젤 등을 중심으로 발전되었다. 인간발달을 예정된 형태의 전개로 보고 각 발달단계에서 일어나는 행동 형태를 관찰하였다. 그 결과를 토대로 지적ㆍ신체적ㆍ사회적ㆍ정서적 발달의 모든 성장에서 표준 되는 행동을 찾아서 아동발달의 표준행동 목록을 만들었다. 유아의 나이와 발달단계에 나타나는 표준행동 목록을 중심으로 유아교육과정을
..

2. 성숙주의이론, 행동주의이론, 구성주의이론의 교수학습방법
1) 성숙주의이론의 교수학습방법
성숙주의에 기초한 교수학습과정은 게젤의 표준행동 목록을 기초로 구성한다. 유아 각각의 행동 특징 또는 발달이 이루어지는 평균연령을 고려하여 학습영역에 따라 개별화된 방법과 내용을 적용하여 계획한다. 발달은 성숙에 의하며 내적 유전 요인에 의하여 결정된다. 유아가 성숙될 때까지 학습제시 시기를 기다리는 준비도가 학습의 중요한 개념이다. 이상적인 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유아가 준비가 될 때 활용할 수 있도록 준비된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유아는 매력적 환경 속에서 흥미 있는 자료를 접할 때 스스로 자신의 학습 수준을 발견할 수 있다. 교사는 준비된 환경에서 유아를 개인
참고문헌
- 김영희외, “유아교육과정”, 동문사, 2002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임경심, “유치원 교육실습에서 반성적 저널쓰기가 예비교사의 교육신념 및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지, 행동, 구성주의 이론
  • 행동주의는 교육공학 분야 초기에 시청각 교재를 설계하는데 있어 이론적 기반으로 적용되었고, 티칭머신(teaching machine)과 프로그램 교재 개발을 위한 교수 전략을 제공해 준 자원이었다. 1) 학습과 학습자 행동주의에서 학습(learning)이란 경험의 결과로 발생한 것으로 관찰 가능한 비교적 지속적인 행동의 변화를 말한다. 이 때 학습은 조건형성의 과정으로 일어난다고 믿는다. 조건형성은 자극과 반응의 연합과정이며, 이 과정에서 학습의 기본적 원리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성숙이론과구성주의이론의배경기본전제대표적이론가의주장비교0k
  • 학습하는지에 대한 철학적 ․심리학적 관점은 교사가 교수학습방법을 선택하는 근원이 된다. 이를 위해 유아의 발달과 교수 학습의 기반이 되는 대표적인 이론에 대하여 성숙주의 이론, 구성주의 이론을 중심으로 조사 하였다. 이 장에서는 성숙이론과 구성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기로 하자.Ⅱ. 본 론제1장. 성숙이론의 이론의 배경과 기본전제 및 대표적이론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방법①권위주의적 교수, 순수하게 개별적 교수 모두 부적절.②성인교사의 권위에 의존해서는 안 되며, 교사는 아동이 스스로 사고활동을 통해 의미를 깨달을 수 있도록 촉진자, 협조자의 역할을 해야 함.③아동의 도덕성 발달을 위해 교사-학생뿐만 아니라, 아동 상호 간의 협동과 상호작용을 조장해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 : 협동학습이 유의미함.피아제이론의시사점①‘타인의 관점에 대한 이해의 증가’가 어떻게 아동들이 타율적 도덕

  • Vygotsky와 교수 학습 이론 근접발달영역과 그 적용을 중심으로
  • 개념이다. 발달을 기다리는 대신에 Vygotsky는 아동이 혼자서 할 수 없는 과업들과 기술에 대하여 학습의 가능성을 강조하였다. 즉, 혼자서는 할 수 없지만 교사나 또래의 도움으로 할 수 있다는 점이다. 달리 말하면 협력을 통해 도움이 주어지면 아동은 어떤 과제를 학습할 준비가 된 것으로 보며 교육이 발달을 자극할 때 ‘좋은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했다.Ⅲ. 근접발달영역과 교수-학습이론1. 근접발달영역과 학습1) ‘근접발달영역’ 개념

  • 공업기술 교수학습
  • 학습 태도가 증가하고 학습 결과도 확장된다.⑶ 구성주의학습은 주관적 경험에 근거하여 지식을 구성하고 실제 세계의 상황적 맥락 속에서 일어나는 개인적 의미 창출이라고 봄구성주의적 학습 이론이 교수 설계에 미치는 시사점㈎ 학습과정에서 단순하고 추상적인 원리나 법칙이 아닌 실제적인 상황 혹은 문제를 제공한다.㈏ 학습자간의 혹은 학습자와 교자간의 협동학습 과정을 고려한다.㈐ 그림, 글 등과 같은 다양한 방법을 이용하여 학습 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