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의이해(학습장애의정의, 원인, 분류, 학습장애아동, 학습장애아, 학습장애와발달)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0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판매자 할인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여러번 자료 보충하고 수정하여 직접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1. 학습장애(learning disabilities : LD)의 정의

2. 학습장애의 원인

3. 학습장애의 분류

4. 학습장애 아동의 특성

5. 학습장애가 발달에 미치는 영향

6. 학습장애아 교육

-참고자료-
본문내용
1. 학습장애(learning disabilities : LD)의 정의
학습장애는 그 출현율이 높은 장애 영역임에도 장애를 정의함에 있어 일치를 보지 못하고 있다. 현재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정의는 미국의 학습장애공동협회(National Joint Committee on Learning Disabilities)에서 제시한 정의이다. “학습장애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생각하기, 산수능력의 습득과 사용에 있어서의 심각한 어려움을 보임으로써 나타나는 장애로 구성되는 다양한 사람들의 집단을 총칭하는 용어이다.” 이러한 학습장애들은 개인에 대한 본질적인 특성을 지니며 중추신경계의 기능장애로 인한 것으로 추정되며, 일생에 걸쳐 나타날 수도 있다. 학습장애는 기타 장애(예: 감각장애, 정신지체, 정서장애)와 동시에 발생할 수도 있고, 또는 외부적인 영향(예: 문화적인 차이, 부적절하거나 불충분한 교수)을 받을 수도 있지만 이러한 기타 장애나 외부적인 영향의 결과에 의해서 직접적으로 발생하는 것을 아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특수교육진흥법에서 셈하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의 특정한 분야에서 학습상 장애를 지니는 자로 정의하고 있다.
학습장애는 그 개념이 내포하고 있는 것처럼 학습문제가 1차적인 문제이다. 학습장애가 주 장애로 간주되기 위해서는 학습문제가 1차적으로 학습장애에 의한 것이어야 함을 의미한다.
결론적으로 학습장애아들은 평균 지적기능을 지니고 있음에도 주의집중이나 지각, 기억력 등의 결함으로 인해서 특정 기술의 학습에 심각한 장애를 보이는 아동들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특수아동교육, 이소현 등저, 학지사
특수아동지도, 정대영 등저, 양서원
특수교육학 개론, 김동일,손승현,전병운,한경근 공저, 학지사
특수아동의 이해와 지도, 김종현 저, 공동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ㆍ청소년 정신건강문제 중 지적장애와 학습장애에 대해 기술하고 차이를 설명하시오
  • 발달의 부족함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사회적 기능 결함은 지적장애 아동 및 청소년이 그들의 부모나 형제자매, 그리고 또래와 함께 원만하게 어울리는 것을 어렵게 하고 나아가서는 타인의 수용을 거부하며 사회적 상호작용을 시도하려고 할 때 거부하기도 한다. 2) 학습장애일반적으로 지능검사로 측정되는 지적 능력과 성취검사로 측정되는 실제 수행 간에 큰 차이가 있으면 학습장애로 간주된다. 즉 학습장애아들은 평균 이상의 지능을 가지고 있

  • [학습장애아교육][학습장애아지도][학습장애][특수교육]학습장애의 개념, 학습장애아동의 특성, 학습장애아동의 상위인지이론,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학습장애아동의 수학과교육, 학습장애아동의 독서교육 심층 분석
  • 원인2. 정의 및 분류1) 김승국의 분류2) 미국 정신의학협회의 분류 및 진단 준거3. 학습장애의 출현율 4. 학습장애의 특성1) 지적특성2) 사회적ㆍ행동적 특성3) 학습특성5. 교육방법1) 행동적 접근2) 인지적 접근Ⅵ. 학습장애아동의 수학과교육1. 수학과 학습장애 아동에 대한 이해2. 학습장애 아동의 학습 지도 계획 수립의 유의점3. 학습장애 아동의 수학과 학습지도상의 유의점4. 수량영역의 학습지도 방법1) 직접교수 방법2) 인지발달적 교수3)

  • [특수교육] 학습장애아
  • 정의4) 다양한 정의에 나타나는 학습장애 조건5) 국내의 학습장애에 대한 견해와 연구동향3. 학습장애의 종류 및 분류1) 학습장애의 종류2) 학습장애의 분류가. 발달상 학습장애(1) 정보처리 과정 장애(2) 지각장애(3) 인지장애(4) 정서, 행동동기 장애(5) 교수-학습 전략 결함나. 학업상 학습장애(1) 읽기 학습장애(2) 수학 학습장애(3) 쓰기 학습장애다. 발달상 학습장애와 학업상 학습장애의 관계4. 학습 장애아의 출현율5. 학습장애의 원인1) 유

  • [학습장애, 학습장애아] 학습장애의 분류, 특성과 학습장애의 원인 및 학습장애의 진단 고찰 그리고 학습장애아를 위한 환경조성 방안 분석
  • 학습장애의 분류, 특성과 학습장애의 원인 및 학습장애의 진단 고찰 그리고 학습장애아를 위한 환경조성 방안 분석Ⅰ. 개요Ⅱ. 학습장애의 분류1. 읽기2. 독해3. 쓰기4. 셈하기5. 언어6. 비언어적장애Ⅲ. 학습장애의 특성1. 학습장애 아동의 영역별 특성1) 기본적 심리과정의 장애2) 학문학습의 장애2. 학습장애의 원인1) 생리적 원인2) 유전적 요인3) 생화학적 요인4) 정보처리 과정 요인5) 과제 및 환경 요인3. 학습장애 아동의 사회정서적 특성

  • 학습장애아동을_위한_효율적인_지도방법
  • 학습장애 아동의 특성가. 기본적 심리과정의 문제① 주의장애주의집중은 학습의 주요 조건이다. 이것은 많은 경쟁자극 중에서 일정한 자극을 선택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주의장애 아동은 언제나 움직이며, 산만하고, 학습하기에 충분한 만큼의 시간동안 주의집중을 지속하지 못하며, 주의를 목적에 따라 집중하지 못한다.② 기억장애심리학에서는 기억을 장기기억, 단기기억, 시기억, 청기억, 촉각기억, 기계적 기억, 의미기억 등 여러 가지로 분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